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을 따라 소비를 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자신의 개성 및 개인화 소비 경향으로 변화되면서 화장품 시장에서는 개인의 피부에 맞춘 맞춤형 화장품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COVID-19 이후 여성들이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 및 IT 기술의 발달로 미용 기기와 함께 맞춤형 홈 뷰티케어가 가능해지면서 맞춤형 화장품 시장은 맞춤형 화장품과 맞춤형 기기 등이 결합한 맞춤형 비즈니스 시장으로 형성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에 맞춤형 화장품의 인식 및 현 사용실태 등 맞춤형 화장품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면서 맞춤형 화장품의 향후 발전 방향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총 505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유의적인 통계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
유행을 따라 소비를 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자신의 개성 및 개인화 소비 경향으로 변화되면서 화장품 시장에서는 개인의 피부에 맞춘 맞춤형 화장품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COVID-19 이후 여성들이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 및 IT 기술의 발달로 미용 기기와 함께 맞춤형 홈 뷰티케어가 가능해지면서 맞춤형 화장품 시장은 맞춤형 화장품과 맞춤형 기기 등이 결합한 맞춤형 비즈니스 시장으로 형성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에 맞춤형 화장품의 인식 및 현 사용실태 등 맞춤형 화장품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면서 맞춤형 화장품의 향후 발전 방향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총 505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유의적인 통계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여성들의 피부와 화장품 일반적 특성,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인식, 맞춤형 화장품 구매와 사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정과 One-way ANOVA(일원 변량분석), t-test(검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피부타입을 분석 한 결과, 복합성 피부 타입을 가진 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현재 피부 상태에 대해서 5점 중 3.14로 그다지 좋지 않다라고 대부분 인식하고 있었다. 피부에 대한 피부 고민으로는 연령이 높을수록 탄력/주름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피지/모공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고민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피부관리의 소홀이라고 사장 많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고민 해결 방법으로는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을 통해 해결하고 있었으며,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는 전체 5점 만점 중에 3.76점으로 그중 30, 40대 여성이 화장품에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맞춤형 화장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여성이 70.5%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여성들이 맞춤형 화장품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이미지로는 내 피부 분석을 통해 전문가가 처방해주는 화장품이라고 연상하는 여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국가 공인 자격인 맞춤형 조제관리사에 의해 맞춤형 화장품이 조제 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맞춤형 화장품 형태는 현장혼합형 49.5%로 가장 많았고, 구매방식으로는 전문가와 피부진단테스트 및 전문 피부 측정기기를 통한 오프라인 구매 방식을 40.2%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홍보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셋째, 맞춤형 화장품에 사용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해 본 적 있는 여성은 45.3%로 30대 여성이 제일 많이 사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화장품을 써본 이유로는 내 피부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써보고 싶어서 50.7%로 가장 많았으며 그 중 사용해 본 맞춤형 화장품 품목으로 에센스를 많이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화장품 사용기간으로는 1∼2개월 사용한 여성이 48.5%로 가장 많았으며,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는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한 여성일수록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맞춤형 화장품의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넷째, 맞춤형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조사 한 결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여성이 32.4%로 가장 많았으며, 구매의 편리성 떄문에 온라인에서 구매한다고 답변하였다. 맞춤형 화장품 구매 시 효능/효과를 고려하는 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가격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화장품 가격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전체 5점 만점 중 3.42로, 월 평균 맞춤형 화장품 지출 금액은 1만원미만 25.8%로 가장 많았으며, 3~5만원 미만이 25.3%로 나타났다.
