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개요(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Transactional Close Reading) 수업 모형 개발이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란 인 문 고전 텍스트를 읽고 쓰며 나와 세상을 비판적으로 성찰해 이해하는 능력, 인문 고전에 담긴 정신을 삶에 적용하여 변화된 삶을 살아내고 사회 · 문화적 실천을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상호교류적 독서는 독자가 텍스트와 개인적 경 험을 연관 짓는 동시에 신중하...
논문 개요(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Transactional Close Reading) 수업 모형 개발이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란 인 문 고전 텍스트를 읽고 쓰며 나와 세상을 비판적으로 성찰해 이해하는 능력, 인문 고전에 담긴 정신을 삶에 적용하여 변화된 삶을 살아내고 사회 · 문화적 실천을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상호교류적 독서는 독자가 텍스트와 개인적 경 험을 연관 짓는 동시에 신중하게 주의를 기울인 반복 독서로 근거에 기반한 텍스트 이해와 자기 이해(상호 이해)에 깊이 도달하고, 자신과 사회에 대한 성 찰적 변화(상호 성장)를 경험하는 읽기이다.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는 텍스트 의미의 주관성을 허용하고, 텍스트 요인과 독자 요인을 모두 강조하면서 심미 적 읽기 경험 · 사회·문화적 맥락 이해 · 성찰을 통한 변화 · 현실적 실천을 강조한다.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는 신비평의 읽기 방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 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문예비평 이론 및 독서 교육이론을 반영하며 다양한 측면에서 계속 재개념화되고 재인식되고 있다. 본고는 현대에 재개념· 재인식된 자세히 읽기의 개념들 중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문학, 철학, 역사 텍스트로 구성된 인문학 고전을 청소년 독자가 상호교류적으 로 자세히 읽으며 풍부한 경험을 형성하고 인문 고전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게 지도하는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의 기제는 인문 고 전 텍스트의 확정성과 불확정성의 틈을 메우는 독자의 추론적 참여, 인문 고 전 작가와 독자의 제문적(題問的) 탐구 기반 소통, ‘되기’의 전환과 메타적 성 찰이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의 수업 원 리는 연결성의 원리, 자율성의 원리, 창조적 재구성의 원리이다. 인문 고전 리 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구성 요소는 행위주도적 독자, 인문 고전 텍스트,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활동, 상호교류적 독서 공동체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수업은 청소년 독 자가 개인적 경험과 독서를 연결하며 심미적 읽기 경험을 활성화해 1단계인 ‘환기를 통한 나 되기’ 단계에서 자신만의 독서 경험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이 후 2단계인 ‘작가와의 연결을 통한 타자 되기’ 단계를 통해 인문 고전 텍스트 의 문자적 의미 · 작가적 의미 · 사회·문화적 의미 · 독자의 주관적 의미 등 중층적 의미를 해석적으로 탐구하게 한다. 3단계인 ‘성찰을 통한 변화’ 단계는 독자가 인문 고전 텍스트 자세히 읽기 쓰기를 통한 타자 이해를 거쳐 새로운 자기 이해에 도달해 변화할 수 있게 이끈다. 마지막으로 4단계인 ‘실천’ 단계 는 사회·문화적 행동을 통한 적용 단계이다. 이 전 과정을 통해 청소년 독자 는 살아 있는 독서 경험을 형성하며 인문 고전 독서에 대한 행위 주도성을 내 면화하고 독자 정체성을 형성하면서 인문 고전 리터러시를 함양한다. 연구자는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수업 모형의 초안과 프로그램 세부 사항, 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토와 사용성 평가를 통해 개발한 수업 모형 초안 및 수 업계획안을 수정하였다. 모형의 현장 적용을 위해 예비 수업, 본 수업, 일반화 가능성 검토를 위한 수업을 시행하여 결과를 기반으로 모형을 완성하였다. 모 형은 총 4단계로 ‘환기를 통한 나 되기’-‘연결을 통한 작가되기’-‘성찰을 통한 변화되기’-‘사회·문화적 행동을 통한 실천’으로 이루어졌다. 현장 적용 결과 청 소년 독자들은 심미적 읽기 경험, 중층적 의미 탐구, 자기 이해 영역에서 변화 가 이루어졌으며 행위주도적 독자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었다. 주제어: 인문 고전 리터러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청소년 독자, 심미적 경 험, 성찰
