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요트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모색하고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전문가 집단은 요트 전공 교수, 해양스포츠 전공 교수, 관광 전공 교수, 스포츠산업 전공 교수, 요트협회 실무자, 해양관광 실무자, 요트 지도자 등 총 18명으로 구성하였다.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문가 7명과 심층면접 토론을 통해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개방형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제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
이 연구는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요트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모색하고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전문가 집단은 요트 전공 교수, 해양스포츠 전공 교수, 관광 전공 교수, 스포츠산업 전공 교수, 요트협회 실무자, 해양관광 실무자, 요트 지도자 등 총 18명으로 구성하였다.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문가 7명과 심층면접 토론을 통해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개방형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제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 비율(CVR)과 신뢰도(Cronbach’s α) 값을 검증하였다. 계층화 분석은 제1차, 제2차 델파이 조사에 응답한 전문가 의견의 논리성과 일관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일관성 비율(CR)을 산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한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에 관한 상위요인은 기업요소, 생산요소, 정부․산업지원, 소비유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산요소의 중위요인은 인적․지식자원과 자연․인프라자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적․지식자원의 하위요인은 요트 교육시스템 강화, 글로벌 요트전문가 육성, 요트 종사자의 전문화, 요트 인력양성센터 조성, 관광수요 변화 연구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연․인프라자원은 친환경 녹색항만 구축, 요트관광 관련 교류증대, 친환경 마리나 시설연구, 요트 선진국과의 협력, 지역의 자연자원 활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요소의 중위요인은 기업전략, 기업개발, 기업경쟁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전략은 요트관광산업의 클러스터 전략, 요트 관광산업의 국제화, 목표 시장의 집중화, 국내 요트 브랜드화, 타 산업과의 융합화, 라이프스타일 연계 전략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개발은 지역 내 요트 루트 개발, 요트 보험상품 개발, 요트체험관광 상품 개발, 해상루트 확대, 요트 중소기업 지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경쟁은 차별화된 경쟁력, 요트 기업의 가치창출, 요트 관광상품의 체계화, 해외 기업과의 합병, 상품기술 혁신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부․산업지원의 중위요인은 발전지원, 용품제조업, 정부정책의 순으로 나타났다. 발전지원은 마리나시설 복합화, 지자체 협력 및 정보공유, 요트관광객 유인정책, 안전․구난시스템 체계화, 장거리 항로개발의 순으로 나타났다. 용품제조업은 장비기술의 연구개발, 산․학․연 협력 연구개발, 장비제조산업 인프라 구축, 요트관련 부품산업 육성, 장비 세분화 제품생산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정책은 요트 관광산업 제도정비, 요트 관광산업 발전계획안 수립, 요트 산업의 저금리 융자조성, 요트관련 세제혜택, 요트 입출항 행정간소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유도의 중위요인은 서비스 소비, 요트관광 분위기, 요트홍보의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소비는 해외관광객 장기체류 모색, 요트 정보제공의 시스템 구축, 요트관광 할인상품 개발, 생애주기별 맞춤형 요트교육, 요트의 날 재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요트관광 분위기는 요트 문화관광 보급, 지역 특성화 요트관광 조성, 다양한 이벤트 개발, 요트 관광 축제 개최, 요트 체험상품 개발의 순으로 나타났다. 요트홍보는 온/오프라인 홍보, 요트대회 중계서비스 제공, 적극적인 홍보전략 수립, 요트 방송 프로그램 제작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에서 얻어진 상, 중, 하위요인 결과를 종합하여 델파이분석 결과 얻어진 결론은 요트 관광산업의 클러스터 전략, 요트 교육시스템 강화, 요트 관광산업의 국제화, 마리나시설 복합화, 글로벌 요트전문가 육성, 목표 시장의 집중화, 지역 내 요트 루트 개발, 요트 종사자의 전문화, 국내 요트 브랜드화, 지자체 협력 및 정보공유 등이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될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주제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관광산업, 기업요소, 생산요소, 요트관광.
이 연구는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요트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모색하고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전문가 집단은 요트 전공 교수, 해양스포츠 전공 교수, 관광 전공 교수, 스포츠산업 전공 교수, 요트협회 실무자, 해양관광 실무자, 요트 지도자 등 총 18명으로 구성하였다.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문가 7명과 심층면접 토론을 통해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는 개방형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제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 비율(CVR)과 신뢰도(Cronbach’s α) 값을 검증하였다. 계층화 분석은 제1차, 제2차 델파이 조사에 응답한 전문가 의견의 논리성과 일관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일관성 비율(CR)을 산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한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에 관한 상위요인은 기업요소, 생산요소, 정부․산업지원, 소비유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산요소의 중위요인은 인적․지식자원과 자연․인프라자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적․지식자원의 하위요인은 요트 교육시스템 강화, 글로벌 요트전문가 육성, 요트 종사자의 전문화, 요트 인력양성센터 조성, 관광수요 변화 연구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연․인프라자원은 친환경 녹색항만 구축, 요트관광 관련 교류증대, 친환경 마리나 시설연구, 요트 선진국과의 협력, 지역의 자연자원 활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요소의 중위요인은 기업전략, 기업개발, 기업경쟁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전략은 요트관광산업의 클러스터 전략, 요트 관광산업의 국제화, 목표 시장의 집중화, 국내 요트 브랜드화, 타 산업과의 융합화, 라이프스타일 연계 전략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개발은 지역 내 요트 루트 개발, 요트 보험상품 개발, 요트체험관광 상품 개발, 해상루트 확대, 요트 중소기업 지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경쟁은 차별화된 경쟁력, 요트 기업의 가치창출, 요트 관광상품의 체계화, 해외 기업과의 합병, 상품기술 혁신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부․산업지원의 중위요인은 발전지원, 용품제조업, 정부정책의 순으로 나타났다. 발전지원은 마리나시설 복합화, 지자체 협력 및 정보공유, 요트관광객 유인정책, 안전․구난시스템 체계화, 장거리 항로개발의 순으로 나타났다. 용품제조업은 장비기술의 연구개발, 산․학․연 협력 연구개발, 장비제조산업 인프라 구축, 요트관련 부품산업 육성, 장비 세분화 제품생산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정책은 요트 관광산업 제도정비, 요트 관광산업 발전계획안 수립, 요트 산업의 저금리 융자조성, 요트관련 세제혜택, 요트 입출항 행정간소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유도의 중위요인은 서비스 소비, 요트관광 분위기, 요트홍보의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소비는 해외관광객 장기체류 모색, 요트 정보제공의 시스템 구축, 요트관광 할인상품 개발, 생애주기별 맞춤형 요트교육, 요트의 날 재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요트관광 분위기는 요트 문화관광 보급, 지역 특성화 요트관광 조성, 다양한 이벤트 개발, 요트 관광 축제 개최, 요트 체험상품 개발의 순으로 나타났다. 요트홍보는 온/오프라인 홍보, 요트대회 중계서비스 제공, 적극적인 홍보전략 수립, 요트 방송 프로그램 제작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에서 얻어진 상, 중, 하위요인 결과를 종합하여 델파이분석 결과 얻어진 결론은 요트 관광산업의 클러스터 전략, 요트 교육시스템 강화, 요트 관광산업의 국제화, 마리나시설 복합화, 글로벌 요트전문가 육성, 목표 시장의 집중화, 지역 내 요트 루트 개발, 요트 종사자의 전문화, 국내 요트 브랜드화, 지자체 협력 및 정보공유 등이 요트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될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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