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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생성형 AI를 개별 학습 피드백 도구로 활용한 파이썬 프로젝트 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ChatGPT활용을 중심으로


이준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초등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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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미래 나침반 역할을 하는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정보 기술을 활용한 문제해결 역량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추구한다.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저마다 다양한 문제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이때, 교사로부터 적확한 개별화 맞춤형 피드백을 받지 못한다면 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컴퓨팅 사고력은 저하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별화 맞춤형 피드백 지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교사 한 명대 학생 다수의 일반적인 교실 환경에서 학생 개별화 맞춤형 피드백 지원은 물리적 한계가 있다. 이는 단지 프로그래밍 수업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교육 분야에서 발생한다. 이에 다양한 학문 분야와 교과에서 생성형 AI를 학생들의 개별화 맞춤형 피드백을 위한 보조교사로 활용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ChatGPT를 중심으로 생성형 AI를 개별 학습 피드백 도구로 활용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iculum, which serves as a compass for students' future, emphasizes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as a competency for human resources in the 21st century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and seeks to improve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process of pr...

Keyword

#ChatGPT 생성형 AI 파이썬 프로젝트 수업 개별 학습 피드백 자기효능감 컴퓨팅 사고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준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학과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귀훈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ii, 66 p
키워드 ChatGPT 생성형 AI 파이썬 프로젝트 수업 개별 학습 피드백 자기효능감 컴퓨팅 사고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19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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