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만 3세 유아의 자연물 놀이의 교육적 의미 탐색
Exploring the Educational Meaning of Three-year-old Infant's Play with Natural Objects 원문보기


진수경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만 3세 유아의 자연물 놀이 과정에서의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살펴보고 자연물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유아의 성장 발달에 자연물 놀이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D 시 E 병설유치원 만 3세반 유아 15명으로 임의표집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인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studies)를 바탕으로 유아가 자연물을 경험하며 나타나는 다양한 상황과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만 3세 유아들의 자연물 놀이의 과정은 첫째, 만 3세 유아들은 우연히 발견한 솔방울과의 놀이 과정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로워 했고 자연과 교실을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놀이하였다. 이러한 솔방울 놀이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연물 수집을 통해 만족감을 표현했고 자연물에 대한 애정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3세 유아들은 자연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돌과 놀이하며 관찰하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놀이가 반복될수록 돌의 특성에 익숙해져서 유아 스스로 새로운 놀이를 시도하는 주도적인 놀이로 발전되었다. 특히 유아들은 돌과의 놀이를 통해 친구들에게 재료를 공유하고 나누며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터득해가며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 3세 유아들은 민들레를 꺾는 사건을 통해 자연물의 아픔에 공감하는 경험을 통해 자연의 존귀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보였고, 민들레를 다시 살리기 위한 ...

Keyword

#"놀이" "만 3세 유아" "자연물 놀이" "놀이의 과정" "교육적 의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수경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
지도교수 이명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44
키워드 "놀이" "만 3세 유아" "자연물 놀이" "놀이의 과정" "교육적 의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01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