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24절기와 관련된 속담의 문화 언어학적 비교와 문화교육 연구 원문보기


WEI YUJIAO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중 24절기 속담 및 관련 전통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고급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대상으로 24절기 속담 문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 선행 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을 다루고, 이어 제2장에서 연구 배경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한중 속담의 개념과 특징", "24절기 속담과 관련 내용" 및 "속담의 문화적 의미"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서술하였다.
제3장은 24절기 관련 속담에 대해 문화언어학 관점에 따라 표현과 의미(지칭적 의미)와 문화적 의미, 수사법 2가지 측면에서 분석을 시도했다. 첫째, 한·중 양국의 24절기와 관련된 속담을 문화 언어학적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24절기의 시간순서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서 한중 절기 속담의 표현과 의미에 따라 동형동의와 이형동의로 나누고 이 두 가지 방면을 문화언어학적 내용을 고찰하였다. 한중의 24절기 속담을 표현과 의미의 같거나 다름에 따라 동형동의, 이형동의, 이형이의로 3가지를 분류하였다. 보통 두 국가 속담의 표현과 의미를 비교할 때는 "동형동의", "동형이의", "이형동의", "이형이의" 이 4가지를 모두 비교하지만, "이형이의"의 속담을 비교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뿐더러 한중의 24절기 관련 속담 안에는 “동형이의”가 존재하지 않아 본 절의 내용에서는 "동형동의"와 "이형동의" 2가지에 대해서만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수사법과 관련하여 한중 양국의 24절기 관련 속담을 비교하였다. 비유, 의인, 과장 이 3가지 수사법을 중심으로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한중 양국의 24절기 속담 모두 의인과 과장의 수사를 사용하고 있으나 비유의 활용 방법에 있어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24절기 관련 속담은 대부분 은유법을 사용하는 반면, 중국의 24절기 관련 속담은 대부분 직유법을 사용하고 있다.
제4장에는 한중 24절기 속담의 문화적 내용을 제시하였다. 주로 물질문화, 사회문화, 심리문화 세 가지 방면에서 한중 절기 속담 속에 문화 함의를 제시하였다. 물질문화 방면에는 절기 속담에 나타난 생활환경, 음식, 노동수단과 관련 소재에 대해 분석을 통해 문화 함의를 제시하였다. 사회문화 방면에는 절기 속담에 나타난 역사배경, 사회 제도, 세시풍속과 관련 소재에 대해 분석을 통해 문화 함의를 제시하고 심리 문화 방면에는 생활 태도와 관련 소재에 대해 분석을 통해 문화 함의를 제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24절기 관련 속담 문화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1부분에서는 한국인과 중국인의 24절기에 대한 인식 및 한국 사회 내 24절기 관련 속담의 이용 빈도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제 2부분에서는 교육용 24절기 관련 속담을 선별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24절기 관련 속담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이 제한적이라 모든 24절기 관련 속담이 교육용으로 적합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한국의 속담 대사전』과 『우리말 샘』을 선정해 여기에 모두 등장하는 24절기 관련 속담을 리스트로 만든 후 교육용 속담 선정 방법에 대한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최종적으로 4개의 선별 기준을 정하였다. 그리고 리스트 상의 속담들을 이 4가지 기준에 따라 비교한 후 3가지 이상에 부합하는 속담을 교육용 속담으로 선별하였다. 제3부분에서는 24절기 관련 속담 문화 교육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교육 방안은 전통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proverbs and related traditional seasonal cultures in the 24th season of Korea and
China, and to suggest a 24-season proverbs culture education plan for advanced
Chinese Korean learners.
Chapter 1 deals...

주제어

#24절기 속담, 한중 속담 비교, 중국인 학습자, 문화교육, Rectal cancer, Preoperative chemoradiotherapy, pathologic complete respon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WEI YUJIAO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97 p.
키워드 24절기 속담, 한중 속담 비교, 중국인 학습자, 문화교육, Rectal cancer, Preoperative chemoradiotherapy, pathologic complete respons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73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