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의 제왕으로 불리는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는 빈 클래식 음악 전통의 계승자이자 서구 낭만주의 음악의 창시자이다. 그는 짧은 생애 동안 가곡 600여 곡, 오페라 18편, 극음악, 교향곡 9편, 현악 4중주 10여 곡, 피아노 소나타 22곡 등 후대에 풍성한 음악적 유산을 남겼다. 본 논문은 슈베르트의 작품 <겨울 나그네>를 연구하였고 이 작품은 시와 음악의 완벽한 결합, 성악과 피아노의 상호보완, 음악의 아름다움과 깊이의 양립 등에서 정점을 찍었다. <겨울 나그네>는 총 24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곡마다 으뜸화음으로 끝나고, 화음 종료는 대부분 I-IV-V-I이며 대부분의 곡마다 피아노 마지막 부분은 음량이 약화되어 편안하고 깊은 느낌을 준다. 조성은 단조가 주를 이루며 24곡 중 8곡은 장조로 되어 있고 16곡은 단조로 되어 있으며, 이 중 8곡의 작품은 같은으뜸음조의 전조 배치를 적용한다. 슈베르트는 작품 전체의 음악적 색채와 감정을 통일하기 위해 장조를 구사할 때 종종 화성 ...
가곡의 제왕으로 불리는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는 빈 클래식 음악 전통의 계승자이자 서구 낭만주의 음악의 창시자이다. 그는 짧은 생애 동안 가곡 600여 곡, 오페라 18편, 극음악, 교향곡 9편, 현악 4중주 10여 곡, 피아노 소나타 22곡 등 후대에 풍성한 음악적 유산을 남겼다. 본 논문은 슈베르트의 작품 <겨울 나그네>를 연구하였고 이 작품은 시와 음악의 완벽한 결합, 성악과 피아노의 상호보완, 음악의 아름다움과 깊이의 양립 등에서 정점을 찍었다. <겨울 나그네>는 총 24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곡마다 으뜸화음으로 끝나고, 화음 종료는 대부분 I-IV-V-I이며 대부분의 곡마다 피아노 마지막 부분은 음량이 약화되어 편안하고 깊은 느낌을 준다. 조성은 단조가 주를 이루며 24곡 중 8곡은 장조로 되어 있고 16곡은 단조로 되어 있으며, 이 중 8곡의 작품은 같은으뜸음조의 전조 배치를 적용한다. 슈베르트는 작품 전체의 음악적 색채와 감정을 통일하기 위해 장조를 구사할 때 종종 화성 장음계를 이용해 장조의 밝은 음악적 색깔을 약화시킨다. 예컨대 16번 곡인 <마지막 희망>의 조성은 Eb장조이지만 작품은 처음 부분인 피아노 도입부부터 제6음을 반음 낮추는 화성 장음계를 선택해 변화무쌍한 리듬에 맞춰 작곡가의 주관적인 음악적 색채와 개성을 전체적으로 살린다. 조성의 전환과 대비 및 악곡 구조의 변화를 통해 전반적인 정서의 변화를 실현한다. 곡 구조의 경우, <겨울 나그네>에서 반복 형식은 6번 곡 <홍수>, 10번 곡 <휴식> 등 극소수의 가곡에 불과하며, 대다수의 가곡들은 상당히 자유로운 구조로 쓰여져 있다. 예를 들어 3번 곡 <얼어붙은 눈물>의 A-B 구조 형식, 9번 곡 <도깨비불>의 A-A1-B 형식, 11번 곡 <봄 꿈>의 A-B-C-A1-C1 형식, 12번 곡 <외로움>의 A-B 형식, 16번 곡 <마지막 희망>의 A-B 구조, 22번 곡 <용기>의 A-B 구조 등이다. 유절가곡의 형태와 유사한 곡 중에는 1번 곡 <잘 자요>와 같이 톤을 변화시키는 곡이 있다. 또 어떤 곡은 A 부분의 내용을 줄여서 불완전하게 반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면 14번 곡<백발>이다. 그리고 세도막형식 구조의 가곡도 자주 나오는데, A단이 반복될 때 변화를 주어 마침을 맺게 된다. 이러한 곡은 7번 곡 <물가에서>, 8번 곡 <회상>, 15번 곡 <까마귀>, 17번 곡 <마을에서>, 18번 곡 <폭풍의 아침>, 20번 곡 <이정표>, 21번 곡 <여인숙> 등이다. <겨울 나그네>는 음악적 구조 측면에서 매우 풍부하고 자유롭고 변화무쌍하다. 이러한 음악 구조는 슈베르트가 작곡할 때의 심리 상태를 보여주며, 동시에 슈베르트가 작곡할 때의 심리 상태가 음악적으로 표현된 내용과 완전히 융합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독특한 음악 구조는 슈베르트의 가곡 창작에 나타난 음악 언어, 민족성, 시대성 및 그의 사상과 창작 수법을 매우 고전적이고 독특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음악적 구조를 충분히 이해하고 작곡가의 창작 심리 과정을 이해하며 음악 본체의 연구 및 분석을 결합해야만 <겨울 나그네>의 진정한 의미를 깊이 이해하고 특성을 파악하여 2차 창작에 있어서 이성적인 지도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슈베르트의 예술가곡은 소리의 응용과 조절, 작품에 대한 이해까지 연주자에게 매우 높은 수준의 요구를 한다. 