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만 3세 유아의 자연물 놀이 과정에서의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살펴보고 자연물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유아의 성장 발달에 자연물 놀이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D 시 E 병설유치원 만 3세반 유아 15명으로 임의표집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인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studies)를 바탕으로 유아가 자연물을 경험하며 나타나는 다양한 상황과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만 3세 유아들의 자연물 놀이의 과정은 첫째, 만 3세 유아들은 우연히 발견한 솔방울과의 놀이 과정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로워 했고 자연과 교실을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놀이하였다. 이러한 솔방울 놀이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연물 수집을 통해 만족감을 표현했고 자연물에 대한 애정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3세 유아들은 자연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돌과 놀이하며 관찰하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놀이가 반복될수록 돌의 특성에 익숙해져서 유아 스스로 새로운 놀이를 시도하는 주도적인 놀이로 발전되었다. 특히 유아들은 돌과의 놀이를 통해 친구들에게 재료를 공유하고 나누며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터득해가며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 3세 유아들은 민들레를 꺾는 사건을 통해 자연물의 아픔에 공감하는 경험을 통해 자연의 존귀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보였고, 민들레를 다시 살리기 위한 ...
본 연구에서는 만 3세 유아의 자연물 놀이 과정에서의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살펴보고 자연물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유아의 성장 발달에 자연물 놀이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D 시 E 병설유치원 만 3세반 유아 15명으로 임의표집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인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studies)를 바탕으로 유아가 자연물을 경험하며 나타나는 다양한 상황과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만 3세 유아들의 자연물 놀이의 과정은 첫째, 만 3세 유아들은 우연히 발견한 솔방울과의 놀이 과정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로워 했고 자연과 교실을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놀이하였다. 이러한 솔방울 놀이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연물 수집을 통해 만족감을 표현했고 자연물에 대한 애정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3세 유아들은 자연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돌과 놀이하며 관찰하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놀이가 반복될수록 돌의 특성에 익숙해져서 유아 스스로 새로운 놀이를 시도하는 주도적인 놀이로 발전되었다. 특히 유아들은 돌과의 놀이를 통해 친구들에게 재료를 공유하고 나누며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터득해가며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 3세 유아들은 민들레를 꺾는 사건을 통해 자연물의 아픔에 공감하는 경험을 통해 자연의 존귀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보였고, 민들레를 다시 살리기 위한 해결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친구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었다. 넷째, 만 3세 유아들은 새끼 새의 죽음이라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성공적인 경험으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놀이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는 행동이 향상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만 3세 유아들은 나뭇가지를 활용한 창의적인 가작화 놀이에 즐거움을 느끼며 새로운 놀이를 창안하였고, 자율적으로 표현하는 사회극놀이와 자연물 악기 연주회를 통해 창의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었다. 한편 유아들은 나뭇가지의 생김새와 길이, 모양에 관심을 가졌고 이를 통해 유아들은 나뭇가지를 서로 비교, 대조하며 수·과학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만 3세 유아들은 낙엽으로 나뭇잎 목걸이를 만드는 미술활동과 다양한 동작으로 신체 표현을 하는 통합적인 놀이를 통해 정서능력과 자기표현능력이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만 3세 유아들은 자연물 모빌을 만들어 선물하는 놀이과정에서 새로운 자연물을 만나고 친구들과 함께 관찰,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하며 배려라는 친사회적행동을 배울 수 있었다. 