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외식 SNS 특성과 외식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태도 조절효과 The Effects of Eating Out SNS Characteristics and Motivation to Use Eating Out on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Attitude Centered on MZ Generation -원문보기
본 연구는 고객이 지각한 외식 SNS 특성과 구매의도 간 관계에서 외식 SNS 특성이 외식 이용동기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소비자태도가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MZ세대 35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고,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후 총 348부의 유효한 응답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간 상관성을 파악하였고, ...
본 연구는 고객이 지각한 외식 SNS 특성과 구매의도 간 관계에서 외식 SNS 특성이 외식 이용동기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소비자태도가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MZ세대 35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고,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후 총 348부의 유효한 응답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간 상관성을 파악하였고,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SNS 특성과 외식 이용동기 간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한 결과, 정보성, 공유성은 외식 이용동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신뢰성은 외식 이용동기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최신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이용동기와 구매의도 간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한 결과, 외식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SNS 특성과 구매의도 간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한 결과, 최신성, 정보성, 공유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성, 최신성, 공유성의 순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 SNS 특성과 외식 이용동기 간 관계에서 소비자태도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결과 정보성과 신뢰성이 소비자태도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SNS를 가장 활발히 활용하는 MZ세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SNS 특성, 외식 이용동기, 구매의도, 소비자태도에 관한 관계를 규명하여 변수들간의 상관성 및 관계성을 분석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둘째, 선행연구에서는 소비자태도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드물었으며, 외식 이용동기 및 외식산업과 관련하여 SNS특성에 관해 세분화하여 분석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이러한 변수 간 효과성 및 관계성을 비교 확인하여 한국의 외식 관광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셋째, SNS의 신뢰성은 정보공유를 넘어 외식산업 및 전체 산업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신뢰성과 관련된 추가 연구 및 마케팅과 SNS플랫폼 등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현대 사회에서 편리성을 강조한 외식 이용동기가 구매에 결정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인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이를 주목하여 외식 이용동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여 구매의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양적연구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이에 대한 통계분석을 연구결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의하지 않는 변수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해 질적연구인 심층인터뷰 등을 시행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및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MZ 세대 35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더 많은 모수로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세대별 분석 및 연구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고객이 지각한 외식 SNS 특성과 구매의도 간 관계에서 외식 SNS 특성이 외식 이용동기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소비자태도가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MZ세대 35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고,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후 총 348부의 유효한 응답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간 상관성을 파악하였고,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SNS 특성과 외식 이용동기 간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한 결과, 정보성, 공유성은 외식 이용동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신뢰성은 외식 이용동기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최신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이용동기와 구매의도 간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한 결과, 외식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SNS 특성과 구매의도 간 영향관계에 대해 검증한 결과, 최신성, 정보성, 공유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성, 최신성, 공유성의 순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 SNS 특성과 외식 이용동기 간 관계에서 소비자태도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결과 정보성과 신뢰성이 소비자태도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SNS를 가장 활발히 활용하는 MZ세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SNS 특성, 외식 이용동기, 구매의도, 소비자태도에 관한 관계를 규명하여 변수들간의 상관성 및 관계성을 분석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둘째, 선행연구에서는 소비자태도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드물었으며, 외식 이용동기 및 외식산업과 관련하여 SNS특성에 관해 세분화하여 분석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이러한 변수 간 효과성 및 관계성을 비교 확인하여 한국의 외식 관광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셋째, SNS의 신뢰성은 정보공유를 넘어 외식산업 및 전체 산업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신뢰성과 관련된 추가 연구 및 마케팅과 SNS플랫폼 등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현대 사회에서 편리성을 강조한 외식 이용동기가 구매에 결정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인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이를 주목하여 외식 이용동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여 구매의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양적연구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이에 대한 통계분석을 연구결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의하지 않는 변수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해 질적연구인 심층인터뷰 등을 시행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및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MZ 세대 35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더 많은 모수로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세대별 분석 및 연구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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