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수업이 초등학생의 데이터 리터러시 및 지식정보처리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xt Mining In Big Data Analytics Classes on Data Literacy and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Cap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재현 (부산대학교 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정보들 사이에서 나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골라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수업이 데이터 리터러시와 지식정보처리역량,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빅데이터 분석 도구(부산에듀빅)를 활용한 교육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정착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부산광역시 남부교육지원청 S 초등학교 4학년 학생 34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8차시에 걸쳐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교육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이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 실험집단의 자신감 영역의 평균은 3.25에서 3.51로 .26 향상되었고, 흥미 영역의 평균은 3.51에서 3.86으로 .25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치 영역의 평균은 3.47에서 3.80으로 .33 향상되었으며 마지막으로 모든 설문 결과는 ...

주제어

#빅데이터 분석 지식정보처리역량 초등학교 텍스트 마이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재현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AI융합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창언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72 장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 지식정보처리역량 초등학교 텍스트 마이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7193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