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Elementary English Grammar for Improving Communicative Competence Based on 2022 National English Curriculum and Digital-based Education원문보기
정보통신 기술이 급격히 융합되는 4차 산업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국제화와 세계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의사소통의 도구가 되는 국제 공용어의 중요성도 부각이 되었다. 현재 영어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국제 공용어로서 서로 다른 나라의 언어 및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더욱 부각이 되고 있다. 이제 영어는 특정한 나라들의 언어를 뛰어넘어 시대 위기를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단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영어교육도 보다 실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적합한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제2 언어인 영어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부는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 그 개념과 구성 요소를 재정립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교육부는 영어과의 총괄적인 ...
정보통신 기술이 급격히 융합되는 4차 산업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국제화와 세계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의사소통의 도구가 되는 국제 공용어의 중요성도 부각이 되었다. 현재 영어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국제 공용어로서 서로 다른 나라의 언어 및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더욱 부각이 되고 있다. 이제 영어는 특정한 나라들의 언어를 뛰어넘어 시대 위기를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단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영어교육도 보다 실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적합한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제2 언어인 영어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부는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 그 개념과 구성 요소를 재정립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교육부는 영어과의 총괄적인 핵심 역량을 영어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점인 ‘영어 의사소통 역량’으로 명명하고, 이를 새 교육과정 총론의 방향성과 연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23년에는 디지털 교육 전환의 비전과 앞으로 디지털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여,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제 앞으로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로 모든 학생이 자신의 역량에 맞는 교육목표를 자기주도적으로 성취가 가능성이 열렸다. 디지털 교과서에 적용될 기술은 Intelligent Tutoring System, 메타버스, 확장 현실(XR), 대화형 인공지능, 음성인식 등이다. 특히 영어 교과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여 듣기뿐만 아니라 말하기 연습도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디지털 기반의 교육 혁신 방안에 따라, 인공지능(AI), ChatGPT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내용과 방식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교육의 가장 궁극적 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교육인 문법 교육에 대해 기술하였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영어 사용 능력과 함께 상대방의 언어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유창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이다. 이 유창성과 정확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언어의 기본 형식이 되는 문법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즉,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초등학교 문법 교육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초등영어 문법의 역할과 효율적인 지도 방안의 제시를 위해 영어 문법 교육의 역사에서 앞으로 큰 변화를 일으킬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동안 많은 학자들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문법의 정의와 문법 교육의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EFL 환경인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과정을 되짚어 보았다. 이를 통해 한 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혼합한 블랜디드 러닝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영어교육에 활용될 인공지능, 빅 데이터, 가상현실, 전자 교과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초등학교 영어 문법 지도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이러닝, 그리고 네트워크, 서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러닝은 교육에의 학습자 중심, 맞춤형, 지적, 통합적, 사회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디지털을 활용하여 발달한 스마트 학습법과 학교 교실 수업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온라인 학습은 학습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화려한 영상물과 흥미진진한 학습 자료를 담고 있어, 요즘 학습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 적합한 학습 도구이다. 특히 에듀테인먼트는 멀티미디어 영상을 바탕으로 오락을 통해 학습 효과를 노리는 게임 형태이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하고, 그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여러 가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작 단계에서부터 의도적으로 학습을 목적으로 설계가 되어 있다. 즉, 에듀테이먼트형 게임은 오락적 요소를 바탕으로 목표 학습을 촉진시키거나, 특정 기술을 습득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이에 에듀테인먼트형 게임을 통한 영어 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에듀테인먼트형 게임의 교육적 효과와 학습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제시하였다. 에듀테인먼트형 영어 게임은 오락적인 요소를 통해 학습자가 영어 어휘, 영어 문법 구조를 반복 연습하는 언어 학습에서의 반복 활동을 능동적으로 지속시킬 수 있다. 또한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구체적인 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자들의 논리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다. 이렇게 교육용 게임의 교육적 활용성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에듀테인먼트형 게임들이 더욱 개발되고 있다. 앞으로 교육부가 교육 현장에 제공할 디지털 교육 방안에 대한 기대가 높다. 디지털 교육은 지면으로 제한된 교과서를 보완하고, 미래 교육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정보를 쉽게 추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축소된 초등 영어 문법 교육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교수 방법을 보강하여 의사소통 향상을 꾀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개별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재와 문법 지도 방법들이 준비가 되어야 한다. 획일적이거나 느슨한 단계의 교육 적용은 개별 학생의 선호와 역량, 그리고 학습 속도를 맞출 수 없다. 또한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려면 교사와 학생이 디지털 기기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며 디지털 인프라 확충도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이 디지털 기기에 과몰입하거나 과의존을 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디지털 기기에 과몰입하거나 과의존하는 경우, 오히려 학생의 자주성을 떨어뜨리며 학생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여 자기주도학습의 방해가 된다. 이에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지도 방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해 사이트와 유해 앱을 차단하여 안전한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시대를 열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 영어 문법 교육이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라는 것을 재확인하게 되었다. 또한 에듀테이먼트형 게임을 활용한 영어 학습이 학습자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어휘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흥미도 또한 높여 영어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달라지는 디지털 기반의 영어교육에 더욱 많은 프로그램과 영어 문법 교수법이 제안되기를 바란다.
