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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 내용 분석
Analysis of Climate Change and Climate Crisis Response in the 2022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송은아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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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에 관련된 내용을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선행연구 검토 후 기후변화 개념도를 활용하여 기후변화 메커니즘, 기후변화 현상 및 영향, 기후 위 기 대응의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이 내용 분석틀을 이용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에 대해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보다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 내용을 다루는 시기가 빨라지고 다루는 횟수도 증가하였다.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3~4학년군부터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 내용이 다루어지고, 다루는 양은 ‘기후변화 현상 및 영향’, ‘기후 위기 대응’, ‘기후변화 메커니즘’ 영역 순서이다. ‘기후변화 메커니즘’ 영역 중 ‘기후변화의 원인’은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공통 과목의 성취기준에서는 직접 언급되지 않았지만, 과학과 교육과정 구성 요소의 ‘핵심 아이디어’에서 언급되어 있으므로 교과서 제작이나 ...

주제어

#2022 개정 교육과정 기후변화 기후 위기 대응 기후변화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종희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76
키워드 2022 개정 교육과정 기후변화 기후 위기 대응 기후변화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618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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