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에 관련된 내용을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선행연구 검토 후 기후변화 개념도를 활용하여 기후변화 메커니즘, 기후변화 현상 및 영향, 기후 위 기 대응의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이 내용 분석틀을 이용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에 대해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보다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 내용을 다루는 시기가 빨라지고 다루는 횟수도 증가하였다.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3~4학년군부터 기후변화 및 기후 위기 대응 내용이 다루어지고, 다루는 양은 ‘기후변화 현상 및 영향’, ‘기후 위기 대응’, ‘기후변화 메커니즘’ 영역 순서이다. ‘기후변화 메커니즘’ 영역 중 ‘기후변화의 원인’은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공통 과목의 성취기준에서는 직접 언급되지 않았지만, 과학과 교육과정 구성 요소의 ‘핵심 아이디어’에서 언급되어 있으므로 교과서 제작이나 ...
저자 | 송은아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종희 |
발행연도 | 2024 |
총페이지 | 76 |
키워드 | 2022 개정 교육과정 기후변화 기후 위기 대응 기후변화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9618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