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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어머니 및 영유아-할머니의 그림책 읽기 행동에 관한 연구
A Sudy on Mothers' and Grand Mothers' Picture Book Reading Behaviors with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2, 2017년, pp.133 - 147  

권희경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mothers' and grand mothers' picture book reading behavior with children of ages 2 and 4. Methods: Participants were twenty 2 year olds and their mothers/grandmothers as well as twenty 4 year olds and their mothers/grandmo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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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어머니와 할머니의 그림책 읽기 행동이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림책 읽기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부모가 영유아와 함께 그림책 읽기를 하는 것이 영유아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수리력, 학업성취도, 정서발달 등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장영은, 이숙정, 이강이, 2008; Reese, Cox, Harte, & Mccanally, 2003).
  • 이러한 연구 결과는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의 언어적 행동이 연령차가 있었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과는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김재순, 김희진, 2003). 본 연구는 주로 어머니나 아버지를 대상으로 수행된 다른 연구들과는 달리 어머니와 할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언어적 행동을 비교하는 연구이었다. <표 1>에 제시되어 있는 어머니와 할머니의 평균횟수를 살펴보면 2세 어머니와 4세 어머니의 평균횟수는 차이가 있으나 2세 할머니와 4세 할머니의 평균횟수는 거의 차이가 없다.
  • 반응요구의 경우는 책 내용에 대해 어떻게 할지 제안하거나 해보라고 지시하는 것을 말한다. 질문하기는 책에 있는 그림과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기능이 무엇이지 물어보기,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피드백의 경우는 영유아의 언어화 행동표현에 대해 칭찬, 인정, 교정, 확장, 요구, 따라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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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을 함께 읽는 시간은 영유아와 양육자의 관계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영유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양육자에게 읽어달라고 요구하고 때로는 양육자가 그림책을 읽어주기도 한다. 그림책을 함께 읽는 시간은 영유아와 양육자가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이며 이 시간을 통해 두 사람은 특별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이문정, 2011; 이민경, 2003; Morgan, Nutbrown, & Hannon, 2009). 그림책 읽기를 통해 영유아는 적극적으로 읽기에 참여하게 되고 책읽기를 즐겨 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된다.
부모 다음으로 가장 바람직한 양육자는 누구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맞벌이 부부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조부모는 부모 다음으로 가장 바람직한 양육자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만 2세 미만의 어린 자녀일수록 어린이집 이용보다는 집에서 조부모가 돌봐주는 개별 양육을 더 선호하고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연구자가 영유아가 태어난 순간부터 책읽기를 시작하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림책을 함께 읽는 시간은 영유아와 양육자가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이며 이 시간을 통해 두 사람은 특별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이문정, 2011; 이민경, 2003; Morgan, Nutbrown, & Hannon, 2009). 그림책 읽기를 통해 영유아는 적극적으로 읽기에 참여하게 되고 책읽기를 즐겨 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된다. 즉, 그림책 읽기 경험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기도 한다. 그림책 읽기 경험은 궁극적으로 영유아가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이문정, 2011). 이와 더불어 그림책 읽기 경험은 영유아의 지능발달, 어휘발달, 문해발달, 의사소통능력발달, 이야기 이해력 및 표현력 발달을 도모한다(신혜영, 김명순, 2008; 이경화 등, 2010; 장유경, 최유리, 2009; Ortiz, Stowe, & Arnold, 2001; Sénéchal & Lefevre, 2002). 이러한 이유로 많은 연구자들은 영유아가 태어난 순간부터 책읽기를 시작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책읽기의 효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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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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