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지도가 독해력과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Using text-based question the effectiveness of close reading guidance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는 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하여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 자세 히 읽기(Close Reading) 지도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실행한 후 중학생들 의 독해력 및 읽기 태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학생 시기는 읽기 발달 단계에서 독서 학습과 학습 독서가 교차되는 시기 로, 고급 독해 기술을 정교화하여 학습뿐만 아니라 이후 평생 독자로 나아가 는데 밑거름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중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로 질문을 활용하며 자세히 읽는 새로운 읽기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자세히 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 독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프 로그램을 진행하여 두 그룹 간 독해력과 독서태도의 변화 양상을 비교하였다. 독해력과 독서 태도에 관한 사전 검사에서 독해력과 독서 태도가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A그룹과 독해력과 독서 태도에서 저조하다고 판단되는 하위 B 그룹 으로 나누어 진행하여 그 비교 분석 결과를 자세히 읽기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절차 중에서 텍스트 기반 질문 활용에 중점을 두어 중학생 독자가 질문을 활용, 생성하여 텍스트를 심층 이 해하고 ...
본 연구는 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하여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 자세 히 읽기(Close Reading) 지도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실행한 후 중학생들 의 독해력 및 읽기 태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학생 시기는 읽기 발달 단계에서 독서 학습과 학습 독서가 교차되는 시기 로, 고급 독해 기술을 정교화하여 학습뿐만 아니라 이후 평생 독자로 나아가 는데 밑거름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중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로 질문을 활용하며 자세히 읽는 새로운 읽기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자세히 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 독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프 로그램을 진행하여 두 그룹 간 독해력과 독서태도의 변화 양상을 비교하였다. 독해력과 독서 태도에 관한 사전 검사에서 독해력과 독서 태도가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A그룹과 독해력과 독서 태도에서 저조하다고 판단되는 하위 B 그룹 으로 나누어 진행하여 그 비교 분석 결과를 자세히 읽기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절차 중에서 텍스트 기반 질문 활용에 중점을 두어 중학생 독자가 질문을 활용, 생성하여 텍스트를 심층 이 해하고 추론 능력, 비판 능력을 향상하는 독서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연 구 목표로 삼았다. 이에 본 연구는 긍정적이고 주체적인 읽기를 위한 전략적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독자들의 읽기 주도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집단(상위 A 그룹과 하위 B 그룹)으로 나누어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하여 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수업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둘째,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과정의 전, 중, 후 단계에서 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 생성하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 용 방식으로 질문하고 답해 보는 상보적 교수법 활동을 통해 중 학생 독자들의 ‘독해력과 독서 태도’ 에 미치는 변화 양상을 고찰한 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23년 현재 중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에게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하여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지도 교육 프 로그램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 총 6명의(A 그룹 3명과 B 그룹 3명) 중학생이다. 본 프로그램은 총 8회로, 시범 수업 2회 와 본 수업 6회로 각 120분씩 실시하였다. 각 8주간의 수업 과정을 녹음하고 전사한 기록과, 학생들의 워크북 활동지, 질문 활용, 생성 활동지, 디베이트 토 론 내용, 학생들의 반응 일지, 교사의 수업 일지, 독해력과 독서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지 등을 분석하여 질적 평가를 진행하여 두 집단 간 학생들의 독해력과 독서태도에 대한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1학년 두 그룹을 대상으로 한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 자 세히 읽기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질적 평가에 서 읽기 평가를 3가지 세부 영역으로 나누어 평가한 결과, 학생들은 질문 활 용과 생성하기를 통해 텍스트에 대한 정교한 추론 역량과 자발적인 주제 탐구 역량, 메타인지 역량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를 위한 독자 중심 질문 활동을 통해 학 생들의 질문하기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하여 자발적인 질문 활동 역량이 성장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처음에는 질문 자체를 두려워하고 필요하지 않다고 생 각했던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텍스트나 저자에게, 또는 주인공에게 질문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셋째, 문학 텍스트를 깊이 읽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대한 추론과 비판 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는 텍스트 자세히 읽기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로는 획득하기 어려운 역량이다. 자세히 읽기 독서 프로그램에서 얻은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적극적인 질문 활용하기를 통해 학생들이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해석, 추론하는 태도가 향상되었다. 상위 그룹(A 그룹)과 하위 그룹(B 그룹)의 모든 학생들이 점차 적극적이며, 즐겁게 질문 활동에 참가하며 자기주도적인 읽기를 통해 읽기에 대한 성취감 을 얻게 되었고, 이러한 경험들은 향후 평생 독자로 성장하는 밑거름 역할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디지털 텍스트 등 다매체 텍스트에 대한 깊은 이해가 더욱 요구되어 지는 21세기에는 제대로 읽기, 깊이 읽기, 자세히 읽기를 통해 텍스트를 심층 적으로 이해하는 읽기 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질문 활용, 생성을 통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와 같은 독서 프로 그램들이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 저학년부터 ‘질문 활용, 생성’하기를 적용한 읽기 훈련 프로그램들 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텍스트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대해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탐구하고, 다양한 생각을 나누는 방법에는 질문 활용하 기가 가장 적절한 학습 도구임을 연구 결과로 도출되었다. 자신의 독서 수준 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텍스트도 ‘질문 활용, 생성하기’ 활동을 통한 ‘자세 히 읽기’ 프로그램으로 재미있게 읽고, 깊이 이해하여 더 높은 수준의 텍스트 에도 도전할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셋째, 지금까지 수업 현장에서 질문의 주도권은 주로 교사에게 있었다. 그로 인해 학생 독자는 수동적이며, 교사가 답을 정해놓은 질문에만 답하는 좁은 읽기에 갇혀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 프로그램은 학생 독자 중 심의 읽기 주도성을 더욱 높이는 깊이 읽기로의 도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논의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향후 상보적인 교수법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질문 주도권을 학생에게 점차 이양하는 연구가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 다. 주제어 : 자세히 읽기, Close Reading, 텍스트 기반 질문, 질문 활용, 깊이 읽 기, 상보적 교수법, 읽기 성취감, 한국 단편 소설.
