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팬데믹으로 인한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오프라인 활동에서 온라인 활동으로 전환되며 예전부터 대두되어 오고 있던 포스트 휴먼이 버추얼 휴먼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팬데믹은 촉매 작용을 하였다. ‘보이는 음악’을 통한 자연스러운 소비정책은 점점 어려워 졌고 불가피한 대안이 바로 각종 미디어에서 등장이 되고 있는 버추얼 휴먼이다.
본고는 버추얼 휴먼에서 본체를 기반으로 하는 버추얼 아이돌 에스파의 활동사례를 중심으로 버추얼 아이돌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세계관 기반으로 한 스토리의 활용으로 사례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나아가 아이돌 그룹 내 버추얼 아이돌의 활용 전략을 구색해보려 한다. 본고에서는 버추얼 아이돌의 활동양상을 네 가지로 분류하여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1)가사 2)뮤직비디오 3)...
저자 | 김선영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콘텐츠학과 |
지도교수 | 박기수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v, 80 p. |
키워드 | 문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8138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