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스트핏 단계별 밀키트 패키지 속성이 브랜드 친환경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제현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인들에게 손질된 깨끗하고 선도 높은 재료로 빠른 시간 안에 음식을 조리해서 섭취할 수 있는 밀키트는 무척 매력적이다. 또한 직접 조리하는 형태로 기존의 간편식에 비해 맛과 신선함이 강화되어 건강한 음식을 찾는 소비자들의 밀키트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그로 인해 밀키트 시장은 급성장세를 보이면서 업체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 되고 있다.
최근까지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로 인한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변화 분석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비대면 생활이 장기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쇼핑 및 외식에 제한을 받게 된 소비자들이 온라인식품 배송 서비스에 의존하게 되면서 온라인 식품 업계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과 더불어 택배 이용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신선식품의 비중이 높은 온라인식품 업계에서 배송 중 일관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포장재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환경친화적 소비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는 ‘필환경 시대’가 언급되고 있다. 또한 ‘고객이 마지막으로 물건을 수령하는 순간까지 고려한다‘는 ‘라스트핏 이코노미’ 적 관점에서 수령 하는 것부터 폐기하는 모든 과정이 브랜드의 친환경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는 중요한 요소로 인지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 패키지 속성을 배송, 개봉, 보관, 이용, 정리 단계별로 나누어 각 라스트핏 단계별 밀키트 패키지 속성이 브랜드의 친환경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환경관심도와 브랜드 충성도가 어떠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odern people, the meal kit, which allows them to cook and consume food in a short period of time with clean, high-quality ingredients, is very attractive. In addition, the taste and freshness are strengthened compared to conventional convenience foods in the form of cooking themselves, leading ...

주제어

#라스트핏 단계별 패키지 속성, 브랜드의 친환경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환경관심도, 브랜드 충성도, Meal kit Package Properties in the Last Fit Stage, Brand's eco-friendly image, Brand image, Environmental interest, Brand loyal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제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지도교수 황조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86 p.
키워드 라스트핏 단계별 패키지 속성, 브랜드의 친환경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환경관심도, 브랜드 충성도, Meal kit Package Properties in the Last Fit Stage, Brand's eco-friendly image, Brand image, Environmental interest, Brand loyal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66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