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연구 동향 분석


한찬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의 활용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지금까지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가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영역별로 미비점을 점검하여 향후 연구 과제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연구의 생산연도별, 학회지별, 저자분석, 연구방법을 양적인 측면에서 파악하였고, 영역별로 내용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문헌정보학 학술지 4종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논문을 검색하였고, 총 185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는 1992년에 시작되어, 2003년에 급증하였고,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과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과 상관성을 보이며 최근까지 꾸준한 생산량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학회지별 연구 동향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정보관리학회지』 순으로 논문을 생산하였다.
셋째, 저자분석은 교수가 수행한 개인 연구가 41.1%, 사서교사의 단독 연구가 21.1% 순으로 나타났으며, 소수의 주요 저자가 전체 연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저자의 신분 변화에 따른 주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연구의 영역별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수업 영역에 속한 논문이 86편으로 전체 논문 중 46%에 해당했다. 그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 in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Korea increases, active research is being conducted. At this point, it is necessary to look at how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so far.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analysis of r...

주제어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연구동향 내용분석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research trends content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찬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성희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v, 91 p.
키워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연구동향 내용분석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research trends content an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548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