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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들 사이에서 나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골라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수업이 데이터 리터러시와 지식정보처리역량,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빅데이터 분석 도구(부산에듀빅)를 활용한 교육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정착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부산광역시 남부교육지원청 S 초등학교 4학년 학생 34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8차시에 걸쳐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교육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이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 실험집단의 자신감 영역의 평균은 3.25에서 3.51로 .26 향상되었고, 흥미 영역의 평균은 3.51에서 3.86으로 .25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치 영역의 평균은 3.47에서 3.80으로 .33 향상되었으며 마지막으로 모든 설문 결과는 ...
저자 | 정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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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AI융합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창언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vi, 72 장 |
키워드 | 빅데이터 분석 지식정보처리역량 초등학교 텍스트 마이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7193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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