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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뮤지컬 무대미술 공간의 가변성 연구
A Study on the Variability of Modern Musical Stage Art Space 원문보기


김지아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영상미술학과무대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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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위드 코로나 시대’가 시작된 이후로 멈춰있던 공연 시장은 다시금 활기를 띠고 있다. 공연 예술은 시대상을 반영하며 무대미술 역시 그와 함께 발맞추어 간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무대 공간은 가변적 공간으로 구성되었지만, 동적 무대 장치가 발전하기 시작한 2차 세계대전 이후로 급격한 성장을 이룬 현대의 기술과 미디어와의 결합을 통해 가변적 공간 표현의 가능성이 증대되고, 다채로운 표현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무대 공간의 특성인 현장성, 일시성과 더불어 가변성은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다. 무대의 가변적 표현은 극이 생동감을 갖도록 하고 관객의 몰입을 돕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대 공간 내의 가변적 특성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연 예술의 다양한 장르 중 뮤지컬 무대를 위주로 범위를 특정하여 연구하였다. 국내 공연 예술 시장 중 가장 높은 티켓 판매 수익을 차지하고 있는 뮤지컬은 대중성이 강한 장르이다. 또한 노래와 춤을 기반으로 한 리듬감, 속도감이 특징이므로 무대미술 공간의 가변적 특성을 연구하기에 적절하다. 따라서 2000년대 이후 꾸준히 재연된 현대 뮤지컬 장르의 공연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공연되고 있는 사례 작품의 분석을 통해 무대미술의 가변성을 도출하였다.
가변적으로 구성된 무대 형식인 현대 공간의 가변적 특성을 확인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전환형 무대’, ‘확장형 무대’, ‘불확정형 무대’로 분류하였으며, 그에 해당하는 사례를 선정하였다. 그 결과로 뮤지컬 무대 공간의 연출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 번째, 가변 무대를 이용한 무대 전환을 통한 장면 그림의 다양화이다. 무대 전환에 있어서 이동 방향과 속도, 이동의 중첩을 통해 다양한 극적 의미를 창출할 수 있다.
두 번째, 배우의 몸을 무대 장치로 흡수하는 것이다. 무대미술 컨셉과 일관되게 표현된 무대의상과 인형을 활용하면 배우의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유동적인 장면 그림을 표현할 수 있다.
세 번째, 무대의 깊이감과 수직 공간을 활용한 확장과 축소적 표현이다. 상부 장치와 하부 장치를 사용하면 장면의 공간감이 극대화되며 관객의 시선을 여러 시점으로 보내어 극적 긴장감을 더할 수 있다.
네 번째, 무대미술의 시각적 양식을 활용한 표현 방법이다. 일상적 소재를 이용하여 디자인적 적용과 변환 과정을 거치면 무대 자체로 유동성과 가변성이 드러나는 시각 양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다섯 번째, 추상적 표현을 통한 무대 장치의 다중적 사용이다. 제한적인 공간 내에서 각기 다른 극적 장소를 표현하기 위하여 무대 양식의 추상적 표현을 통해 공간의 다의성과 불확정성을 부여하여 여러 가지 기능과 형태로 이용될 수 있다.
여섯 번째, 무대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한다. 기본 무대의 위치가 고정되지 않은 채 극장 내부의 360도 모든 공간을 무대로 활용한다면 관객들로 하여금 경이를 불러일으키고 시점의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다.
일곱 번째, 무대 장치가 스크린이 되어 실제 배우의 움직임과 영화적 표현의 결합이다. 현대적 예술 양식 중 하나인 영화적 표현 방법인 영상의 활용과 공연의 강점인 현장성의 결합을 통해 눈앞에서 벌어지는 환상적 표현이 가능하다.
본 연구를 통해 무대미술의 가변적 특성의 중요성과 추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시각적 가변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대미술이 일반 회화, 사진 예술과 다른 지점에 있는데, 이를 통해 관객의 극적 몰입을 도우며, 관객의 눈앞에서 비로소 실현되는 연극적 환영성이 구축되기 때문이다. 자동화된 극장 기계 설비를 기반으로 한 가변 무대의 다양한 활용과 영상을 비롯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ing arts market, which had been suspended since the ‘With COVID-19 era’ began in April 2022, is revitalizing. Performing arts reflect the phases of the times, and scenography also step within totether. Since ancient Greece, theatre space has been composed of moving stage set, but the poss...

주제어

#무대미술 무대 공간 극공간 뮤지컬 무대 가변성 공간의 가변적 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아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미술학과무대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오윤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23
키워드 무대미술 무대 공간 극공간 뮤지컬 무대 가변성 공간의 가변적 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420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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