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화'된 아이돌 : '가상 아이돌'의 생산전략과 수용 양상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주인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미디어문화연구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20년 팬데믹을 맞아 연예계의 활동 주자로 가상 엔터테이너가 재부상했다. 제작 주체의 기술지상적 기대와 다르게 대다수의 가상 엔터테이너는 대중적 관심을 모으지 못했으나, ‘아이돌’ 형식을 채택한 가상 아이돌 기획은 팬덤을 형성하고 마치 실재처럼 가상 존재를 소비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이에 주목해, 본고는 오늘날 가상 아이돌을 ‘가상화된 아이돌’로 상정하고 기성 K팝 아이돌 산업의 생산전략 및 팬덤 수용 양상과의 관련 속에서 특징과 의미를 텍스트 분석하여 이해하고자 했다.

본고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ace of the 2020 pandemic, the ‘virtual’ entertainer has re-emerged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Contrary to the technological expectations of the producers, the majority of virtual entertainers did not attract public interest, but ‘virtual idol’ formed a fandom and consumed as if they were...

주제어

#가상 아이돌 가상화 기호화 디지털화 가상 소비 K팝 아이돌 산업 팬덤 문화 서브컬처 Virtual idol Virtualization Symbolization Digitization Virtual Consumption K-pop Idol Industry Fandom Culture Subcultu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문화연구 전공
지도교수 이상길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138 p.
키워드 가상 아이돌 가상화 기호화 디지털화 가상 소비 K팝 아이돌 산업 팬덤 문화 서브컬처 Virtual idol Virtualization Symbolization Digitization Virtual Consumption K-pop Idol Industry Fandom Culture Subcultur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096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