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존재론적 관점에서 본 1세반 초임교사의 교사 되어가기
Becoming a teacher of a first-time teacher in a first-class class from an ontological perspective 원문보기


권현조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증가하고 이와 함께 교사의 질적 수준에 대한 기대감 또한 상승하는 가운데 1세반 담임교사가 된 초임교사들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초임교사들의 존재의 의미와 경험, 그리고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그들이 드러내는 생성과 변이의 역동적인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Deleuze의 존재론적 관점을 기반으로 1세반 초임교사들의 교사 되어가기를 탐색하였다. 초임교사들의 경험과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변이와 창조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전통적 관점에서 바라본 초임교사의 정의를 흔들어 새롭게 바라보았다. 새롭게 범주화된 교사들은 각자의 이전 경험에 따라 예비교사양성과정을 거친 후 갓 교직에 입문한 표면적 초임교사, 유아반 담임 경력만을 가지고 있는 잠재적 초임교사, 휴직 후 재취업한 순환적 초임교사로 재정의 되었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이 재해석된 초임교사들이 스스로 존재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egan with interest in first-time teachers for one-year-olds amid the recent increased use of infant daycare centers and the rising expectations for the quality level of teachers. In order to understand in depth the meaning and experience of the first-time teachers, and the possibility of...

주제어

#들뢰즈 존재론적 관점 1세반 초임교사 교사 되어가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현조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지도교수 전홍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301
키워드 들뢰즈 존재론적 관점 1세반 초임교사 교사 되어가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77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