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는 총 2가지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와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참여자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갖추게 되었는가?’ 이며 실행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역량을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세계시민으로서의 실천력을 포함한 것으로 보았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세계시민지표의 일부를 연구 방향에 맞게 편집한 후, 동료 교사의 검토 과정을 거쳐 수정하였다.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총 3차 실행에 걸쳐 실시하였다. 1차 실행의 주제는 ‘연결된 세계’ 로 세계의 정치적· 문화적·사회적·경제적 교류를 통해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차 실행의 주제는 ‘불안한 세계’ 로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국제기구, ...
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는 총 2가지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와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참여자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갖추게 되었는가?’ 이며 실행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역량을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세계시민으로서의 실천력을 포함한 것으로 보았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세계시민지표의 일부를 연구 방향에 맞게 편집한 후, 동료 교사의 검토 과정을 거쳐 수정하였다.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총 3차 실행에 걸쳐 실시하였다. 1차 실행의 주제는 ‘연결된 세계’ 로 세계의 정치적· 문화적·사회적·경제적 교류를 통해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차 실행의 주제는 ‘불안한 세계’ 로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개인 등의 노력을 조사한 후 지구촌 문제에 대한 이해 및 공감, 해결 의지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3차 실행의 주제는 ‘우리의 세계’ 로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속감과 연대감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1차 실행부터 3차 실행까지 총 15차시의 수업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지를 통한 정량적 분석과 참여 관찰과 학습자들의 소감문을 통한 정성적 분석을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전 검사를 통하여 연구 대상인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학습 주제와 활동을 구상하였다. 1차 실행에서 는 학습자의 개별 조사 활동으로 교류 지도를 제작하였으며 활동 소감문 분석을 통하여 2차 실행에서는 모둠별 조사 활동이 필요함을 판단하였다. 2차 실행에서는 지구촌 문제와 관련한 모둠별 조사 활동 및 발표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3차 실행에서 학습의 유기적 연결성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고 파악하였다. 3차 실행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학습자들이 2차 실행에서 조사한 주제와 관련 있는 어린이 비정부기구 구상하기 활동과 뉴스 발표회 활동을 진행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연구 참여자들은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더 갖추게 되었다. 정량적 분석을 위해 연구 참여자인 학습자들은 사전 검사와 동일한 질문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SPSS로 대응 표본 t-검정을 거쳐 검사지의 9 문항 중 5개의 문항에서 향상되는 지점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정성적 분석을 위해 학습자들의 학습 산출물과 소감문을 참고한 결과 ‘뉴스 발표를 하며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이 얼마나 중요한지와 10대들도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지구촌 평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과 비정부기구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 ‘국제사회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와 같은 내용이 있었으므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과정과 구체적 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 본 논문에서 제시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향후 다양한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는 총 2가지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와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참여자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갖추게 되었는가?’ 이며 실행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역량을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세계시민으로서의 실천력을 포함한 것으로 보았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세계시민지표의 일부를 연구 방향에 맞게 편집한 후, 동료 교사의 검토 과정을 거쳐 수정하였다.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총 3차 실행에 걸쳐 실시하였다. 1차 실행의 주제는 ‘연결된 세계’ 로 세계의 정치적· 문화적·사회적·경제적 교류를 통해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차 실행의 주제는 ‘불안한 세계’ 로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개인 등의 노력을 조사한 후 지구촌 문제에 대한 이해 및 공감, 해결 의지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3차 실행의 주제는 ‘우리의 세계’ 로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속감과 연대감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1차 실행부터 3차 실행까지 총 15차시의 수업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지를 통한 정량적 분석과 참여 관찰과 학습자들의 소감문을 통한 정성적 분석을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전 검사를 통하여 연구 대상인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학습 주제와 활동을 구상하였다. 1차 실행에서 는 학습자의 개별 조사 활동으로 교류 지도를 제작하였으며 활동 소감문 분석을 통하여 2차 실행에서는 모둠별 조사 활동이 필요함을 판단하였다. 2차 실행에서는 지구촌 문제와 관련한 모둠별 조사 활동 및 발표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3차 실행에서 학습의 유기적 연결성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고 파악하였다. 3차 실행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학습자들이 2차 실행에서 조사한 주제와 관련 있는 어린이 비정부기구 구상하기 활동과 뉴스 발표회 활동을 진행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연구 참여자들은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더 갖추게 되었다. 정량적 분석을 위해 연구 참여자인 학습자들은 사전 검사와 동일한 질문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SPSS로 대응 표본 t-검정을 거쳐 검사지의 9 문항 중 5개의 문항에서 향상되는 지점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정성적 분석을 위해 학습자들의 학습 산출물과 소감문을 참고한 결과 ‘뉴스 발표를 하며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이 얼마나 중요한지와 10대들도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지구촌 평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과 비정부기구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 ‘국제사회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와 같은 내용이 있었으므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문제해결력, 문화간 감수성, 실천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과정과 구체적 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 본 논문에서 제시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향후 다양한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