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로서 ETC 전환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김은애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를 1년 동안 지속하던 내담자 은이에게 ETC (Expressive Therapies Continuum)기반 미술치료로 전환했을 때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를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10세의 초등학생 은이로 K-WISC-V 지능검사를 통해 지적장애 진단받은 여자 아동이다. 본 연구를 위해 진행된 미술치료는 3회기의 사전, 사후 ETC 평가를 포함 해 주 1회로 매회기는 50분 동안 실시하며 총 41회기 진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 도구로 ETC 평가검사로 사전·사후에 검사를 진행하여 그 변 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ETC 기반 미술치료 회기 과정에서 지적장애 아동은 언어적, 비언어 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애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최선남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469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