다섯째,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해보지 않은 여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여성들은 향후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할 의향이 76.8%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신의 피부를 정확히 판단하고 싶어서 가장 많았고, 반대로 향후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 할 의향이 없는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부분은 그 이유로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라고 응답한 여성이 가장 많았다. 현재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해보지 않는 이유로는 잘 몰라서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여성이 33.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 26.3%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통해 현시점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많이 높아지고, 구매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도 인지하고 있지 못하여 구매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맞춤형 화장품에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앞으로의 사용 의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보다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및 지속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맞춤형 화장품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기술적 측면과 제도부분의 부족한 점에 대하여 실증적인 지원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본 연구가 맞춤형 화장품의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유행을 따라 소비를 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자신의 개성 및 개인화 소비 경향으로 변화되면서 화장품 시장에서는 개인의 피부에 맞춘 맞춤형 화장품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COVID-19 이후 여성들이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 및 IT 기술의 발달로 미용 기기와 함께 맞춤형 홈 뷰티케어가 가능해지면서 맞춤형 화장품 시장은 맞춤형 화장품과 맞춤형 기기 등이 결합한 맞춤형 비즈니스 시장으로 형성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에 맞춤형 화장품의 인식 및 현 사용실태 등 맞춤형 화장품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면서 맞춤형 화장품의 향후 발전 방향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총 505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유의적인 통계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여성들의 피부와 화장품 일반적 특성,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인식, 맞춤형 화장품 구매와 사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정과 One-way ANOVA(일원 변량분석), t-test(검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피부타입을 분석 한 결과, 복합성 피부 타입을 가진 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현재 피부 상태에 대해서 5점 중 3.14로 그다지 좋지 않다라고 대부분 인식하고 있었다. 피부에 대한 피부 고민으로는 연령이 높을수록 탄력/주름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피지/모공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고민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피부관리의 소홀이라고 사장 많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고민 해결 방법으로는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을 통해 해결하고 있었으며,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는 전체 5점 만점 중에 3.76점으로 그중 30, 40대 여성이 화장품에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맞춤형 화장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여성이 70.5%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여성들이 맞춤형 화장품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이미지로는 내 피부 분석을 통해 전문가가 처방해주는 화장품이라고 연상하는 여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국가 공인 자격인 맞춤형 조제관리사에 의해 맞춤형 화장품이 조제 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맞춤형 화장품 형태는 현장혼합형 49.5%로 가장 많았고, 구매방식으로는 전문가와 피부진단테스트 및 전문 피부 측정기기를 통한 오프라인 구매 방식을 40.2%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홍보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셋째, 맞춤형 화장품에 사용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해 본 적 있는 여성은 45.3%로 30대 여성이 제일 많이 사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화장품을 써본 이유로는 내 피부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써보고 싶어서 50.7%로 가장 많았으며 그 중 사용해 본 맞춤형 화장품 품목으로 에센스를 많이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화장품 사용기간으로는 1∼2개월 사용한 여성이 48.5%로 가장 많았으며,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는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한 여성일수록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맞춤형 화장품의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넷째, 맞춤형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해 조사 한 결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여성이 32.4%로 가장 많았으며, 구매의 편리성 떄문에 온라인에서 구매한다고 답변하였다. 맞춤형 화장품 구매 시 효능/효과를 고려하는 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가격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화장품 가격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전체 5점 만점 중 3.42로, 월 평균 맞춤형 화장품 지출 금액은 1만원미만 25.8%로 가장 많았으며, 3~5만원 미만이 25.3%로 나타났다.
다섯째,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해보지 않은 여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여성들은 향후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할 의향이 76.8%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신의 피부를 정확히 판단하고 싶어서 가장 많았고, 반대로 향후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 할 의향이 없는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부분은 그 이유로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라고 응답한 여성이 가장 많았다. 현재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해보지 않는 이유로는 잘 몰라서 맞춤형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여성이 33.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 26.3%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통해 현시점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많이 높아지고, 구매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도 인지하고 있지 못하여 구매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맞춤형 화장품에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앞으로의 사용 의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보다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및 지속적인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맞춤형 화장품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기술적 측면과 제도부분의 부족한 점에 대하여 실증적인 지원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본 연구가 맞춤형 화장품의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Unlike in the past, when people used to consume according to the trend, the cosmetics market is changing to the era of customized cosmetics tailored to individual skin. It is expanding further around the world. However, since it has not been long since it started, research on customized cosmetics is...