그 중 <겨울 나그네>의 연구를 통해 슈베르트 가곡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돕고 이 연가곡을 공부하는 연주자들에게 더 많은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가곡의 제왕으로 불리는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는 빈 클래식 음악 전통의 계승자이자 서구 낭만주의 음악의 창시자이다. 그는 짧은 생애 동안 가곡 600여 곡, 오페라 18편, 극음악, 교향곡 9편, 현악 4중주 10여 곡, 피아노 소나타 22곡 등 후대에 풍성한 음악적 유산을 남겼다. 본 논문은 슈베르트의 작품 <겨울 나그네>를 연구하였고 이 작품은 시와 음악의 완벽한 결합, 성악과 피아노의 상호보완, 음악의 아름다움과 깊이의 양립 등에서 정점을 찍었다. <겨울 나그네>는 총 24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곡마다 으뜸화음으로 끝나고, 화음 종료는 대부분 I-IV-V-I이며 대부분의 곡마다 피아노 마지막 부분은 음량이 약화되어 편안하고 깊은 느낌을 준다. 조성은 단조가 주를 이루며 24곡 중 8곡은 장조로 되어 있고 16곡은 단조로 되어 있으며, 이 중 8곡의 작품은 같은으뜸음조의 전조 배치를 적용한다. 슈베르트는 작품 전체의 음악적 색채와 감정을 통일하기 위해 장조를 구사할 때 종종 화성 장음계를 이용해 장조의 밝은 음악적 색깔을 약화시킨다. 예컨대 16번 곡인 <마지막 희망>의 조성은 Eb장조이지만 작품은 처음 부분인 피아노 도입부부터 제6음을 반음 낮추는 화성 장음계를 선택해 변화무쌍한 리듬에 맞춰 작곡가의 주관적인 음악적 색채와 개성을 전체적으로 살린다. 조성의 전환과 대비 및 악곡 구조의 변화를 통해 전반적인 정서의 변화를 실현한다. 곡 구조의 경우, <겨울 나그네>에서 반복 형식은 6번 곡 <홍수>, 10번 곡 <휴식> 등 극소수의 가곡에 불과하며, 대다수의 가곡들은 상당히 자유로운 구조로 쓰여져 있다. 예를 들어 3번 곡 <얼어붙은 눈물>의 A-B 구조 형식, 9번 곡 <도깨비불>의 A-A1-B 형식, 11번 곡 <봄 꿈>의 A-B-C-A1-C1 형식, 12번 곡 <외로움>의 A-B 형식, 16번 곡 <마지막 희망>의 A-B 구조, 22번 곡 <용기>의 A-B 구조 등이다. 유절가곡의 형태와 유사한 곡 중에는 1번 곡 <잘 자요>와 같이 톤을 변화시키는 곡이 있다. 또 어떤 곡은 A 부분의 내용을 줄여서 불완전하게 반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면 14번 곡<백발>이다. 그리고 세도막형식 구조의 가곡도 자주 나오는데, A단이 반복될 때 변화를 주어 마침을 맺게 된다. 이러한 곡은 7번 곡 <물가에서>, 8번 곡 <회상>, 15번 곡 <까마귀>, 17번 곡 <마을에서>, 18번 곡 <폭풍의 아침>, 20번 곡 <이정표>, 21번 곡 <여인숙> 등이다. <겨울 나그네>는 음악적 구조 측면에서 매우 풍부하고 자유롭고 변화무쌍하다. 이러한 음악 구조는 슈베르트가 작곡할 때의 심리 상태를 보여주며, 동시에 슈베르트가 작곡할 때의 심리 상태가 음악적으로 표현된 내용과 완전히 융합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독특한 음악 구조는 슈베르트의 가곡 창작에 나타난 음악 언어, 민족성, 시대성 및 그의 사상과 창작 수법을 매우 고전적이고 독특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음악적 구조를 충분히 이해하고 작곡가의 창작 심리 과정을 이해하며 음악 본체의 연구 및 분석을 결합해야만 <겨울 나그네>의 진정한 의미를 깊이 이해하고 특성을 파악하여 2차 창작에 있어서 이성적인 지도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슈베르트의 예술가곡은 소리의 응용과 조절, 작품에 대한 이해까지 연주자에게 매우 높은 수준의 요구를 한다. 그 중 <겨울 나그네>의 연구를 통해 슈베르트 가곡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돕고 이 연가곡을 공부하는 연주자들에게 더 많은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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