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찰기록하며 어린이와 함께 살아가는 교사의 여정 : 자문화기술지로
Teacher’s Journey with Children through Observation Documentation: By an Autoethnograpy 원문보기


김건희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관찰기록하며 어린이와 함께 살아가는 교사의 여정을 자문화기술지로 풀어내어 한 교사의 삶 속에서 관찰기록의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문화기술지로 한 개인의 삶 속에서 마주하는 사건에 대한 해석을 통해 연구자의 자전적 목소리로 자기와 사회, 문화 간의 연계를 관찰하고 성찰하는 연구방식이다. 이는 연구자의 13년간의 관찰기록의 경험을 통해 또 다른 교사들에게 성찰에 자극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관찰기록을 중심으로 한 문화적 인공물, 자기성찰자료, 기억자료, 생성자료를 해석하고 분석하며 글쓰기를 하였다.
본 자문화기술지로 풀어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는 관찰기록에서 어린이의 세계를 탐구하고 있었다. 관찰기록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어린이의 세계로 건너가, 어린이들의 삶에 귀 기울이며 얽혀가고 있었다. 연구자는 관찰기록을 하는 과정에서 깊이 있는 몰입과 기록을 다시 보는 과정에서의 경청은 어린이들의 생각과 감정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 그들의 삶을 이해하려고 하였다. 이 때 연구자 스스로 어린이에 대한 궁금증이 관찰기록으로 이어졌고, 관찰기록 과정에서 새로운 궁금증이 생성되면서 어린이의 세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관찰기록을 하면서 어린이들의 다채로운 언어를 발견하게 되었고 다채로운 언어의 기호를 알아차리며 어린이들의 세계에 깊이 몰입되어갔다.
둘째, 연구자는 관찰기록하며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있었다. 이는 관찰기록하고 관찰기록을 통해 분석하고 해석하며 이를 토대로 새로운 목적으로 관찰기록 하는 흐름이 곧 교육과정 실행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오늘 하루 어린이들의 놀이는 사전의 경험과 맥락을 이어오며 또 다음의 놀이로 이어지는 순환적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어린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맥락을 결정하고 선택하고 배치하며 어린이와 교사가 함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즉 연구자는 관찰기록하는 과정 자체를 교육과정 운영의 중심으로 삼고 있었다.
셋째, 연구자는 관찰기록으로 교사의 배움을 생성하며 현장의 질적연구자로 살고 있었다. 관찰기록은 수많은 사건들 속에서 선택하는 과정으로 기록물을 다시 보는 과정에서 사고의 해체와 활발한 사유가 동반되었다. 해체와 사유는 곧 생성으로 이어졌고 어제와 다른 오늘을 마주하게 했다. 어린이들과의 일상에서 복잡하게 얽혀가며 형성하는 관계 속에서 연구자는 지속되는 관찰기록으로 자신만의 교육철학이 담긴 담론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본 연구의 논의는 다음과 같다. 관찰기록은 어린이 세계를 탐구할 수 있게 하는데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었으며 관찰기록은 교육과정 실행을 이끌어가는 연구자로 ...

주제어

#관찰기록 자문화기술지 유아교육과정 페다고지 교육탐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건희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정혜영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01
키워드 관찰기록 자문화기술지 유아교육과정 페다고지 교육탐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569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