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 은둔형 외톨이 청년이 ‘자립을 이루어가는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원문보기


지숙 (평택대학교 상담학과 가족상담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4살에 중학교를 자퇴하며 은둔을 시작하여 29살이 된 연구
참여자 인호(가명)를 만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연구자는 은둔형 외톨이
청년인 인호가 자립을 이루어가는 경험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22년 9월 6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이며, 자료 수집을 위하여 1회 2시간의 심층 면담을 총 5회에 걸쳐 진행하
였고, 참여자와 매일 카카오톡 채팅을 통한 대화를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
은 Clandinin과 Connelly(2000)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로 진행되었
고, 연구 텍스트를 작성할 때는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서 이야기를
풀어내며 경험을 이해하고 경험의 의미를 구성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폭력에서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선택한
은둔’ 이다. 인호의 아버지는 똑똑한 인호가 의사, 검사와 같은 전문 직업
을 갖기를 바라며 늦은 밤까지 책상에 앉아 공부하기를 요구하였고 자신
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더 노력하지 않음을 비난하며 폭력을 행사
하였다. 어머니와 형은 아버지의 편으로 집 안에서 인호의 편은 없었다.
이런 인호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는 집에서와 같이, 학교 숙제를 빠짐없
- ii -
이 하고 수업 시간 중 모르는 것을 질문하며 모두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
력하였지만, 반 아이들은 인호가 잘난 척한다며 따돌리고 괴롭혔다. 인호
를 향한 아이들의 괴롭힘은 중학교까지 이어지며 신체적 폭력까지 당하게
된 인호는 더 이상 학교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중학교를 자퇴하였다. 집 안
에서는 더 노력하지 않는다며 아버지의 폭력에 노출되고, 집 밖에서는 노
력하는 모습이 잘난 척하는 것이라며 ...

주제어

#은둔형 외톨이 청년 자립준비 관계적 자립 내러티브 탐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숙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학과 가족상담 전공
지도교수 구자경
발행연도 2023
키워드 은둔형 외톨이 청년 자립준비 관계적 자립 내러티브 탐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621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