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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팩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연구 : 중 한 시트형 마스크 브랜드 10개 사례를 중심으로
Facial Mask Brand Packaging Design Research


임수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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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및 한국의 마스크팩 각 5대 브랜드 합10개의 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시각요소를 비교분석하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wen juan xing)를 통해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서 향후 중국 소비자의 시선을 더욱 사로잡는 마스크팩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중국과 한국의 판매량 기준 상위 5개 마스크팩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며,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중국 마스크팩 패키지디자인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Nox Bellcow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상위 5개 마스크팩 브랜드는 프로야(Proya), 천도(Chando), 위노나(Winona), 오스만(Osm), 미베이얼(Medrepair)이다. 한국의 경우는 한국기업 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지수에 따르면 2022년 한국 상위 5개 마스크팩 브랜드는 메디열, AHC, 닥터자르트, 듀이셀, 듀이트리 범위로 선정했다.
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스크팩에 대한 문헌자료를 수집하고 마스크팩의 발전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중국 마스크팩 브랜드시장 및 소비자 요구 조사를 분석한다.
셋째, 중국 및 한국 마스크팩 브랜드의 각국 상위 5개(총10개)의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시각요소(로고타입, 컬러, 타이포그래픽,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akes total 10 packaging designs of facial mask with 5 major brands in China and 5 major brands in South Korea as the objects respectively, and a comparative analysis is conducted on their visual elements. Additionally, an online questionnaire survey is given via SoJump for consumer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수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
지도교수 김희현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1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541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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