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 아동의 미술 수업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Art Class Experiences of Children with Autism 원문보기


노혜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거에 비해 삶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사회의 모양, 형태와 크기도 그것에 맞게 변화하면서 끊임없이 양산되고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변화,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자폐스펙트럼에 포함되는 아동은 상호작용, 즉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회의 구성원이 되면 지속해 재사회화를 겪게 되는데, 제대로 된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면 사회와 단절되면서 결국에는 개인의 발달 지연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문제는 자폐 아동이 발달에 있어 악순환으로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게 되면서 자신만의 ‘고립’ 세계로 빠져들게 된다. 자폐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

주제어

#자폐 아동 자폐스펙트럼 미술 수업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비언어적 표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혜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예승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47 p
키워드 자폐 아동 자폐스펙트럼 미술 수업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비언어적 표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80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