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앱을 활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Using the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English Speaking App in Middle School English Class on Students’ English Speaking Achievement and Percep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향상 및 긍정적인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앱 “미션잉글리시”를 한 학기 동안 수업 및 과제로 활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2개 반 학생이 실험군으로 미션잉글리시 학습에 참여하였으며, 2개 반 학생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총 46명의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영어 말하기 평가는 영어 교육 전공자와 현직 영어 교사들이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하였으며, 실험 처치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영어 말하기 인식 검사는 기존 연구에서 이미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영어 말하기 인식의 구인은 영어 자신감,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습흥미도, 영어수업 만족도로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인식 검사는 5점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향상 및 긍정적인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앱 “미션잉글리시”를 한 학기 동안 수업 및 과제로 활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2개 반 학생이 실험군으로 미션잉글리시 학습에 참여하였으며, 2개 반 학생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총 46명의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영어 말하기 평가는 영어 교육 전공자와 현직 영어 교사들이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하였으며, 실험 처치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영어 말하기 인식 검사는 기존 연구에서 이미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영어 말하기 인식의 구인은 영어 자신감,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습흥미도, 영어수업 만족도로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인식 검사는 5점 리커트척도를 활용한 설문지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영어 말하기 점수를 분석한 결과, 미션잉글리시의 활용이 실험군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는 사후검사의 시기상 특성 등 외부요인에 의한 것으로, 실험 집단 학생들의 학습시간 편차를 고려하여 다시 미션잉글리시 학습 시간을 기준으로 적극참여집단과 소극참여집단으로 분류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모수검증한 결과, 미션잉글리시 학습 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 시간이 높은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변화하였다.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인식 점수를 분석한 결과, 미션잉글리시의 활용이 학생들의 영어학습 태도, 학습동기, 학습흥미도,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 자신감에는 큰 차이를 가져오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50명 미만으로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 변화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1학기만 진행되어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의 변화를 관찰, 측정하기에 충분하지 못한 시간이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향상에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학습이 중요한 요인이다. 둘째, 따라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 수업 측면에서 상황 대화 학습과 연계한 수업 활동 개발, 평가 측면에서 수행평가에 반영을 통한 수업과 평가의 유기적 연결, 기록 측면에서 생활기록부 기재 방안 및 피드백과 보상 활성화 등의 방안이 연구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향상 및 긍정적인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앱 “미션잉글리시”를 한 학기 동안 수업 및 과제로 활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2개 반 학생이 실험군으로 미션잉글리시 학습에 참여하였으며, 2개 반 학생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총 46명의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영어 말하기 평가는 영어 교육 전공자와 현직 영어 교사들이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하였으며, 실험 처치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영어 말하기 인식 검사는 기존 연구에서 이미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영어 말하기 인식의 구인은 영어 자신감, 학습동기, 학습태도, 학습흥미도, 영어수업 만족도로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인식 검사는 5점 리커트척도를 활용한 설문지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영어 말하기 점수를 분석한 결과, 미션잉글리시의 활용이 실험군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는 사후검사의 시기상 특성 등 외부요인에 의한 것으로, 실험 집단 학생들의 학습시간 편차를 고려하여 다시 미션잉글리시 학습 시간을 기준으로 적극참여집단과 소극참여집단으로 분류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모수검증한 결과, 미션잉글리시 학습 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 시간이 높은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변화하였다.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인식 점수를 분석한 결과, 미션잉글리시의 활용이 학생들의 영어학습 태도, 학습동기, 학습흥미도, 수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 자신감에는 큰 차이를 가져오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50명 미만으로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 변화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1학기만 진행되어 말하기 성취도 및 인식의 변화를 관찰, 측정하기에 충분하지 못한 시간이었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성취도 향상에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학습이 중요한 요인이다. 둘째, 따라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 수업 측면에서 상황 대화 학습과 연계한 수업 활동 개발, 평가 측면에서 수행평가에 반영을 통한 수업과 평가의 유기적 연결, 기록 측면에서 생활기록부 기재 방안 및 피드백과 보상 활성화 등의 방안이 연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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