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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교육 환경을 갖춘 만 5세 학급의 유아 놀이 양상과 교사의 역할
Aspect Play in a 5-year-old class with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environment and the role of teacher 원문보기


오지영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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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교육 환경을 갖춘 만 5세 학급의 유아 놀이 양상과 교사의 역할

오 지 영

지도교수 이 진 화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연구자가 학급 담임 역할을 수행하며 인공지능 교육 환경을 갖춘 학급에서 자유 놀이 시간 동안 일어나는 만 5세 유아의 인공지능 놀이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유아의 인공지능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인공지능 환경을 갖춘 만 5세 학급에서 유아의 인공지능 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인공지능 환경을 갖춘 만 5세 학급에서 유아의 인공지능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G군에 위치한 A유치원 만 5세 A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만 5세 A반 유아 23명과 교사 1명이었다. 연구 기간은 2022년 5월 10일부터 2022년 9월 23일까지였다. 연구자는 A반 자유 놀이 시간 유아의 인공지능 놀이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인공지능 놀이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인공지능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비디오 촬영 및 참여 관찰 등을 통해 유아들의 놀이에 대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놀이기록을 기반으로 연구일지와 연구자 저널을 작성하여 인공지능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는 인공지능 놀이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즐겼다. 처음 만나는 인공지능 놀이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놀이에 참여하였고 인공지능 놀이의 경험이 거듭될수록 인공지능 기기를 조작하는 역량이 증가되었다.
자유 놀이 시간 특정한 상황에 따라 인공지능 놀이가 유행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유아들은 인공지능 기기와 관련된 대집단 활동 이후에 특히 인공지능 놀이에 관심을 가졌으며 좋아하는 또래를 따라 새로운 인공지능 놀이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유아는 인공지능 놀이 안에서 새로운 규칙을 세우고 변형해나갔다. 한정된 인공지능 기기 수량 때문에 기다려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아들은 주도적으로 규칙을 세우고 지켜나갔다. 또한 다 함께 참여하는 인공지능 놀이 안에서 유아들은 놀이 성과에 대해 성취감을 가지는 동시에 또래 친구와 경쟁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인공지능 놀이는 교실의 특정한 공간에 한정되어 일어나지 않고 교실 전반에서 자유롭게 이루어졌다. 유아들은 인공지능 기기를 들고 다니며 자신들이 원하는 공간에서 활용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다른 놀잇감과 함께 놀이에 사용되는 모습들도 관찰되었다. 인공지능 기기는 외형에 따라 때로는 비구조적 놀잇감처럼 활용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인공지능 로봇을 마치 인형처럼 다루기도 하고 분리수거 놀이에 사용하기도 하였다.
연구자는 인공지능 놀이를 관찰하면서 인공지능 놀이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학급 담임 교사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였다. 인공지능 놀이를 대집단 활동으로 계획하고 자유 놀이 시간 유아가 인공지능 놀이에 어려움을 겪을 때 다양한 교수 전략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놀이를 지원해주었다.
유아마다 가지고 있는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공지능 놀이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좋아하는 인공지능 기기의 종류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기 활용법도 다르게 나타났는데 대체로 함께 할 수 있는 인공지능 놀이를 선호하였다. 연구자는 새로운 인공지능 놀이나 놀이 방법을 제안하거나 인공지능 놀이에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도 하여 유아들이 놀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유아들이 인공지능 기기를 사용하면 몰입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모습들이 관찰되었다. 연구자는 이를 관찰하고 인공지능 놀이의 역기능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유아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놀이를 중재하는 역할도 수행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교육을 유아교육현장에 도입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유아 교사가 인공지능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인공지능 기기 및 ...

주제어

#인공지능 교육 AI 교육 인공지능 자유 놀이 4차 산업혁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지영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이진화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62
키워드 인공지능 교육 AI 교육 인공지능 자유 놀이 4차 산업혁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77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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