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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 상부 컨트롤암의 강성 목표 설계에 의한 경량화 효과
Lightweight Effect by Stiffness Target Design of Front Upper Control Arm


장병옥 (부산대학교 대학원 융합학부-하이브리드소재응용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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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대기오염으로 인하여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자동차 업계에서는 환경 규제 강화에 맞춰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 연비를 향상하기 위해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량의 무게를 줄이면 배기가스 감소, 연비 향상, 내구성 향상 등의 장점이 있다. 서스펜션 시스템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차량 성능 확보를 위한 서스펜션 시스템의 최적화된 설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의 운동성능과 승차감의 성능 향상을 위해 스프링 하부 중량(Unsprung ...

주제어

#샤시 부품 서스펜션 설계 최적화 경량화 컨트롤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병옥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학부-하이브리드소재응용전공
지도교수 강명창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38 장
키워드 샤시 부품 서스펜션 설계 최적화 경량화 컨트롤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70122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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