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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조보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협동과정 융합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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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는 총 2가지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와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참여자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갖추게 되었는가?’ 이며 실행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역량을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세계시민으로서의 실천력을 포함한 것으로 보았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세계시민지표의 일부를 연구 방향에 맞게 편집한 후, 동료 교사의 검토 과정을 거쳐 수정하였다.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총 3차 실행에 걸쳐 실시하였다. 1차 실행의 주제는 ‘연결된 세계’ 로 세계의 정치적· 문화적·사회적·경제적 교류를 통해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차 실행의 주제는 ‘불안한 세계’ 로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국제기구, ...

Keyword

#융합교육 융합교육 프로그램 세계시민역량 세계시민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보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협동과정 융합교육전공
지도교수 백성혜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ⅶ, 78 p
키워드 융합교육 융합교육 프로그램 세계시민역량 세계시민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19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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