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가구 쇼룸 디자인 연구
A Case Analysis of Furniture Showroom with Space Marketing Elements 원문보기


한경화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득 수준과 문화 수준의 향상, 삶의 질에 대한 욕구 증가로 인해 소비 트렌드가 경험 중심적인 소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한편, 인구 구조의 변화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세분화로 인해 홈퍼니싱 시장과 가구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가구 쇼룸은 이러한 가구를 전시하고 판매하기 위한 오프라인 공간으로, 경쟁력 있는 디자인 전략을 갖추어 다른 브랜드와 경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구 쇼룸에 적용 가능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도출하여 가구 쇼룸의 경쟁력 있는 공간 디자인 계획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간의 요소’, ‘감각의 요소’, ‘이야기의 요소’, ‘관계의 요소’를 추출하였고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가구 쇼룸 디자인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가구 쇼룸 중 최근 5년 이내에 개관하거나 리뉴얼된 단독 브랜드 가구 쇼룸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통해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는 ‘공간의 요소’, ‘감각의 요소’, ‘이야기의 요소’, ‘관계의 요소’로 나타났다. 공간의 요소는 공간의 마감재와 색의 구성, 크기와 형태, 장치와 장식을 통해 매력적인 공간을 연출하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감각의 요소는 오감을 자극하여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호기심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이야기의 요소는 기억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스토리와 독특한 테마를 활용하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관계의 요소는 공간을 통해 브랜드의 개념을 전달하고 소비자와의 공감대 형성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도시경관과 건물의 조화를 이루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둘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에서 공간의 요소가 사례분석 결과 가장 잘 나타났다. 대부분의 경우 외관의 일부분을 개방적으로 구성하여 외부에서부터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 매장에서는 가구를 돋보이게 하는 실내 마감재와 색채를 계획하여 공간마케팅 전략을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에서 관계의 요소가 가장 부족하게 나타났다. 브랜드와 제품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나 브랜드의 가치와 추구하는 목적을 담은 메시지의 전달이 부족하였다. 가구는 신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제품으로서 신체적 체험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가 명확히 전달된다면 소비자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가구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브랜드와 제품의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넷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에서 이야기의 요소는 외관에 로고와 슬로건을 설치하여 ...

주제어

#공간마케팅 스페이스마케팅 가구 쇼룸 쇼룸 공간마케팅 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경화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지도교수 황연숙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15
키워드 공간마케팅 스페이스마케팅 가구 쇼룸 쇼룸 공간마케팅 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13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