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4살에 중학교를 자퇴하며 은둔을 시작하여 29살이 된 연구 참여자 인호(가명)를 만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연구자는 은둔형 외톨이 청년인 인호가 자립을 이루어가는 경험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22년 9월 6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이며, 자료 수집을 위하여 1회 2시간의 심층 면담을 총 5회에 걸쳐 진행하 였고, 참여자와 매일 카카오톡 채팅을 통한 대화를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 은 Clandinin과 Connelly(2000)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로 진행되었 고, 연구 텍스트를 작성할 때는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서 이야기를 풀어내며 경험을 이해하고 경험의 의미를 구성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폭력에서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선택한 은둔’ 이다. 인호의 아버지는 똑똑한 인호가 의사, 검사와 같은 전문 직업 을 갖기를 바라며 늦은 밤까지 책상에 앉아 공부하기를 요구하였고 자신 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더 노력하지 않음을 비난하며 폭력을 행사 하였다. 어머니와 형은 아버지의 편으로 집 안에서 인호의 편은 없었다. 이런 인호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는 집에서와 같이, 학교 숙제를 빠짐없 - ii - 이 하고 수업 시간 중 모르는 것을 질문하며 모두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 력하였지만, 반 아이들은 인호가 잘난 척한다며 따돌리고 괴롭혔다. 인호 를 향한 아이들의 괴롭힘은 중학교까지 이어지며 신체적 폭력까지 당하게 된 인호는 더 이상 학교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중학교를 자퇴하였다. 집 안 에서는 더 노력하지 않는다며 아버지의 폭력에 노출되고, 집 밖에서는 노 력하는 모습이 잘난 척하는 것이라며 ...
본 연구는 14살에 중학교를 자퇴하며 은둔을 시작하여 29살이 된 연구 참여자 인호(가명)를 만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연구자는 은둔형 외톨이 청년인 인호가 자립을 이루어가는 경험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22년 9월 6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이며, 자료 수집을 위하여 1회 2시간의 심층 면담을 총 5회에 걸쳐 진행하 였고, 참여자와 매일 카카오톡 채팅을 통한 대화를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 은 Clandinin과 Connelly(2000)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로 진행되었 고, 연구 텍스트를 작성할 때는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서 이야기를 풀어내며 경험을 이해하고 경험의 의미를 구성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폭력에서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선택한 은둔’ 이다. 인호의 아버지는 똑똑한 인호가 의사, 검사와 같은 전문 직업 을 갖기를 바라며 늦은 밤까지 책상에 앉아 공부하기를 요구하였고 자신 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더 노력하지 않음을 비난하며 폭력을 행사 하였다. 어머니와 형은 아버지의 편으로 집 안에서 인호의 편은 없었다. 이런 인호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는 집에서와 같이, 학교 숙제를 빠짐없 - ii - 이 하고 수업 시간 중 모르는 것을 질문하며 모두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 력하였지만, 반 아이들은 인호가 잘난 척한다며 따돌리고 괴롭혔다. 인호 를 향한 아이들의 괴롭힘은 중학교까지 이어지며 신체적 폭력까지 당하게 된 인호는 더 이상 학교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중학교를 자퇴하였다. 집 안 에서는 더 노력하지 않는다며 아버지의 폭력에 노출되고, 집 밖에서는 노 력하는 모습이 잘난 척하는 것이라며 학교폭력을 당한 인호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외부와 단절된 채 안전한 자신의 방 안으로 은둔하게 되었다. 둘째, ‘은둔형 외톨이가 바로 자신임을 자각함’이다. 인호는 세상의 폭력 에서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준다고 믿었던 방 안에서 피할 새도 없이 아버 지의 폭력에 노출되고, 자신의 노트북이 박살나며 더 이상 방 안도 안전하 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인호는 은둔하던 중 자신이 작곡한 곡에 대하여 외부 전문가들의 인정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타인들의 인정과 칭찬, 지지가 받고 싶어졌다. 이에 인호는 자립을 위한 정보 검색과정에서 은둔형 외톨이라는 자신의 현 상태를 자각하고, 자신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자립하려는 의지가 생겼다. 