Unlike in the past, when people used to consume according to the trend, the cosmetics market is changing to the era of customized cosmetics tailored to individual skin. It is expanding further around the world. However, since it has not been long since it started, research on customized cosmetics is very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supplement the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and improvements of customized cosmetics by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of customized cosmetics such as recognition and current use of customized cosmetics. In this study, a total of 505 questionnaires were used as final analysis data for adult women in their 20s to 50s or older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n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erception of customized cosmetics, 70.5% of women have heard of customized cosmetics, and it was found that most women were aware of customized cosmetics. As for the image of customized cosmetics, it was found that the most women are reminded of cosmetics prescribed by experts through my skin analysis. Most women do not know that customized cosmetics are prepared by state-approved customized dispensing managers, with 49.5% of the preferred customized cosmetics types, and 40.2% of them prefer offline purchases through experts, skin diagnostic tests, and professional skin measurement devices. Second, as a result of a survey on the use of customized cosmetics, 45.3% of women have used customized cosmetics, and women in their 30s have used them the most. The most common reason for using customized cosmetics was 50.7% because they wanted to use cosmetics suitable for their skin condition, and among them, they used a lot of essence as a customized cosmetics item. The satisfaction with customized cosmetics was higher for women who used them for a long time than those who did not.
Third, as a result of a survey on customized cosmetics purchase behavior, 32.4% of women purchased online, and they answered that they purchased online because of the convenience of purchase. The most common women considered efficacy/effectiveness when purchasing customized cosmetics, followed by price. The average monthly customized cosmetics expenditure was the highest at 25.8% for less than 10,000 won, and 25.3% for less than 30,000 won to 50,000 won.
Fourth, 76.8% of women who have never used customized cosmetics were willing to use them in the future, and most of them wanted to accurately judge their skin, while most of them said they thought it would be expensive. As for the reason for not using customized cosmetics, 33.3% of women did not use customized cosmetics because they were not familiar with it, followed by 26.3% because they thought it would be expensive.
As described above, through the research results of this study, it can be seen that the recognition of customized cosmetics is currently increasing a lot, and it is being purchased. However, recognition is still better than functional cosmetics. It was found that the perception of the need for customized cosmetics and the intention to use them in the future were high. It seems that more active marketing and continuous change should be made than now. In order to further revitalize the customized cosmetics market, the government should prepare empirical support policies for technical aspects and institutional deficiencies, and hope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basic data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the industry of customized cosmetics.
Unlike in the past, when people used to consume according to the trend, the cosmetics market is changing to the era of customized cosmetics tailored to individual skin. It is expanding further around the world. However, since it has not been long since it started, research on customized cosmetics is very in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supplement the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and improvements of customized cosmetics by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of customized cosmetics such as recognition and current use of customized cosmetics. In this study, a total of 505 questionnaires were used as final analysis data for adult women in their 20s to 50s or older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n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erception of customized cosmetics, 70.5% of women have heard of customized cosmetics, and it was found that most women were aware of customized cosmetics. As for the image of customized cosmetics, it was found that the most women are reminded of cosmetics prescribed by experts through my skin analysis. Most women do not know that customized cosmetics are prepared by state-approved customized dispensing managers, with 49.5% of the preferred customized cosmetics types, and 40.2% of them prefer offline purchases through experts, skin diagnostic tests, and professional skin measurement devices. Second, as a result of a survey on the use of customized cosmetics, 45.3% of women have used customized cosmetics, and women in their 30s have used them the most. The most common reason for using customized cosmetics was 50.7% because they wanted to use cosmetics suitable for their skin condition, and among them, they used a lot of essence as a customized cosmetics item. The satisfaction with customized cosmetics was higher for women who used them for a long time than those who did not.
Third, as a result of a survey on customized cosmetics purchase behavior, 32.4% of women purchased online, and they answered that they purchased online because of the convenience of purchase. The most common women considered efficacy/effectiveness when purchasing customized cosmetics, followed by price. The average monthly customized cosmetics expenditure was the highest at 25.8% for less than 10,000 won, and 25.3% for less than 30,000 won to 50,000 won.
Fourth, 76.8% of women who have never used customized cosmetics were willing to use them in the future, and most of them wanted to accurately judge their skin, while most of them said they thought it would be expensive. As for the reason for not using customized cosmetics, 33.3% of women did not use customized cosmetics because they were not familiar with it, followed by 26.3% because they thought it would be expensive.
As described above, through the research results of this study, it can be seen that the recognition of customized cosmetics is currently increasing a lot, and it is being purchased. However, recognition is still better than functional cosmetics. It was found that the perception of the need for customized cosmetics and the intention to use them in the future were high. It seems that more active marketing and continuous change should be made than now. In order to further revitalize the customized cosmetics market, the government should prepare empirical support policies for technical aspects and institutional deficiencies, and hope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basic data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the industry of customized cosm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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