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청춘 로맨스 웹 드라마 등장인물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상대국 진출을 고려하여 웹 드라마를 제작한다면 등장인물에게 어떤 특성을 부여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한국의 <연애 플레이리스트>와 중국의 <아름다웠던 우리에게>의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웹 드라마는 한국과 중국 모두 2010년대 중반부터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활발히 제작되고 있는 대표적인 웹 콘텐츠이다. 등장인물은 웹 드라마와 같은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 줄거리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가장 수용자의 흥미를 끄는 요소이기도 하다. 즉 드라마의 흥행을 위해서 수용자가 선호하는 특징을 가진 등장인물은 필수적이다. 또 콘텐츠의 국경이 없어진 지금은 해외 수용자의 선호도 역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흥행하였던 웹 드라마 등장인물의 특성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의 대사를 수집한 후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청춘 로맨스 웹 드라마 등장인물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상대국 진출을 고려하여 웹 드라마를 제작한다면 등장인물에게 어떤 특성을 부여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한국의 <연애 플레이리스트>와 중국의 <아름다웠던 우리에게>의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웹 드라마는 한국과 중국 모두 2010년대 중반부터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활발히 제작되고 있는 대표적인 웹 콘텐츠이다. 등장인물은 웹 드라마와 같은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 줄거리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가장 수용자의 흥미를 끄는 요소이기도 하다. 즉 드라마의 흥행을 위해서 수용자가 선호하는 특징을 가진 등장인물은 필수적이다. 또 콘텐츠의 국경이 없어진 지금은 해외 수용자의 선호도 역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흥행하였던 웹 드라마 등장인물의 특성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의 대사를 수집한 후 형태소 분석을 실행하였고, 결과를 토대로 각 인물의 에니어그램 유형을 도출하였다. 또 의상 색채가 각 인물의 특성을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웹 드라마의 등장인물 설정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여성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졌다. <연애 플레이리스트>의 인물은 에니어그램의 감정 중심 유형 2인, 사고 중심 유형 1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의상 색채의 경우 색상을 사용하여 인물 간의 차이를 명백히 보여주었다. <아름다웠던 우리에게>의 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사고 중심 유형, 본능 중심 유형이 고르게 분포하였다. 의상 색채는 명도와 채도를 활용하여 인물의 특성을 드러냈다. 둘째, 남성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졌다. <연애 플레이리스트>의 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3인과 본능 중심 유형 1인으로 구성되었다. 의상 색채는 두 가지 양상을 보였는데, 20대 대학생이 선호하는 색상을 사용하였거나 인물의 특성에 맞춘 색상을 사용하였다. <아름다웠던 우리에게>의 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2인, 사고 중심 유형 1인이 등장하였으며, 의상 색채는 색상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부각하였다. 셋째, 첫 번째와 두 번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한국에서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웹 드라마를 제작할 경우 등장인물은 에니어그램의 감정 중심 유형, 사고 중심 유형, 본능 중심 유형에 고르게 분포하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의상 색채에 있어 여성 등장인물은 색상보다 명도와 채도를 통해 특성을 표현하고, 남성 등장인물은 색상을 확고히 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중국에서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웹 드라마를 제작할 경우 등장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위주로 설정하여야 하며, 색상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편이 좋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청춘 로맨스 웹 드라마 등장인물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상대국 진출을 고려하여 웹 드라마를 제작한다면 등장인물에게 어떤 특성을 부여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한국의 <연애 플레이리스트>와 중국의 <아름다웠던 우리에게>의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웹 드라마는 한국과 중국 모두 2010년대 중반부터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활발히 제작되고 있는 대표적인 웹 콘텐츠이다. 등장인물은 웹 드라마와 같은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 줄거리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가장 수용자의 흥미를 끄는 요소이기도 하다. 즉 드라마의 흥행을 위해서 수용자가 선호하는 특징을 가진 등장인물은 필수적이다. 또 콘텐츠의 국경이 없어진 지금은 해외 수용자의 선호도 역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흥행하였던 웹 드라마 등장인물의 특성을 도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의 대사를 수집한 후 형태소 분석을 실행하였고, 결과를 토대로 각 인물의 에니어그램 유형을 도출하였다. 또 의상 색채가 각 인물의 특성을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웹 드라마의 등장인물 설정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여성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졌다. <연애 플레이리스트>의 인물은 에니어그램의 감정 중심 유형 2인, 사고 중심 유형 1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의상 색채의 경우 색상을 사용하여 인물 간의 차이를 명백히 보여주었다. <아름다웠던 우리에게>의 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사고 중심 유형, 본능 중심 유형이 고르게 분포하였다. 의상 색채는 명도와 채도를 활용하여 인물의 특성을 드러냈다. 둘째, 남성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졌다. <연애 플레이리스트>의 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3인과 본능 중심 유형 1인으로 구성되었다. 의상 색채는 두 가지 양상을 보였는데, 20대 대학생이 선호하는 색상을 사용하였거나 인물의 특성에 맞춘 색상을 사용하였다. <아름다웠던 우리에게>의 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2인, 사고 중심 유형 1인이 등장하였으며, 의상 색채는 색상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부각하였다. 셋째, 첫 번째와 두 번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한국에서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웹 드라마를 제작할 경우 등장인물은 에니어그램의 감정 중심 유형, 사고 중심 유형, 본능 중심 유형에 고르게 분포하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의상 색채에 있어 여성 등장인물은 색상보다 명도와 채도를 통해 특성을 표현하고, 남성 등장인물은 색상을 확고히 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중국에서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웹 드라마를 제작할 경우 등장인물은 감정 중심 유형 위주로 설정하여야 하며, 색상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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