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 집단 독서 토론 요법이 중학생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경주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사서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또래 집단 독서 토론 요법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총16차시 또래독서토론요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검증 하였다. 양적 분석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성취동기의 효과성을 밝히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전과 후에 검사지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비교 분석 하였다. 질적 분석으로 프로그램을 진행 하면서 매 차시 활동에 대한 활동지, ‘3주 나와의 약속’실천, 토론 후 동료평가 및 자기평가 실시하였고 사후에 소감문 작성, 학업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er reading discussion therapy on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interaction with peers among second-year middle school students. To this end, a 16-period peer reading discussion 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and validated by applying it to ...

주제어

#학업성취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성취동기 또래 집단 독서 토론 요법 중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주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사서교육전공
지도교수 장인호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88
키워드 학업성취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성취동기 또래 집단 독서 토론 요법 중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22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