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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화용 교육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 화용 정보를 포함한 문법 교육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차준우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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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인 화용 교육 내용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화용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화용 정보를 포함한 문법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에 원인·이유 연결형 유사 문법 항목 12개의 문법 설명을 화용 정보를 포함하여 새로 기술하였고 한국어 경력 교사들에게 인터뷰를 통해 검증해 보았다.
외국어 교육에서 화용 교육은 2000년대 이후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도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화용 교육의 범위와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화용 교육을 한국어 화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화용 능력을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때 맥락을 이해하여 그에 맞도록 한국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재정의하였다. 이런 화용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화용 정보가 포함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화용 정보의 개념을 한국어 학습자가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어를 사용할 때 필요한 정보로 정의하였다.
화용 교육에 대한 범위와 방법을 설정한 뒤 한국어 교수-학습 상황에서 보이는 한국어 화용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사들에게 화용 교육과 화용 정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들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화용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화용 교육 시기를 화용 교육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되는 중급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많았다. 또한 교사들은 화용 정보를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었으며 화용 정보를 얻을 때 이용하는 것으로는 한국어 교육용 문법서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법서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유사 문법에 대한 비교 설명을 찾기 위해서로 유사 문법은 한국어 학습자는 물론이고 가르치는 교사들도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 대학 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5종의 교재를 분석하여 한국어 교재에 화용 정보가 어떻게 기술되어 있고 어떻게 교육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우선 화용 정보를 구성하는 중요 요소인 담화 참여자와 담화 상황 설정을 위해 필요한 교재의 등장인물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5종의 교재에서 중복되는 문법 항목 ‘-느라고’, ‘-던데’, ‘-는 바람에’ 대한 화용 정보 기술과 방법을 분석하였다. 교재의 등장인물은 대체로 실재성이 있었으나 대화문에서 나이나 직업 등에 관한 부분에서 실재성이 다소 떨어졌고, 한국인과의 소통을 위한 언어 기술과 태도가 부족한 교재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재의 화용 정보의 제시 방법과 양은 교재마다 차이가 있었으며 명시적으로 제시된 부분도 있었으나 암시적으로 정보를 제시한 경우가 많았다.
화용 교육의 실태를 파악한 후 화용 정보를 이루는 구성 요소를 설정하고 각 구성 요소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화용 정보의 구성 요소를 담화 맥락 정보와 화용적 의미 정보, 관습적 형태 정보로 설정하였다.
설정한 화용 정보를 문법 교육 내용으로 어떻게 구성할지 원인·이유 연결형 유사 문법 항목을 이용하여 문법 항목을 기술하였다. 원인·이유 연결형 유사 문법 항목을 선정한 이유는 전 교육 급수에서 나오는 문법 항목이며 의미적 공통점과 차이점으로 구분하여 기능에 따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명시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9종의 교재에서 중복도 검사를 거쳐 12개의 원인·이유 연결형 문법 항목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문법 항목은 ‘-아/어서, -으니까, -기 때문에, -더니, -았/었더니, -는 바람에, -는 탓에, -는 통에, -는 덕분에, -느라고, -으므로, -길래’로 앞에서 설정한 화용 정보를 포함한 문법 항목을 실제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리한 12개 원인·이유 연결형 문법 항목의 화용 정보를 경력 10년 이상의 한국어 교사들에게 질적 검증해 보았고, 교육적 ...

주제어

#화용 교육 화용 능력 화용 정보 한국어 문법 교육 유사 문법 pragmatic education pragmatic competence pragmatic information Korean grammar education similar gramm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준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이찬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204 p.
키워드 화용 교육 화용 능력 화용 정보 한국어 문법 교육 유사 문법 pragmatic education pragmatic competence pragmatic information Korean grammar education similar gramma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28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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