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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2, 2017년, pp.133 - 147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mothers' and grand mothers' picture book reading behavior with children of ages 2 and 4. Methods: Participants were twenty 2 year olds and their mothers/grandmothers as well as twenty 4 year olds and their mothers/grandmo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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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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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함께 읽는 시간은 영유아와 양육자의 관계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영유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양육자에게 읽어달라고 요구하고 때로는 양육자가 그림책을 읽어주기도 한다. 그림책을 함께 읽는 시간은 영유아와 양육자가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이며 이 시간을 통해 두 사람은 특별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이문정, 2011; 이민경, 2003; Morgan, Nutbrown, & Hannon, 2009). 그림책 읽기를 통해 영유아는 적극적으로 읽기에 참여하게 되고 책읽기를 즐겨 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된다. | |
부모 다음으로 가장 바람직한 양육자는 누구인가? | 우리나라의 경우 맞벌이 부부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조부모는 부모 다음으로 가장 바람직한 양육자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만 2세 미만의 어린 자녀일수록 어린이집 이용보다는 집에서 조부모가 돌봐주는 개별 양육을 더 선호하고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
연구자가 영유아가 태어난 순간부터 책읽기를 시작하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림책을 함께 읽는 시간은 영유아와 양육자가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이며 이 시간을 통해 두 사람은 특별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이문정, 2011; 이민경, 2003; Morgan, Nutbrown, & Hannon, 2009). 그림책 읽기를 통해 영유아는 적극적으로 읽기에 참여하게 되고 책읽기를 즐겨 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된다. 즉, 그림책 읽기 경험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기도 한다. 그림책 읽기 경험은 궁극적으로 영유아가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이문정, 2011). 이와 더불어 그림책 읽기 경험은 영유아의 지능발달, 어휘발달, 문해발달, 의사소통능력발달, 이야기 이해력 및 표현력 발달을 도모한다(신혜영, 김명순, 2008; 이경화 등, 2010; 장유경, 최유리, 2009; Ortiz, Stowe, & Arnold, 2001; Sénéchal & Lefevre, 2002). 이러한 이유로 많은 연구자들은 영유아가 태어난 순간부터 책읽기를 시작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책읽기의 효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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