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요지 본 연구는 K리그 구단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맞는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을 통해 지속가능한 K리그 구단의 발전 방향을 거버넌스 중심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선행연구와 언론보도 자료를 통한 문헌 고찰과 K리그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대한축구협회 담당자 2명, 한국프로축구연맹 담당자 1명, K리그 구단 담당자 5명 그리고 프로축구 전문 기자 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에서는 문제점으로 구단의 재정문제, 경기장 시설과 잔디관리 문제, 구단의 정체성 확립 문제, 구단 경영진의 투자 인식 문제를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는 리그 차원의 수익 극대화 및 관중 증가에 비례한 수익 창출 방안 모색, 경기장 시설과 잔디 개선을 통한 경기 관람의 질 개선, 구단의 ...
국문 요지 본 연구는 K리그 구단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맞는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을 통해 지속가능한 K리그 구단의 발전 방향을 거버넌스 중심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선행연구와 언론보도 자료를 통한 문헌 고찰과 K리그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대한축구협회 담당자 2명, 한국프로축구연맹 담당자 1명, K리그 구단 담당자 5명 그리고 프로축구 전문 기자 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에서는 문제점으로 구단의 재정문제, 경기장 시설과 잔디관리 문제, 구단의 정체성 확립 문제, 구단 경영진의 투자 인식 문제를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는 리그 차원의 수익 극대화 및 관중 증가에 비례한 수익 창출 방안 모색, 경기장 시설과 잔디 개선을 통한 경기 관람의 질 개선, 구단의 지역사회 밀착 및 팬들의 인식 강화를 통한 구단 정체성 확립, 구단 경영진의 인식 개선 및 리그 전체의 발전을 통한 투자가치 형성이 도출되었다. 먼저, 40년이 넘는 한국 프로축구의 역사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K리그 구단은 재정적 자립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는 프로스포츠 구단의 가장 큰 수익 부분을 차지하는 방송 중계권 비용이 K리그는 전혀 배분되지 않고 있으며 스폰서십 비용 또한 현저히 적은 금액이 구단에 배분되고 있는 점이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재정적인 문제는 구단이 반드시 극복해내어야 구단이 발전하는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송 중계권 판매의 범주 확대, K리그 글로컬라이제이션 활성화, 증가한 관중 수에 비례한 방송 중계권 및 스폰서십 비용 재평가라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둘째, 2002 한일월드컵이 끝나고 한국은 지역의 월드컵 경기장을 방치할 수 없기에 월드컵 경기장이 있는 지역에 기업구단의 이전과 시·도민구단의 창설을 통하여 현재까지 리그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월드컵 경기장은 외적인 요소에만 신경을 써서 건축되었고 경기장 내부는 잔디가 자라기 어려운 환경조건인 부족한 일조량과 통풍의 부재로 인해 장기간 잔디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며 선수들은 경기력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노후화된 경기장은 천장에서 물이 새거나 지금까지 재래식 화장실이 있는 등 팬들의 재관람 의사를 보이지 않을 다양한 문제점이 있다. 경기장 시설의 문제와 경기력 저하의 문제는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관중들의 경기 재관람 저해 요소로 꼽히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은 구단과 지자체의 협의를 통한 경기장 시설과 잔디 개선을 위한 투자 방안 모색과 각종 콘서트와 행사를 통해 손상되는 잔디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축구 경기장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셋째, 구단의 정체성 확립 문제의 경우 과거 모기업구단 수뇌부의 일방적인 결정을 통한 연고지 이동으로 인해 기존 연고지였던 지역의 팬들은 지금까지 상처가 남아있으며 이러한 연고지의 이동은 구단의 정체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K리그의 연고지 이동에 대한 문제 방지 조항은 없으며 이 점에 대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도민구단의 경우 지자체장이 바뀔 시 자연스레 구단주가 바뀌며 구단의 운영 기조에 대한 변화로 인해 구단의 정체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제점은 테크니컬 디렉터의 도입이 자리를 잡고 이를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넷째, 구단 경영진의 투자 인식 문제로 인해 구단은 수익만큼의 모기업과 지자체의 지원금이 삭감되고 구단의 수익을 재투자하는 점이 미흡하며 시·도민구단의 경우 지자체가 세금을 가지고 구단을 운영하다 보니 꽃놀이패와 같은 