이에 인호는 용기를 내어 집 밖으로 나와 자립을 이루어가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이는 은둔형 외톨이들이 집 밖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운둔생활을 하고 있는 자신의 현 상태를 인지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예술가로서의 꿈을 위한 대학진학과 단기취업’이다. 인호는 자작 곡을 지인에게 들려준 것을 계기로 전문가에게 예술적 재능을 인정받으면 서 예술가로서의 꿈을 꾸게 되었다. 이에 인호는 작곡과 소설 집필이라는 꿈을 이루고자 자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회적 자원을 스스로 찾아 나서 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인호는 중졸이라는 자신의 최종 학력으로는 자 립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고등학교 검정고시에 도전하여 합격하였다. 더 나아가 인호는 사이버대학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하는 성과를 거두면서 자 립의 기반을 조금씩 다져갔다. 이러한 인호의 모습에 프로그래머가 필요했 던 전자책출판업체에서 정식으로 인호에게 함께 프로젝트를 할 것을 제안 하며 한 달가량의 단기 취업을 하였다. 넷째, ‘무능함과 싸우며 마주한 냉엄한 현실’이다. 경제적 자립을 꿈꾸며 - iii - 취업한 인호는 자신에게 맡겨진 업무지시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재차 업 무 지시를 확인하였지만 실수하는 일이 빈번히 반복되며 업무 관련 일 처 리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인호는 자신의 업무적 능력 의 한계를 인정하고 수용하며 재은둔하지 않겠다는 다짐과 함께 단기 취 업한 회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노력을 스스로 찾으며 개선하고자 은둔 형 외톨이 관련 지원 단체의 멘토에게 도움을 받았다. 다섯째, ‘자립을 위한 동료 연대와 지원’이다. 인호는 자립을 이루기 위 해 스스로 은둔형 외톨이를 돕는 기관과 단체에 방문하고 온라인 채팅을 통해 자신과 같은 경험을 하는 이들을 만나게 되면서 세상에 혼자가 아니 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인호는 자신과 같이 은둔에서 벗어나 자립 을 이루어가고 싶은 이들을 위해 자신의 컴퓨터 지식에 대한 재능기부 강 의 계획을 세우고 자립을 이루고자 하는 은둔형 외톨이 동료 연대를 준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은둔형 외톨이였던 청년이 은둔을 벗어나 자립을 이루어가는 경험 이야기를 통해 이들이 진정한 자립을 이루는데 있어 경제적 자립뿐 아니라 정서적·사회적 자립의 통합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밝힌 첫 번째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은둔형 외톨이 중 자신의 은둔 상태 를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하며, 은둔형 외톨이임을 자각한 후에는 자발적으로 삶의 변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은둔형 외톨이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 시선의 전환과 세 상 밖으로 나오기 위해 어렵게 용기를 낸 은둔형 외톨이들이 자립을 이루 고 자신의 꿈을 성취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회적 지원과 관심을 기대한다. 그리고 자립을 이루고 싶어 하는 은둔형 외톨이에게 어떤 심리 적 지원과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14살에 중학교를 자퇴하며 은둔을 시작하여 29살이 된 연구 참여자 인호(가명)를 만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연구자는 은둔형 외톨이 청년인 인호가 자립을 이루어가는 경험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22년 9월 6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이며, 자료 수집을 위하여 1회 2시간의 심층 면담을 총 5회에 걸쳐 진행하 였고, 참여자와 매일 카카오톡 채팅을 통한 대화를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 은 Clandinin과 Connelly(2000)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로 진행되었 고, 연구 텍스트를 작성할 때는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서 이야기를 풀어내며 경험을 이해하고 경험의 의미를 구성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폭력에서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선택한 은둔’ 이다. 인호의 아버지는 똑똑한 인호가 의사, 검사와 같은 전문 직업 을 갖기를 바라며 늦은 밤까지 책상에 앉아 공부하기를 요구하였고 자신 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더 노력하지 않음을 비난하며 폭력을 행사 하였다. 어머니와 형은 아버지의 편으로 집 안에서 인호의 편은 없었다. 