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발달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Fingertip Play Program Based on Home-linked Early Childhood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Small Muscle Exercise Function and Attention Concentration of Infa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에게 적용하여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가정연계교육의 당위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과 유아교육 전문가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을 통해 얻은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적은 건강하고 능동적인 손끝 감각으로 예술적인 감각, 정교함, 치밀성이 향상되며, 머리, 마음, 손이 조화롭게 발달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 둘째, 교육목표는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이 향상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부모와 유아의 원활한 소통과 친밀감이 향상된다 셋째, 교육내용은 주변 환경속에서 손끝놀이 재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일상속 다양한 손끝놀이 재료를 이용하여 일상용품놀이, 실로하는 놀이, 공기놀이, 대바늘 뜨게질 놀이로 구성하였다. 넷째, 교수-학습방법은 부모교육을 통해 손끝놀이 프로그램 사전교육 및 가정통신문(부모 협조문과 놀이방법)을 활용한 가정연계 교육을 안내하고 탐색하기, 체험활동, 표상활동으로 실시하였다. 다섯째, 교육평가는 가정에서의 유아평가, 부모평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평가, 활동 과정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에게 적용하여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가정연계교육의 당위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과 유아교육 전문가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을 통해 얻은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적은 건강하고 능동적인 손끝 감각으로 예술적인 감각, 정교함, 치밀성이 향상되며, 머리, 마음, 손이 조화롭게 발달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 둘째, 교육목표는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이 향상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부모와 유아의 원활한 소통과 친밀감이 향상된다 셋째, 교육내용은 주변 환경속에서 손끝놀이 재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일상속 다양한 손끝놀이 재료를 이용하여 일상용품놀이, 실로하는 놀이, 공기놀이, 대바늘 뜨게질 놀이로 구성하였다. 넷째, 교수-학습방법은 부모교육을 통해 손끝놀이 프로그램 사전교육 및 가정통신문(부모 협조문과 놀이방법)을 활용한 가정연계 교육을 안내하고 탐색하기, 체험활동, 표상활동으로 실시하였다. 다섯째, 교육평가는 가정에서의 유아평가, 부모평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평가, 활동 과정 포트폴리오 평가, 성취도 평가로 실시하였다.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K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서 만 5세 18명을 대상으로 총 40회의 실험처치를 실시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자료처리는 SPSS 28.0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두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t검증 및 이원반복측정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에 대한 내용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결과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밀접한 가정연계를 통한 가족의 교육참여를 돕고, 가정으로까지의 교육활동을 실행함으로써 이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에게 적용하여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가정연계교육의 당위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과 유아교육 전문가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을 통해 얻은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적은 건강하고 능동적인 손끝 감각으로 예술적인 감각, 정교함, 치밀성이 향상되며, 머리, 마음, 손이 조화롭게 발달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 둘째, 교육목표는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이 향상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부모와 유아의 원활한 소통과 친밀감이 향상된다 셋째, 교육내용은 주변 환경속에서 손끝놀이 재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일상속 다양한 손끝놀이 재료를 이용하여 일상용품놀이, 실로하는 놀이, 공기놀이, 대바늘 뜨게질 놀이로 구성하였다. 넷째, 교수-학습방법은 부모교육을 통해 손끝놀이 프로그램 사전교육 및 가정통신문(부모 협조문과 놀이방법)을 활용한 가정연계 교육을 안내하고 탐색하기, 체험활동, 표상활동으로 실시하였다. 다섯째, 교육평가는 가정에서의 유아평가, 부모평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평가, 활동 과정 포트폴리오 평가, 성취도 평가로 실시하였다.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K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서 만 5세 18명을 대상으로 총 40회의 실험처치를 실시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자료처리는 SPSS 28.0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두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t검증 및 이원반복측정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유아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에 대한 내용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결과 가정연계교육에 근거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운동기능 발달과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밀접한 가정연계를 통한 가족의 교육참여를 돕고, 가정으로까지의 교육활동을 실행함으로써 이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