본 연구는 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하여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 자세 히 읽기(Close Reading) 지도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실행한 후 중학생들 의 독해력 및 읽기 태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학생 시기는 읽기 발달 단계에서 독서 학습과 학습 독서가 교차되는 시기 로, 고급 독해 기술을 정교화하여 학습뿐만 아니라 이후 평생 독자로 나아가 는데 밑거름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중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로 질문을 활용하며 자세히 읽는 새로운 읽기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자세히 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 독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프 로그램을 진행하여 두 그룹 간 독해력과 독서태도의 변화 양상을 비교하였다. 독해력과 독서 태도에 관한 사전 검사에서 독해력과 독서 태도가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A그룹과 독해력과 독서 태도에서 저조하다고 판단되는 하위 B 그룹 으로 나누어 진행하여 그 비교 분석 결과를 자세히 읽기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절차 중에서 텍스트 기반 질문 활용에 중점을 두어 중학생 독자가 질문을 활용, 생성하여 텍스트를 심층 이 해하고 추론 능력, 비판 능력을 향상하는 독서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연 구 목표로 삼았다. 이에 본 연구는 긍정적이고 주체적인 읽기를 위한 전략적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독자들의 읽기 주도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집단(상위 A 그룹과 하위 B 그룹)으로 나누어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하여 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수업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둘째,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과정의 전, 중, 후 단계에서 텍스트 기반 질문을 활용, 생성하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 용 방식으로 질문하고 답해 보는 상보적 교수법 활동을 통해 중 학생 독자들의 ‘독해력과 독서 태도’ 에 미치는 변화 양상을 고찰한 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23년 현재 중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에게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를 활용하여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 지도 교육 프 로그램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 총 6명의(A 그룹 3명과 B 그룹 3명) 중학생이다. 본 프로그램은 총 8회로, 시범 수업 2회 와 본 수업 6회로 각 120분씩 실시하였다. 각 8주간의 수업 과정을 녹음하고 전사한 기록과, 학생들의 워크북 활동지, 질문 활용, 생성 활동지, 디베이트 토 론 내용, 학생들의 반응 일지, 교사의 수업 일지, 독해력과 독서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지 등을 분석하여 질적 평가를 진행하여 두 집단 간 학생들의 독해력과 독서태도에 대한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1학년 두 그룹을 대상으로 한 한국 단편 소설 문학 텍스트 자 세히 읽기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질적 평가에 서 읽기 평가를 3가지 세부 영역으로 나누어 평가한 결과, 학생들은 질문 활 용과 생성하기를 통해 텍스트에 대한 정교한 추론 역량과 자발적인 주제 탐구 역량, 메타인지 역량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를 위한 독자 중심 질문 활동을 통해 학 생들의 질문하기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하여 자발적인 질문 활동 역량이 성장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처음에는 질문 자체를 두려워하고 필요하지 않다고 생 각했던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텍스트나 저자에게, 또는 주인공에게 질문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셋째, 문학 텍스트를 깊이 읽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대한 추론과 비판 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는 텍스트 자세히 읽기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로는 획득하기 어려운 역량이다. 자세히 읽기 독서 프로그램에서 얻은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적극적인 질문 활용하기를 통해 학생들이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해석, 추론하는 태도가 향상되었다. 상위 그룹(A 그룹)과 하위 그룹(B 그룹)의 모든 학생들이 점차 적극적이며, 즐겁게 질문 활동에 참가하며 자기주도적인 읽기를 통해 읽기에 대한 성취감 을 얻게 되었고, 이러한 경험들은 향후 평생 독자로 성장하는 밑거름 역할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디지털 텍스트 등 다매체 텍스트에 대한 깊은 이해가 더욱 요구되어 지는 21세기에는 제대로 읽기, 깊이 읽기, 자세히 읽기를 통해 텍스트를 심층 적으로 이해하는 읽기 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질문 활용, 생성을 통한 ‘자세히 읽기(Close Reading)’와 같은 독서 프로 그램들이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 저학년부터 ‘질문 활용, 생성’하기를 적용한 읽기 훈련 프로그램들 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텍스트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대해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탐구하고, 다양한 생각을 나누는 방법에는 질문 활용하 기가 가장 적절한 학습 도구임을 연구 결과로 도출되었다. 자신의 독서 수준 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텍스트도 ‘질문 활용, 생성하기’ 활동을 통한 ‘자세 히 읽기’ 프로그램으로 재미있게 읽고, 깊이 이해하여 더 높은 수준의 텍스트 에도 도전할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셋째, 지금까지 수업 현장에서 질문의 주도권은 주로 교사에게 있었다. 그로 인해 학생 독자는 수동적이며, 교사가 답을 정해놓은 질문에만 답하는 좁은 읽기에 갇혀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 프로그램은 학생 독자 중 심의 읽기 주도성을 더욱 높이는 깊이 읽기로의 도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논의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향후 상보적인 교수법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질문 주도권을 학생에게 점차 이양하는 연구가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 다. 주제어 : 자세히 읽기, Close Reading, 텍스트 기반 질문, 질문 활용, 깊이 읽 기, 상보적 교수법, 읽기 성취감, 한국 단편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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