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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로 인한 지방항공 연계의 항공기부품 제조사 유치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asures to Attract Aircraft Parts Manufacturers Linked to Local Airlines Due to Globalization 원문보기


박란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창업컨설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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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로 인한 지방항공 연계의 항공기부품 제조사 유치방안에 관한 연구 항공기 분야의 사업과 우주항공을 위한 전략적인 산업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은 잘 구축된 인프라와 항공기 분야의 노하우 를 통한 항공 분야 사업에 어떤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탁월한 생산 능력,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즉, 선진국에서 고난도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항공기 기체의 날개 구조물을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다는 것이 다. 항공기에 있어 날개는 항공기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연비와 안전 성 등 항공기 운항에 아주 중요한 부품 중의 하나이다. 항공기 날개는 복 합재료를 사용한 고강도의 물질로 첨단 기술과 능력 없이는 생산할 수 없 는 부품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선진의 소재와 부품을 생산하여 이미 수 출까지 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주)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항공산업 관련 업체들은 세 계적 수준의 첨단 기술과 연구소 및 인력을 구성하고 있으며, 첨단의 항 공기를 생산하는 한편, 한국형 KF-21 보라매를 생산할 수 있었다. 특히 개발에 성공한 첨단 레이더 시스템과 스텔스 기능을 갖춘 첨단 항공관측 기술 및 항공기 엔진생산 등은 기술력을 잘 보여준 셈이다. 하지만 선진 국은 5.6세대의 항공기를 생산하여 전 세계의 시장을 석권한다고 하지만 국산 항공기는 시작부터 4.5세대로 맞추고 있다. 현재의 기술이나 자본 및 생산능력으로 5.6세대를 생산한다고 하면, 항공기 생산 및 선진국 주도의 항공산업을 강력한 제지와 부품 수급 및 기술 유출을 꺼려 큰 경쟁의 상 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개발 및 생산을 하기도 전에 사장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중진국, 저개발국가 및 선진국을 향한 꼭 필요한 국 산 항공기라는 점에서 시장개척, 시장확보 등 향후 한국 항공기에 대한 파급효과를 높이자는 전력이 있다. 또한 항공산업의 시초는 외환위기가 한창이던 1999년, 빅딜에 의해 시 작되었다. 참가한 기업은 대우, 삼성, 삼성테크윈, 현대 우주항공 등이 협 력하여 시작되었다. 이후 인도네시아에 KT-1 기본훈련기를 수출, 200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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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Measures to Attract Aircraft Parts Manufacturers Linked to Local Airlines Due to Globalization Park, Ran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wangwoon University We are concentrating all our efforts on aircraft business and strategic industries ...

주제어

#항공정비산업(MRO) 허브화 클러스터화 항공기부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란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창업컨설팅
지도교수 김오성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xi, 92p
키워드 항공정비산업(MRO) 허브화 클러스터화 항공기부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02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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