이런 인호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는 집에서와 같이, 학교 숙제를 빠짐없 - ii - 이 하고 수업 시간 중 모르는 것을 질문하며 모두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 력하였지만, 반 아이들은 인호가 잘난 척한다며 따돌리고 괴롭혔다. 인호 를 향한 아이들의 괴롭힘은 중학교까지 이어지며 신체적 폭력까지 당하게 된 인호는 더 이상 학교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중학교를 자퇴하였다. 집 안 에서는 더 노력하지 않는다며 아버지의 폭력에 노출되고, 집 밖에서는 노 력하는 모습이 잘난 척하는 것이라며 학교폭력을 당한 인호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외부와 단절된 채 안전한 자신의 방 안으로 은둔하게 되었다. 둘째, ‘은둔형 외톨이가 바로 자신임을 자각함’이다. 인호는 세상의 폭력 에서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준다고 믿었던 방 안에서 피할 새도 없이 아버 지의 폭력에 노출되고, 자신의 노트북이 박살나며 더 이상 방 안도 안전하 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인호는 은둔하던 중 자신이 작곡한 곡에 대하여 외부 전문가들의 인정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타인들의 인정과 칭찬, 지지가 받고 싶어졌다. 이에 인호는 자립을 위한 정보 검색과정에서 은둔형 외톨이라는 자신의 현 상태를 자각하고, 자신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자립하려는 의지가 생겼다. 이에 인호는 용기를 내어 집 밖으로 나와 자립을 이루어가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이는 은둔형 외톨이들이 집 밖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운둔생활을 하고 있는 자신의 현 상태를 인지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예술가로서의 꿈을 위한 대학진학과 단기취업’이다. 인호는 자작 곡을 지인에게 들려준 것을 계기로 전문가에게 예술적 재능을 인정받으면 서 예술가로서의 꿈을 꾸게 되었다. 이에 인호는 작곡과 소설 집필이라는 꿈을 이루고자 자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회적 자원을 스스로 찾아 나서 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인호는 중졸이라는 자신의 최종 학력으로는 자 립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고등학교 검정고시에 도전하여 합격하였다. 더 나아가 인호는 사이버대학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하는 성과를 거두면서 자 립의 기반을 조금씩 다져갔다. 이러한 인호의 모습에 프로그래머가 필요했 던 전자책출판업체에서 정식으로 인호에게 함께 프로젝트를 할 것을 제안 하며 한 달가량의 단기 취업을 하였다. 넷째, ‘무능함과 싸우며 마주한 냉엄한 현실’이다. 경제적 자립을 꿈꾸며 - iii - 취업한 인호는 자신에게 맡겨진 업무지시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재차 업 무 지시를 확인하였지만 실수하는 일이 빈번히 반복되며 업무 관련 일 처 리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인호는 자신의 업무적 능력 의 한계를 인정하고 수용하며 재은둔하지 않겠다는 다짐과 함께 단기 취 업한 회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노력을 스스로 찾으며 개선하고자 은둔 형 외톨이 관련 지원 단체의 멘토에게 도움을 받았다. 다섯째, ‘자립을 위한 동료 연대와 지원’이다. 인호는 자립을 이루기 위 해 스스로 은둔형 외톨이를 돕는 기관과 단체에 방문하고 온라인 채팅을 통해 자신과 같은 경험을 하는 이들을 만나게 되면서 세상에 혼자가 아니 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인호는 자신과 같이 은둔에서 벗어나 자립 을 이루어가고 싶은 이들을 위해 자신의 컴퓨터 지식에 대한 재능기부 강 의 계획을 세우고 자립을 이루고자 하는 은둔형 외톨이 동료 연대를 준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은둔형 외톨이였던 청년이 은둔을 벗어나 자립을 이루어가는 경험 이야기를 통해 이들이 진정한 자립을 이루는데 있어 경제적 자립뿐 아니라 정서적·사회적 자립의 통합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밝힌 첫 번째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은둔형 외톨이 중 자신의 은둔 상태 를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하며, 은둔형 외톨이임을 자각한 후에는 자발적으로 삶의 변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은둔형 외톨이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 시선의 전환과 세 상 밖으로 나오기 위해 어렵게 용기를 낸 은둔형 외톨이들이 자립을 이루 고 자신의 꿈을 성취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회적 지원과 관심을 기대한다. 그리고 자립을 이루고 싶어 하는 은둔형 외톨이에게 어떤 심리 적 지원과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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