존재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K-문화, 치안, 교육환경, e스포츠와 같은 한국적인 장점을 이용하여 슈퍼스타를 영입하고 축구 외적인 요소와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팬층을 유입시킴과 동시에 리그의 전체적인 발전을 통한 투자가치를 형성하여 구단 경영진의 운영 인식에 대한 변화를 통하여 구단에 재투자를 할 수 있도록 투자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국문 요지 본 연구는 K리그 구단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맞는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을 통해 지속가능한 K리그 구단의 발전 방향을 거버넌스 중심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선행연구와 언론보도 자료를 통한 문헌 고찰과 K리그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대한축구협회 담당자 2명, 한국프로축구연맹 담당자 1명, K리그 구단 담당자 5명 그리고 프로축구 전문 기자 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에서는 문제점으로 구단의 재정문제, 경기장 시설과 잔디관리 문제, 구단의 정체성 확립 문제, 구단 경영진의 투자 인식 문제를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는 리그 차원의 수익 극대화 및 관중 증가에 비례한 수익 창출 방안 모색, 경기장 시설과 잔디 개선을 통한 경기 관람의 질 개선, 구단의 지역사회 밀착 및 팬들의 인식 강화를 통한 구단 정체성 확립, 구단 경영진의 인식 개선 및 리그 전체의 발전을 통한 투자가치 형성이 도출되었다. 먼저, 40년이 넘는 한국 프로축구의 역사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K리그 구단은 재정적 자립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는 프로스포츠 구단의 가장 큰 수익 부분을 차지하는 방송 중계권 비용이 K리그는 전혀 배분되지 않고 있으며 스폰서십 비용 또한 현저히 적은 금액이 구단에 배분되고 있는 점이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재정적인 문제는 구단이 반드시 극복해내어야 구단이 발전하는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송 중계권 판매의 범주 확대, K리그 글로컬라이제이션 활성화, 증가한 관중 수에 비례한 방송 중계권 및 스폰서십 비용 재평가라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둘째, 2002 한일월드컵이 끝나고 한국은 지역의 월드컵 경기장을 방치할 수 없기에 월드컵 경기장이 있는 지역에 기업구단의 이전과 시·도민구단의 창설을 통하여 현재까지 리그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월드컵 경기장은 외적인 요소에만 신경을 써서 건축되었고 경기장 내부는 잔디가 자라기 어려운 환경조건인 부족한 일조량과 통풍의 부재로 인해 장기간 잔디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며 선수들은 경기력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노후화된 경기장은 천장에서 물이 새거나 지금까지 재래식 화장실이 있는 등 팬들의 재관람 의사를 보이지 않을 다양한 문제점이 있다. 경기장 시설의 문제와 경기력 저하의 문제는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관중들의 경기 재관람 저해 요소로 꼽히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은 구단과 지자체의 협의를 통한 경기장 시설과 잔디 개선을 위한 투자 방안 모색과 각종 콘서트와 행사를 통해 손상되는 잔디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축구 경기장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셋째, 구단의 정체성 확립 문제의 경우 과거 모기업구단 수뇌부의 일방적인 결정을 통한 연고지 이동으로 인해 기존 연고지였던 지역의 팬들은 지금까지 상처가 남아있으며 이러한 연고지의 이동은 구단의 정체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K리그의 연고지 이동에 대한 문제 방지 조항은 없으며 이 점에 대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도민구단의 경우 지자체장이 바뀔 시 자연스레 구단주가 바뀌며 구단의 운영 기조에 대한 변화로 인해 구단의 정체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제점은 테크니컬 디렉터의 도입이 자리를 잡고 이를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넷째, 구단 경영진의 투자 인식 문제로 인해 구단은 수익만큼의 모기업과 지자체의 지원금이 삭감되고 구단의 수익을 재투자하는 점이 미흡하며 시·도민구단의 경우 지자체가 세금을 가지고 구단을 운영하다 보니 꽃놀이패와 같은 존재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K-문화, 치안, 교육환경, e스포츠와 같은 한국적인 장점을 이용하여 슈퍼스타를 영입하고 축구 외적인 요소와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팬층을 유입시킴과 동시에 리그의 전체적인 발전을 통한 투자가치를 형성하여 구단 경영진의 운영 인식에 대한 변화를 통하여 구단에 재투자를 할 수 있도록 투자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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