정보통신 기술이 급격히 융합되는 4차 산업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국제화와 세계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의사소통의 도구가 되는 국제 공용어의 중요성도 부각이 되었다. 현재 영어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국제 공용어로서 서로 다른 나라의 언어 및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더욱 부각이 되고 있다. 이제 영어는 특정한 나라들의 언어를 뛰어넘어 시대 위기를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단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영어교육도 보다 실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적합한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제2 언어인 영어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부는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 그 개념과 구성 요소를 재정립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교육부는 영어과의 총괄적인 핵심 역량을 영어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점인 ‘영어 의사소통 역량’으로 명명하고, 이를 새 교육과정 총론의 방향성과 연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23년에는 디지털 교육 전환의 비전과 앞으로 디지털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여,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제 앞으로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로 모든 학생이 자신의 역량에 맞는 교육목표를 자기주도적으로 성취가 가능성이 열렸다. 디지털 교과서에 적용될 기술은 Intelligent Tutoring System, 메타버스, 확장 현실(XR), 대화형 인공지능, 음성인식 등이다. 특히 영어 교과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여 듣기뿐만 아니라 말하기 연습도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디지털 기반의 교육 혁신 방안에 따라, 인공지능(AI), ChatGPT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내용과 방식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교육의 가장 궁극적 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교육인 문법 교육에 대해 기술하였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영어 사용 능력과 함께 상대방의 언어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유창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이다. 이 유창성과 정확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언어의 기본 형식이 되는 문법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즉,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초등학교 문법 교육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초등영어 문법의 역할과 효율적인 지도 방안의 제시를 위해 영어 문법 교육의 역사에서 앞으로 큰 변화를 일으킬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동안 많은 학자들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문법의 정의와 문법 교육의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EFL 환경인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과정을 되짚어 보았다. 이를 통해 한 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혼합한 블랜디드 러닝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영어교육에 활용될 인공지능, 빅 데이터, 가상현실, 전자 교과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초등학교 영어 문법 지도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이러닝, 그리고 네트워크, 서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러닝은 교육에의 학습자 중심, 맞춤형, 지적, 통합적, 사회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디지털을 활용하여 발달한 스마트 학습법과 학교 교실 수업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온라인 학습은 학습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화려한 영상물과 흥미진진한 학습 자료를 담고 있어, 요즘 학습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 적합한 학습 도구이다. 특히 에듀테인먼트는 멀티미디어 영상을 바탕으로 오락을 통해 학습 효과를 노리는 게임 형태이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하고, 그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여러 가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작 단계에서부터 의도적으로 학습을 목적으로 설계가 되어 있다. 즉, 에듀테이먼트형 게임은 오락적 요소를 바탕으로 목표 학습을 촉진시키거나, 특정 기술을 습득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이에 에듀테인먼트형 게임을 통한 영어 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에듀테인먼트형 게임의 교육적 효과와 학습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제시하였다. 에듀테인먼트형 영어 게임은 오락적인 요소를 통해 학습자가 영어 어휘, 영어 문법 구조를 반복 연습하는 언어 학습에서의 반복 활동을 능동적으로 지속시킬 수 있다. 또한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구체적인 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자들의 논리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다. 이렇게 교육용 게임의 교육적 활용성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에듀테인먼트형 게임들이 더욱 개발되고 있다. 앞으로 교육부가 교육 현장에 제공할 디지털 교육 방안에 대한 기대가 높다. 디지털 교육은 지면으로 제한된 교과서를 보완하고, 미래 교육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정보를 쉽게 추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축소된 초등 영어 문법 교육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교수 방법을 보강하여 의사소통 향상을 꾀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개별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재와 문법 지도 방법들이 준비가 되어야 한다. 획일적이거나 느슨한 단계의 교육 적용은 개별 학생의 선호와 역량, 그리고 학습 속도를 맞출 수 없다. 또한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려면 교사와 학생이 디지털 기기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며 디지털 인프라 확충도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이 디지털 기기에 과몰입하거나 과의존을 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디지털 기기에 과몰입하거나 과의존하는 경우, 오히려 학생의 자주성을 떨어뜨리며 학생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여 자기주도학습의 방해가 된다. 이에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지도 방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해 사이트와 유해 앱을 차단하여 안전한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시대를 열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 영어 문법 교육이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라는 것을 재확인하게 되었다. 또한 에듀테이먼트형 게임을 활용한 영어 학습이 학습자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과 어휘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흥미도 또한 높여 영어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달라지는 디지털 기반의 영어교육에 더욱 많은 프로그램과 영어 문법 교수법이 제안되기를 바란다.
주제어
#Elementary English Grammar Communicative Competence 2022 National English Curriculu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운겸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지도교수
강문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ⅷ, 141 p.
키워드
Elementary English Grammar Communicative Competence 2022 National English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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