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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를 활용한 초등 데이터 과학 교육 사례 연구
A Study on Elementary Education Examples for Data Science using Entr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5, 2020년, pp.473 - 481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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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과학스몰데이터 분석에서 출발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딥러닝까지 포함하고 있다. 데이터과학은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 영역이고, 학교 교육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해야 할 내용이다. 데이터과학 교육을 위해, 엔트리에서도 초등교육용 데이터 분석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데이터 표본을 추출하여, 통계학적인 추측과 판단을 통해 분석결과를 해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통계학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빅데이터 분석 영역을 초등영역에서 제외하기로 하고, 초등영역에 초점을 맞춘 데이터과학 교육 사례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일반적인 데이터과학 교육 단계를 먼저 설명하고, 초등 데이터과학 교육 단계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그리고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공공 스몰 데이터를 사용한 데이터 변수 값 비교 사례와 데이터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사례를 초등 데이터과학 교육 단계에 따라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엔트리 데이터분석 사례들을 활용하면, 여러 교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사용한 초등 데이터과학 융합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엔트리를 사용하여 텍스트, 음성 및 영상인식 AI 도구와 결합한 데이터과학 교육 자료도 개발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science starts with small data analysis and includes machine learning and deep learning for big data analysis. Data science is a core area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should be systematically reflected in the school curriculum. For data science education, The Entry also provid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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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등 데이터 과학교육단계를 새롭게제안하였다. 그리고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스몰 데이터크기의공공데이터를사용한데이터변수값비교사 례와데이터변수간상관관계분석사례를초등데이 터과학교육단계에 따라 제안하였다.
  • 빅데이터분석에서는데이터표본을추출 하여, 통계학적인추측과판단을통해분석결과를해석한다.본논문에서는통계학적인지식을필요로하는빅 데이터분석영역을초등영역에서제외하기로하고, 초등영역에 초점을 맞춘 데이터 과학 교육 사례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데이터 과학 교육 단계를 우선 설명하고, 초등데이터과학교육단계를새롭게제안하였다.
  • 데이터변수간상관관계분석사례는, 해당데이터변수들에대한데이터들을가공하여수집한후, 차트생성을통한데이터시각화를통해, 일반적인 비례 및 반비례개념에 대한 해석이 가능한예제로서, 통계학적지식이필요없는기초적인내용으로판단하였다. 에본논문에서제안하는사례로추가하였다.

가설 설정

  • 실행결과를보면, 막대그래프와분산형산포도차트두가지를볼 수 있다.1단계에서설 정한 가설은 ‘2010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측정된 연도별 전국평균기온과 전국평균 미세먼지농도는 서로 비례하는 상관관계를 갖는다.’이었다.
  • [Table 1]에 제시된 가설에 대해, [Table 2]에서엔트리에서검증하고자‘월평균미세먼지농도’공공데이 터를테이블에추가하였다.그리고[Table3]에서데이 터시각화를위한분석을위해, ‘5년단위미세먼지농도’라는이름의테이블을엔트리에서직접만들어추가하고, 차트생성을위한가로축과세로축, 표현값을미리설정하였다.여기서만들어진신규변수는‘5년간전국평균미 세먼지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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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17),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History, R&D KIOSK,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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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J.W. and Kim, H.Y.(2011). Artistic Data Visualization Review. Digital Design Study, 11(3), 194-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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