여덟째, 만 3세 유아들은 스스로 만든 자연물 액세서리와의 놀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형님들에게 선물하고 나누며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만 3세 유아들은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자연물을 발견하고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놀이 방법을 결정하였으며,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며 협동심 등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연물과의 놀이를 계획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다음으로 만 3세 유아의 자연물 놀이의 교육적 의미는 첫째, 만 3세 유아들은 새싹, 개미와의 놀이를 통해 자연물의 존재 이유를 생각해보고 자연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렇게 자연물을 소중히 아끼며 즐기는 자연물과의 놀이 경험은 만 3세 유아들이 자기조절력을 기를 수 있는 기틀이 되었다는 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둘째, 만 3세 유아들은 한시적으로 볼 수 있는 벚꽃을 매체로 반복되는 기능놀이를 하며 벚꽃이 흩날리는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심미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연의 특성을 이해하기 어려운 연령대이지만 유아들은 오감으로 벚꽃놀이를 만끽하며 벚꽃에 큰 흥미를 가짐과 동시에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고, 자연과의 공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배우게 한 계기가 되었다. 셋째, 만 3세 유아들은 새들을 위한 소나무 숲 놀이터를 만드는 적극성과 주도성을 나타냈고, 자연의 동물을 위한 나눔에 감사함을 느끼며, 놀이터라는 공간을 함께 협력하여 만들며 놀이하는 과정에서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이 향상되었다는 점에서 자연물 놀이의 의의가 있다. 넷째, 만 3세 유아들은 죽은 봄꽃에 새로운 생명을 틔워주고자 화분을 만드는 과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였고, 찰흙과 놀이하는 과정에서 구성하고 부수기를 반복하는 다면적인 경험을 하며 유아의 놀이 욕구를 충족하는 교육적 효과를 얻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다섯째, 만 3세 유아들은 1년 동안 지속된 자연물 수집 활동에 점차 익숙해지며 자아존중감이 상승해 교사에게 공간의 이동을 요구하는 등 자유롭고 주도적으로 놀이를 이끌어 나갔다. 더 나아가 유아들은 자연물 관찰을 하며 자연물의 특성에 대해 탐구하며 물리적 지식을 습득하였을 것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여섯째, 만 3세 유아들은 연구 기간인 1년 동안 지속적으로 흙 놀이에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였으며 자유로운 사고로 역동적인 가작화 놀이를 즐겼다. 이러한 흙 놀이는 공동놀이가 이루어지며 또래 간에 놀이 그룹이 형성되었고, 그 속에서 몇몇 유아들은 연합놀이에서 협동놀이로 발전되는 모습을 보이며 자연친화적인 유아로 성장해갔다. 일곱째, 만 3세 유아들은 돌과 놀이하는 과정에서 돌의 종류와 크기를 수·과학적으로 비교, 대조하며 확산적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 외에도 돌을 가지고 바위 꼭대기까지 오르내리며 신체 협응력을 발달시키고, 신체를 조절하여 안전하게 놀이하며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기초체력을 기를 수 있었을 것이라는 교육적 함의가 있다. 여덟째, 만 3세 유아는 황토 물들이기부터 황토 손수건을 완성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꼈고, 자발적으로 실험에 참여하여 황톳물로 변하는 모습을 탐구하며 물질의 변화에 흥미를 가졌다. 즉, 유아들은 황토 흙 놀이를 통해 예술적 감성과 과학적 지식에 대한 탐구를 동시에 즐겼을 것으로 사료된다. 종합하면, 유아들에게 자연물 놀이 체험은 사회적 기술과 자연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는 토대가 되었고, 자연물과 자유롭게 놀이하며 폭 넓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긍정적인 통합적 사고로 자기 조절력을 키울 수 있으며, 전인적인 성장·발달에 효과적인 유아들의 놀이에 중요한 매체로 교육적 의미가 매우 유의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지역에 위치해 있는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도 다양한 자연물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유용한 사례가 될 수 있다는 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 3세 유아의 자연물 놀이 과정에서의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살펴보고 자연물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유아의 성장 발달에 자연물 놀이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D 시 E 병설유치원 만 3세반 유아 15명으로 임의표집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인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studies)를 바탕으로 유아가 자연물을 경험하며 나타나는 다양한 상황과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만 3세 유아들의 자연물 놀이의 과정은 첫째, 만 3세 유아들은 우연히 발견한 솔방울과의 놀이 과정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로워 했고 자연과 교실을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놀이하였다. 이러한 솔방울 놀이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연물 수집을 통해 만족감을 표현했고 자연물에 대한 애정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3세 유아들은 자연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돌과 놀이하며 관찰하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놀이가 반복될수록 돌의 특성에 익숙해져서 유아 스스로 새로운 놀이를 시도하는 주도적인 놀이로 발전되었다. 특히 유아들은 돌과의 놀이를 통해 친구들에게 재료를 공유하고 나누며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터득해가며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 3세 유아들은 민들레를 꺾는 사건을 통해 자연물의 아픔에 공감하는 경험을 통해 자연의 존귀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보였고, 민들레를 다시 살리기 위한 해결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친구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었다. 