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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학교급별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 이해 정도 판별 기준 설정 연구
A Study on Establishing Standards for Determining the Degree of Self-understanding of Digital Literacy by School Level 원문보기


김민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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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급별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그 정도를 구분할 수 있는 적절한 기준선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기술 발전에 따라 읽고 쓰는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역량으로, 우리는 삶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 해야 하는 ‘디지털 사회’에 살고 있다. 이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 량 강화를 위해 여러 정책이 수립되고, 관련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 나 여전히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수준 간 차이가 존재한다. 한편 학업적 성취를 위해서는 학생이 자신의 수준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학생이 자기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교사가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로 인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을 위해 우선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판별할 수 있 는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는 학생의 자기 이 해 수준과 실제 수준 간 불일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우선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을 정의하고, 하위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 이해 정도를 진단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고, 이에 대해 3차에 걸친 전문가 검토와 함께 이 연구의 대상은 중·고등학생 및 대학 생을 대상으로 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당초 개발된 10개 하위 요인, 43개 문항은 총 6개 하위 요인, 29개 문항으로 최종 수정되었 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확정된 문항을 토대로 총 1,343명의 학생을 대상 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는데, 학교급별로는 중학생 307명, 고등학생 516명, 대학생 520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실제 분석에 앞서 이 연구에서는 응 답 신뢰도와 더불어 자료 및 ...

Keyword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 이해 판별 기준 다국면 Rasch 모형 OSS 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xi, 205 p
키워드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 이해 판별 기준 다국면 Rasch 모형 OSS 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21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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