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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를 고려한 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정의 효율적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소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혁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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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들의 미래를 대비하고 발전하기 위한 실질적인 기회 를 제공하는 측면에 주목하여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자율과정을 고교학점제의 본격적 시행 시점과 발맞추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 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고등학교 학교자율과 정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정의 효과적인 운 영을 위한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학교자율과정 정책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경기도에 소재한 학교자율과정을 선진적으로 실천한 담당 교사들을 인터뷰하여 학교자율과정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요소들을 살펴보고 자 하였다. 고교학점제의 전면 시행 대비와 더불어 2021 경기도 교육 과정 개정에 따라 학교자율과정을 선진적으로 실천한 학교에서 학교 자율과정 운영을 담당한 교사들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2021 경기도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학교자율과정이 단위학교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양상 및 특징을 분석하고, 본격적으로 고등학교에서 적용되는 고교학점제에 따라 각 학교에서 학교자율과정의 취지를 살 려 바람직하게 운영되기 위한 시사점을 고찰하기 위하여 질적 사례연 구방법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 작업을 거쳐 의미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된 학교자율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 교자율과정은 학기말의 다소 파행적이기도 한 교육과정에 희망을 줄 수 있다. 학생의 입장에서 끝까지 의미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함에 도 불구하고 학기별로 2차 지필고사가 끝나고 방학식이나 종(졸)업식 을 할 때까지의 시간들이 교사의 역량에 따라 무의미하게 운영되기도 한다. 이러한 시간을 아이들에게는 한 학기 동안 배운 교과 내용을 삶과 연계성을 가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둘째, 학교자율과정 운영을 위해 담당부장에게 업무가 과하게 요구되 는 분위기가 공통적이었다. 새로운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이를 다른 교사들보다 연수나 연구를 통해 먼저 접한 담당 교사들은 학교에 적 용하기 위해서 아직 학교자율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교사들을 설 득하고, 운영을 위해 최대한 많은 자료들을 제작하고 준비하여 제공 해야 했다. 그래야만 적어도 ‘시작’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셋 째, 새로운 시도를 위한 학교 구성원들의 공감과 이해가 요구된다. 학 교정책으로서의 학교자율과정은 열정을 가진 담당 교사만으로는 성공 적으로 운영될 수 없다. 구성원인 교직원, 학생, 교사 그리고 학부모 까지 그들이 학교자율과정에 대한 운영 철학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가 요구되어야 비록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몇몇이 있더라도 긍정적인 영 향력을 통해서 시행이 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구성원들의 적절한 실천을 포용하는 문화를 지향하는 노력은 결국 학교가 바람직 한 성과를 내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넷째,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 한 교육 주체들의 노력이 요구된다. 학교자율과정을 담당했던 교사들 이 학교를 옮기거나 학교를 옮기지 않더라도 자신의 업무를 더 이상 맡지 않게 부서를 이동한 경우에도 결국 학교자율과정이 새로이 업무 를 담당한 교사의 의도에 따라서 운영됨에 따라 지속되지 못하는 경 ...

주제어

#학교자율과정 수업량 유연화 고교학점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혁신전공
지도교수 김영석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ⅶ, 108 p
키워드 학교자율과정 수업량 유연화 고교학점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22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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