넷째, 만 3세 유아들은 새끼 새의 죽음이라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성공적인 경험으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놀이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는 행동이 향상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만 3세 유아들은 나뭇가지를 활용한 창의적인 가작화 놀이에 즐거움을 느끼며 새로운 놀이를 창안하였고, 자율적으로 표현하는 사회극놀이와 자연물 악기 연주회를 통해 창의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었다. 한편 유아들은 나뭇가지의 생김새와 길이, 모양에 관심을 가졌고 이를 통해 유아들은 나뭇가지를 서로 비교, 대조하며 수·과학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만 3세 유아들은 낙엽으로 나뭇잎 목걸이를 만드는 미술활동과 다양한 동작으로 신체 표현을 하는 통합적인 놀이를 통해 정서능력과 자기표현능력이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만 3세 유아들은 자연물 모빌을 만들어 선물하는 놀이과정에서 새로운 자연물을 만나고 친구들과 함께 관찰,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하며 배려라는 친사회적행동을 배울 수 있었다. 여덟째, 만 3세 유아들은 스스로 만든 자연물 액세서리와의 놀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형님들에게 선물하고 나누며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만 3세 유아들은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자연물을 발견하고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놀이 방법을 결정하였으며,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며 협동심 등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연물과의 놀이를 계획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다음으로 만 3세 유아의 자연물 놀이의 교육적 의미는 첫째, 만 3세 유아들은 새싹, 개미와의 놀이를 통해 자연물의 존재 이유를 생각해보고 자연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렇게 자연물을 소중히 아끼며 즐기는 자연물과의 놀이 경험은 만 3세 유아들이 자기조절력을 기를 수 있는 기틀이 되었다는 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둘째, 만 3세 유아들은 한시적으로 볼 수 있는 벚꽃을 매체로 반복되는 기능놀이를 하며 벚꽃이 흩날리는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심미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연의 특성을 이해하기 어려운 연령대이지만 유아들은 오감으로 벚꽃놀이를 만끽하며 벚꽃에 큰 흥미를 가짐과 동시에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고, 자연과의 공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배우게 한 계기가 되었다. 셋째, 만 3세 유아들은 새들을 위한 소나무 숲 놀이터를 만드는 적극성과 주도성을 나타냈고, 자연의 동물을 위한 나눔에 감사함을 느끼며, 놀이터라는 공간을 함께 협력하여 만들며 놀이하는 과정에서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이 향상되었다는 점에서 자연물 놀이의 의의가 있다. 넷째, 만 3세 유아들은 죽은 봄꽃에 새로운 생명을 틔워주고자 화분을 만드는 과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였고, 찰흙과 놀이하는 과정에서 구성하고 부수기를 반복하는 다면적인 경험을 하며 유아의 놀이 욕구를 충족하는 교육적 효과를 얻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다섯째, 만 3세 유아들은 1년 동안 지속된 자연물 수집 활동에 점차 익숙해지며 자아존중감이 상승해 교사에게 공간의 이동을 요구하는 등 자유롭고 주도적으로 놀이를 이끌어 나갔다. 더 나아가 유아들은 자연물 관찰을 하며 자연물의 특성에 대해 탐구하며 물리적 지식을 습득하였을 것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여섯째, 만 3세 유아들은 연구 기간인 1년 동안 지속적으로 흙 놀이에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였으며 자유로운 사고로 역동적인 가작화 놀이를 즐겼다. 이러한 흙 놀이는 공동놀이가 이루어지며 또래 간에 놀이 그룹이 형성되었고, 그 속에서 몇몇 유아들은 연합놀이에서 협동놀이로 발전되는 모습을 보이며 자연친화적인 유아로 성장해갔다. 일곱째, 만 3세 유아들은 돌과 놀이하는 과정에서 돌의 종류와 크기를 수·과학적으로 비교, 대조하며 확산적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 외에도 돌을 가지고 바위 꼭대기까지 오르내리며 신체 협응력을 발달시키고, 신체를 조절하여 안전하게 놀이하며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기초체력을 기를 수 있었을 것이라는 교육적 함의가 있다. 여덟째, 만 3세 유아는 황토 물들이기부터 황토 손수건을 완성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꼈고, 자발적으로 실험에 참여하여 황톳물로 변하는 모습을 탐구하며 물질의 변화에 흥미를 가졌다. 즉, 유아들은 황토 흙 놀이를 통해 예술적 감성과 과학적 지식에 대한 탐구를 동시에 즐겼을 것으로 사료된다. 종합하면, 유아들에게 자연물 놀이 체험은 사회적 기술과 자연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는 토대가 되었고, 자연물과 자유롭게 놀이하며 폭 넓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긍정적인 통합적 사고로 자기 조절력을 키울 수 있으며, 전인적인 성장·발달에 효과적인 유아들의 놀이에 중요한 매체로 교육적 의미가 매우 유의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 지역에 위치해 있는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도 다양한 자연물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유용한 사례가 될 수 있다는 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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