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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의 문법 제약 현상 연구


이영주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교육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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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어교육에서의 문법 현상이 아닌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 한국어교육에서의 문법 현상을 살펴보고, 이들의 제약을 연구하는 것이다. 제약이란 한국어 문법 현상에서 나타나는 규칙이나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 또는 특정 문법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조건 등을 말한다.
2장에서는 단어와 관련된 제약을 다루었다. 단어 관련 제약에는 단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이러한 단어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제약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단어는 품사에 따라 체언류, 용언류, 수식언류, 관계언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두루 쓰이지 못하고 각각의 제약이 존재하는 것을 포착하였다. 그래서 이들이 다른 말과의 어떻게 다른지 변별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단어 형성의 제약으로 파생어 형성과 합성어 형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합성어나 파생어는 어휘력 확장이라는 면에서 유용성이 있으나 이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잘 쓰지 못하는 점이 있다. 파생어에 대해서는 품사를 바꾸어 주거나 생산성이 높은 접미사를 중심으로 이들의 변별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합성어는 주로 합성 동사와 합성 명사를 중심으로 잘못 쓰이거나 변별이 필요한 경우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문장과 관련된 제약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개별 단어들은 문장을 이룰 때 정해진 순서가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주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주어의 경우 문장의 주요 성분이지만 격조사가 생략되어 쓰이는 경우가 있고, ‘-이/가’뿐 아니라 ‘-께서’, ‘-에서’ 등 여러 형태의 격조사가 쓰인다. 목적어는 ‘을/를’과 결합하여 주로 쓰이지만 이들이 문장에서 여러 번 등장하는 경우 이들에 대한 순서와 이들을 모두 목적어로 볼 수 없다는 것을 변별하여 나타내었다. 보어의 경우 학교 문법에서는 ‘되다, 아니다’ 앞에서 ‘-이/가’와 결합한 말을 의미하나 여기에서는 보어의 범위를 좀 더 확장하여 심리, 감각 용언들과 어울려 ‘-이/가’와 함께 나타나는 말까지 포함하였다. 부사어에서는 상징어를 다루었는데 이들은 특정 서술어와 어울리거나 반복적으로 쓰이는 등 상징어마다 그 특징이 나타나므로 한국어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문장 성분으로 보았다.
문장 짜임새에 대해서는 안은문장의 제약과 연결어미의 쓰임을 중심으로 전개하였으며 안은문장의 제약에 대해서 명사절, 관형사절, 간접 인용절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특히 연결어미 쓰임에 대해서는 유사한 기능을 하지만 변별이 필요한 덩어리 표현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학습자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다양한 연결어미를 학습하여 사용하지만 이들에 대한 변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확하게 사용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였다.
4장에서는 사동문, 피동문, 문장 종결법, 시상법, 부정문까지 살펴보았다. 사동문과 피동문은 어휘적으로 접사와 결합하여 형성되기도 하지만 문장 구조가 바뀌는 등 복잡한 면이 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제약을 설명하고 그 특징을 변별하고자 하였다. 문장 종결법에 대해서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감탄문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시상법의 경우 선어말어미들이 문장의 서술어와 어울리는 경우에 나타나는 결합 제약, ...

주제어

#한국어교육 문법 한국어 문법 제약과 변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주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과
지도교수 김홍범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246
키워드 한국어교육 문법 한국어 문법 제약과 변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050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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