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문초록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직무 스트레스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자신의 전문성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통해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향상하게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고,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증진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지원 방안을 제공하려는데 연구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전문성,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전문성, 직무스트레스,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G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임의로 표집으로 동의를 구하고 30개 기관의 만 0, 1, 2세의 영아담임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부하였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측정을 위한 연구 도구는 Lindsay와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평가도구를 구은미(2004)가 수정 보완하고 조은주 (2012)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 설문지는 김정휘 (1991)의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토대로 신혜영(2004)이 수정·보완한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 한국판 유아교육 평가척도’ 중 교사-영아 상호작용 하위영역을 홍근민(1997)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홍근민(1997)은 ‘한국판 유아교육 평가척도’에서 원래 관찰자 3명이 직접 학습 실체를 관찰해보고 교사와의 개별 면담을 통하여 ‘예/ 아니오’로 체크하도록 고안된 것을 5점 척도의 질문지 형식으로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본 연구자가 각 기관에 유선 전화와 지인을 통한 소개로 설문지 참여 여부를 확인한 뒤 우편 발송을 하였고, 완료된 설문지는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하여 300부를 회수하여 응답이 부실하거나 무응답 또는 분석할 수 없는 설문지 1부를 제외한 299부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통계분석은 ...
저자 | 황난희 |
---|---|
학위수여기관 |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경란 |
발행연도 | 2023 |
키워드 | 직무스트레스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7932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