논문 개요(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Transactional Close Reading) 수업 모형 개발이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란 인 문 고전 텍스트를 읽고 쓰며 나와 세상을 비판적으로 성찰해 이해하는 능력, 인문 고전에 담긴 정신을 삶에 적용하여 변화된 삶을 살아내고 사회 · 문화적 실천을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상호교류적 독서는 독자가 텍스트와 개인적 경 험을 연관 짓는 동시에 신중하게 주의를 기울인 반복 독서로 근거에 기반한 텍스트 이해와 자기 이해(상호 이해)에 깊이 도달하고, 자신과 사회에 대한 성 찰적 변화(상호 성장)를 경험하는 읽기이다.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는 텍스트 의미의 주관성을 허용하고, 텍스트 요인과 독자 요인을 모두 강조하면서 심미 적 읽기 경험 · 사회·문화적 맥락 이해 · 성찰을 통한 변화 · 현실적 실천을 강조한다.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는 신비평의 읽기 방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 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문예비평 이론 및 독서 교육이론을 반영하며 다양한 측면에서 계속 재개념화되고 재인식되고 있다. 본고는 현대에 재개념· 재인식된 자세히 읽기의 개념들 중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문학, 철학, 역사 텍스트로 구성된 인문학 고전을 청소년 독자가 상호교류적으 로 자세히 읽으며 풍부한 경험을 형성하고 인문 고전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게 지도하는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의 기제는 인문 고 전 텍스트의 확정성과 불확정성의 틈을 메우는 독자의 추론적 참여, 인문 고 전 작가와 독자의 제문적(題問的) 탐구 기반 소통, ‘되기’의 전환과 메타적 성 찰이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의 수업 원 리는 연결성의 원리, 자율성의 원리, 창조적 재구성의 원리이다. 인문 고전 리 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구성 요소는 행위주도적 독자, 인문 고전 텍스트,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활동, 상호교류적 독서 공동체다. 인문 고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수업은 청소년 독 자가 개인적 경험과 독서를 연결하며 심미적 읽기 경험을 활성화해 1단계인 ‘환기를 통한 나 되기’ 단계에서 자신만의 독서 경험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이 후 2단계인 ‘작가와의 연결을 통한 타자 되기’ 단계를 통해 인문 고전 텍스트 의 문자적 의미 · 작가적 의미 · 사회·문화적 의미 · 독자의 주관적 의미 등 중층적 의미를 해석적으로 탐구하게 한다. 3단계인 ‘성찰을 통한 변화’ 단계는 독자가 인문 고전 텍스트 자세히 읽기 쓰기를 통한 타자 이해를 거쳐 새로운 자기 이해에 도달해 변화할 수 있게 이끈다. 마지막으로 4단계인 ‘실천’ 단계 는 사회·문화적 행동을 통한 적용 단계이다. 이 전 과정을 통해 청소년 독자 는 살아 있는 독서 경험을 형성하며 인문 고전 독서에 대한 행위 주도성을 내 면화하고 독자 정체성을 형성하면서 인문 고전 리터러시를 함양한다. 연구자는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수업 모형의 초안과 프로그램 세부 사항, 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토와 사용성 평가를 통해 개발한 수업 모형 초안 및 수 업계획안을 수정하였다. 모형의 현장 적용을 위해 예비 수업, 본 수업, 일반화 가능성 검토를 위한 수업을 시행하여 결과를 기반으로 모형을 완성하였다. 모 형은 총 4단계로 ‘환기를 통한 나 되기’-‘연결을 통한 작가되기’-‘성찰을 통한 변화되기’-‘사회·문화적 행동을 통한 실천’으로 이루어졌다. 현장 적용 결과 청 소년 독자들은 심미적 읽기 경험, 중층적 의미 탐구, 자기 이해 영역에서 변화 가 이루어졌으며 행위주도적 독자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었다. 주제어: 인문 고전 리터러시, 상호교류적 자세히 읽기, 청소년 독자, 심미적 경 험,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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