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의 산업재해 특성분석 및 재해감소에 관한 연구 : C물류센터 대상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dustrial Accident and Disaster Reduction in Distribution Center : C Logistics Center Target원문보기
최근 들어 물류센터가 산업재해 사고 진앙지가 되고 있다. COVID-19로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여 물류·유통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물류·유통산업의 고속성장 이면에는 불안정, 장시간, 야간노동으로 산업재해가 증가하고 있다. 현 사회에 안전이 중요한 항목으로 부상함에 따라 안전이 무엇이고 사업장 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방안을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공론화 되고 있다. 산업재해 통계로 보면 육상 및 수상운수업, 창고 및 운수 관련 서비스업에서 재해자가 2018년 5,291명에서 2019년 6,173명으로 2020년에는 7,251명으로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센터의 유형별 산업재해 발생형태를 분류하여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동종 및 유사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COVID-19는 2019년도에 발생하였지만, 그 전년도 2018년도부터 국내물류센터에서 발생된 산업재해 통계를 확인하여 COVID-19 전과후의 물류산업화에 따른 산업재해율을 비교하는 연구로 진행하였다. 기본적인 안전에 관한 이론으로 시작하여, 물류센터의 특성 및 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지게차, 화물차량, 컨베이어 3가지 종류의 안전사항 및 작업 시 주의 사항 등 여러 형태를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물류센터에서 적용되는 ...
최근 들어 물류센터가 산업재해 사고 진앙지가 되고 있다. COVID-19로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여 물류·유통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물류·유통산업의 고속성장 이면에는 불안정, 장시간, 야간노동으로 산업재해가 증가하고 있다. 현 사회에 안전이 중요한 항목으로 부상함에 따라 안전이 무엇이고 사업장 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방안을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공론화 되고 있다. 산업재해 통계로 보면 육상 및 수상운수업, 창고 및 운수 관련 서비스업에서 재해자가 2018년 5,291명에서 2019년 6,173명으로 2020년에는 7,251명으로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센터의 유형별 산업재해 발생형태를 분류하여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동종 및 유사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COVID-19는 2019년도에 발생하였지만, 그 전년도 2018년도부터 국내물류센터에서 발생된 산업재해 통계를 확인하여 COVID-19 전과후의 물류산업화에 따른 산업재해율을 비교하는 연구로 진행하였다. 기본적인 안전에 관한 이론으로 시작하여, 물류센터의 특성 및 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지게차, 화물차량, 컨베이어 3가지 종류의 안전사항 및 작업 시 주의 사항 등 여러 형태를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물류센터에서 적용되는 산업안전보건법을 비롯한 그 외 적용되는 법들을 연구 토대로 확인하였다. 물류센터에서 발생되는 산업재해 형태를 연도별, 근무기간별. 시간별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사항과 국내 물류 회사 중 규모가 큰 C물류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업재해율을 비교하였다. C물류기업에서 발생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기인물을 TOP5로 각각 확인하였으며, 해당 기업의 연도별, 월별, 요양 재해자수를 확인하여 2018년도부터 최근 2021년까지 산업재해율을 조사하였다. 연구 조사 결과 물류센터 산업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3가지로 크게 분류하여 제시하였으며, 결과적으로도 재해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첫 번째, 지속적인 신규, 정기, 특별 등 안전보건교육을 진행하였다. 두 번째, 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장비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작업 전 자체점검 및 일상점검 또한 협력사 엔지니어의 기술적 보좌를 통하여 장비 문제로 인한 산업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지능형 접근 경보시스템(IPAS) 현장 적용함으로써 장비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였다. 세 번째, 물류센터에서 진행하는 모든 작업의 유해위험요소를 발굴하여 위험성평가표를 작성하여 작업 간에 숨어있는 유해위험에 대해 사전에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으로써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모든 작업자에게 안전에 대하여 경각심을 줄 수 있도록 재해감소 방안을 생각하였다. 이러한 재해감소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물류센터의 산업재해율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들어 물류센터가 산업재해 사고 진앙지가 되고 있다. COVID-19로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여 물류·유통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물류·유통산업의 고속성장 이면에는 불안정, 장시간, 야간노동으로 산업재해가 증가하고 있다. 현 사회에 안전이 중요한 항목으로 부상함에 따라 안전이 무엇이고 사업장 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방안을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공론화 되고 있다. 산업재해 통계로 보면 육상 및 수상운수업, 창고 및 운수 관련 서비스업에서 재해자가 2018년 5,291명에서 2019년 6,173명으로 2020년에는 7,251명으로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센터의 유형별 산업재해 발생형태를 분류하여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동종 및 유사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COVID-19는 2019년도에 발생하였지만, 그 전년도 2018년도부터 국내물류센터에서 발생된 산업재해 통계를 확인하여 COVID-19 전과후의 물류산업화에 따른 산업재해율을 비교하는 연구로 진행하였다. 기본적인 안전에 관한 이론으로 시작하여, 물류센터의 특성 및 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지게차, 화물차량, 컨베이어 3가지 종류의 안전사항 및 작업 시 주의 사항 등 여러 형태를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물류센터에서 적용되는 산업안전보건법을 비롯한 그 외 적용되는 법들을 연구 토대로 확인하였다. 물류센터에서 발생되는 산업재해 형태를 연도별, 근무기간별. 시간별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사항과 국내 물류 회사 중 규모가 큰 C물류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업재해율을 비교하였다. C물류기업에서 발생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기인물을 TOP5로 각각 확인하였으며, 해당 기업의 연도별, 월별, 요양 재해자수를 확인하여 2018년도부터 최근 2021년까지 산업재해율을 조사하였다. 연구 조사 결과 물류센터 산업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3가지로 크게 분류하여 제시하였으며, 결과적으로도 재해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첫 번째, 지속적인 신규, 정기, 특별 등 안전보건교육을 진행하였다. 두 번째, 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장비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작업 전 자체점검 및 일상점검 또한 협력사 엔지니어의 기술적 보좌를 통하여 장비 문제로 인한 산업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지능형 접근 경보시스템(IPAS) 현장 적용함으로써 장비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였다. 세 번째, 물류센터에서 진행하는 모든 작업의 유해위험요소를 발굴하여 위험성평가표를 작성하여 작업 간에 숨어있는 유해위험에 대해 사전에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으로써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모든 작업자에게 안전에 대하여 경각심을 줄 수 있도록 재해감소 방안을 생각하였다. 이러한 재해감소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물류센터의 산업재해율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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