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예비 교사 대상 인공지능 융합 교양교과목을 위한 노벨 엔지니어링의 교육적 효과
The Educational Effect of Novel Engineering on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Liberal Arts Course for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6, 2022년, pp.507 - 515  

김지윤 (제주대학교) ,  김귀훈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초 중등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 융합 교양교과목 운영을 위한 방법론으로 노벨 엔지니어링의 가능성을 제안하고 교육적 효과성을 창의융합역량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비전공자인 학습자의 특성 고려', '전공과의 융합 유도'라는 내용 구성의 방향을 도출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방법으로 노벨 엔지니어링과의 연계성을 제시하였다. 45차시 분량의 노벨 엔지니어링 활용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양교과목의 내용을 구성하고 예비 교사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확인한 결과, 창의융합역량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과 함께 높은 만족도도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예비 교사 교육방법으로 노벨 엔지니어링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후속 연구로는 노벨 엔지니어링 기반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대한 지속적 연구, 예비 교사 대상의 인공지능 교양교과목 개발 및 효과성 측정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ovel-engineering-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course is proposed and its effectiveness is evaluated with an emphasis on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pre-service teachers in various majors. Constructing directions such as "consideri...

주제어

참고문헌 (25)

  1. Holsapple, C. W. & Lee-post, A. (2006). Defining,?Assessing, and Promoting E-Learning Success: An?Information Systems Perspective. Decision Sciences?Journal of Innovative Education, 4(1), 67-85. 

  2. Hong, J. Y.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of SW fusion safety education program applying?Novel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23(2), 193-200. 

  3. Hong, K. C. & Cho, Y. S. (2019). A Novel?Engineering and Creative Learning Process Based?on Constructionism, Journal of Information and?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17(3),?213-220. 

  4. Jang, E. S. (2020).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a Liberal Arts Mandatory?Curriculu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14(5), 137-148. 

  5. Jun, S. J., Jeon, Y. J. & Jeong, I. K. (2021). Design?of Liberal Arts Subjects for Pre-Teachers in?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Journal of?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5(5), 859-869. 

  6. Jun, S. J., Kim, H. S., Jang, B. C., Kim, H. I., Han,?C. S., Park, G. H., Kim, W. J., Lee, H. A., & Son,?J. W. (2020). AI education starting with KERIS.?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Service. 

  7. Kang, J. & Koo, D.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for the Lower?Grad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5(5). 761-768. 

  8. Kim, C. Y.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Test for?Universit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The?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9. Kim, J. & Moon, S. (2021). Development of AI?Education Program based on Novel Engineering for?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Elementary Education, 32(1), 425-440. 

  10. Kim, J. Y., Chung, H., Jung, E. Y.. Kim, J. O., &Lee, T. W.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of a Novel Engineering-Based Maker Education?Course for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Sciences, 10(5), 126. 

  11. Kim, J. Y., Seo, J. S. & Kim, K. (2022). Development?of novel-engineering-based maker education instructional model. Education and Information?Technologies, 27, 7327-7371. 

  12. Kim, S. (2021). Exploring the Design of Artificial?Intelligence Conver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Flipped Learning and Maker Education:?Focusing on Learner Needs Assessment. Journal?of P 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3(2),?221-232. 

  13. Kong, E. J. (2022). Development of Artificial?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P rogram Reflecting Social Responsibility. Master's Thesis,?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Koo, Y. Y. & Kim, S. J. (2022). Opening and?Operation of 'Mathematics for Machine Learning',?a Liberal Arts Course for Non-science and?Engineering Students. The Journal of General?Education, -(19), 35-64. 

  15. Lee, J. H., Lee, Y. B., Park, S. J., Han, G. J., Bae,?Y. G., Sung, Y. H., Jung, I. K., Kim, J. H., Han,?J. H., Kim, H. B., Jeon, W. C., Jang, J. H., Jung,?H. W., Seok, M. C., Ahn, H. J., Kang, S. J., Kang,?H. D., Kim, B. C., Kim, B. J., & Jeon, D. Y. (2021).?Artificial Intelligence Classroom with Entry.?Seoul: Hongreung. 

  16. Lee, J. M. & Kang, E. S. (2021). Development of?Artificial Intelligence basic Liberal Arts Education?Program for Non-majors, Journal of Digital?Contents Society, 22(9), 1431-1440. 

  17. Lee, K. H.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a Liberal Arts Applying?SSI.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Technology, 11(3). 229-235. 

  18. Milto, E., Portsmore. M., Watkins, J., McCormick,?M.. & Hynes, M. (2020). Novel Engineering, K-8.?VA: NSTA Press. 

  19. Ministry of Education of Korea. (2020). Education?P olicy Direction and Core Subjects in the Era?of Artificial Intelligence. Retrieved from?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9237 (2022.06.08.) 

  20. Ministry of Education of Korea. (2021). Highlights?of Framework for 2022 Revised National?Curriculum of Korea. Retrieved from?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67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21. Montgomery, S., & Madden, L. (2019). Novel?Engieering: Integrating Literacy and Engineering?Design in a Fifth Grade Classroom, Science?Activities, 56(1), 27-31. 

  22. Moon, K., Yang, J. & Park, S. (2021). A Study?on the Direction of AI Liberal Arts Education Based?on the AI Perceptions of Freshmen in University,?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5),?11-23. 

  23. Novel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Group.?(2019). Novel Engineering. Seoul: Funers. 

  24. Park, S. H. & Suh, S. E. (2021). A Research on?Curriculum Design for Artificial Intelligence?Liberal Arts Education by Major Category :?Focusing on the Case of D University. The Journal?of Information Systems, 30(3), 177-199. 

  25. Yang, C. (2022). The Effect of AI Learning on?AI Attitude and Literacy of Gifted Children in?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6(1), 35-4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