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 마케팅에 의한 직업체험관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어린이 직업체험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ocational Experience Facilities in Accordance with Experience Marketing - Focused on Vocational Experience Facilities for Children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3 = no.98, 2013년, pp.108 - 116  

주희문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변대중 (한성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he purpose to review the way of experience element and property of space design appearing in vocational experience space and accumulate basic study material for children's vocational experience space and build systematic and specialized modules. Analysing the marketing elements of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섯째, 본 연구는 이것을 통해 직업체험공간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를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모듈들을 구축하고자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어린이 직업체험관에 체험 마케팅 적용이라는 주제 아래, 체험 마케팅의 개념을 알아보고, 그 요소들을 분석의 틀로 한다.
  • 또한 어린이 직업체험관은 체험 그 자체가 수익이 되는 상업적인 요소가 강한 공간이라고도 말 할 수가 있다. 본 연구는 체험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어린이 직업체험공간에서 나타나고 있는 체험요소의 방법과 공간 디자인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통해 직업체험공간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모듈들을 구축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직업 체험공간을 중심으로 체험 마케팅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어린이들은 성장을 하면서 수많은 직업을 선택 할 것이며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 넷째, 인지 마케팅 측면에서 보는 관계적 체험, 논리적 체험은 이미지성의 표현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험자들의 호기심과 흥미유발을 이끌기 위한 교육적 요소들을 나타내기 위한 마케팅이다.

가설 설정

  • 다섯째, 직업체험관에서의 체험은 그 자체가 상품이 된다. J직업체험관과 K직업체험관은 다양한 기업들과의 연계 및 MOU체결을21) 통해 전문적인 지식과 교육이 이루어지는 직업 체험공간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 사회는 지식기반 사회로 무엇을 요구하는가? 21세기 사회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개인 및 국가의 생존과 발전을 담보로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요구한다. 최근 빠르게 진행되어지는 기술 발전은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체험이란? ‘체험’이란 말의 어원은 독일어의 ‘Erlebnis’라는 철학상의 술어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으며, 대상과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의미한다.3)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나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차출하는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다.
체험마케팅과 체험전시 공간기능의 요소에는 어떠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체험마케팅과 체험전시 공간기능의 요소에는 서로 상관성을 가지고 있다. 체험마케팅의 요소와 체험전시공간의 기능요소를 살펴보면 첫째, 감각마케팅 측면에서 보는 발상적 체험, 심미적 체험은 공감각성의 표현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험자의 5가지의 감각을 자극하여서 직접적인 체험을 유도하고, 미학적 즐거움을 토해 감각적인 체험을 창조할 목적을 호소하는 마케팅이다. 둘째, 감성마케팅 측면에서 보는 탐구적 체험, 오락적 체험은 이벤트성의 표현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험자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감성을 자극하여, 체험자의 즐거움을 유발시키어 직접적, 간접적으로 체험을 진행하는 마케팅이다. 셋째, 행동 마케팅 측면에서 보는 참여적 체험, 통합적 체험은 움직임성의 표현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험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체험의 참여성을 높이고 체험자들의 접객 기능으로서 각종 편의 시설의 제공과 체험공간의 일관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이다. 넷째, 인지 마케팅 측면에서 보는 관계적 체험, 논리적 체험은 이미지성의 표현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험자들의 호기심과 흥미유발을 이끌기 위한 교육적 요소들을 나타내기 위한 마케팅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번트 H. 슈미트, 체험 마케팅, 2001 

  2. 조셉파인 2세, 제임스 길모어, 고객 체험의 경제학, 세종서적, 2001 

  3. 홍성용, 스페이스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2007 

  4. 윤기범, 자전거 이용 특성을 활용한 체험마케팅 전략, 전남대학교 석사논문, 2011 

  5. 오수정, 체험마케팅의 표현특성 요소를 적용한 패션매장 실내공간계획,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11 

  6. 이정민,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만족,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논문, 2011 

  7. 이은경, 체험마케팅에 의한 스포츠 리테일샵의 VMD 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10 

  8. 이승연, 체험마케팅 공간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논문, 2008 

  9. 이연화, 축제 체험마케팅이 축제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논문, 2012 

  10. 장홍범, 체험요소(4Es)에 의한 체험공간연출방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논문, 2009 

  11. 전유창.김승욱, 체험마케팅도구로서의 공간디자인 과정 및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75호, 2009 

  12. 하상숙, 체험 마케팅 요인이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