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206 - 220
배진희 (안동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및 문화산업연구소) , 권기창 (안동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및 문화산업연구소)
글로컬 시대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은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은 주민 결속과 도시 이미지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도시 브랜드 슬로건을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 24개 지방자치단체에서 2020년 4월 현재 사용 중인 48건의 슬로건을 브랜드 슬로건 24건과 서브 슬로건 24건으로 구분하여 슬로건 언어 표기, 의미전달, 소재유형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 슬로건은 여러 가지 언어가 혼용되었고 자연·생태, 역사·문화 등을 소재로 한 의미전달은 정보제공형이 많았다. 서브 슬로건은 대부분 한글을 사용하였고 행복, 공동체 등의 추상적 가치를 소재로 한 의미전달은 이미지 제고 형이 많았다. 도시 브랜드 강화를 위한 슬로건 표현에서 정체성과 일관성의 맥락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 결과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효과적인 개발과 활용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In the glocal era, the competitiveness of local authorities leads to national competitiveness. Even though they have competitively adopted slogans to stay competitive, the process has not been systematic.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to develop and utilize urban brand sloga...
김덕용, 브랜드 개념과 실제, WhyBooks, 2017.
임경수, 한종길,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브랜드 개발 전략," 한국도시행정학보, 제16권, 제3호, pp.95-113, 2003.
남애란, 남용현, "한국 강원도 도시 브랜드 슬로건 표현방법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42권, 제42호, pp.57-66, 2015.
임규옥, 최상옥, "한국 지방자치단체 슬로건 분석," 언어 과학 연구, 제80호, pp.297-324, 2017.
우석진, 지방자치단체의 도시 브랜드 슬로건 내용과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박흥식,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개발: 국내 및 해외 도시간의 비교,"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2권, 제2호, pp.1-25, 2005.
이서진, "시대별 도시 브랜드디자인의 특성과 동향 분석,"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3호, pp.141-151, 2019.
http://reurl.kr/2DB95339CI, 2020.04.25.
https://www.news1.kr/articles/?3641745, 2020. 04.28.
https://vo.la/Vqs8, 2020.04.28.
https://www.pohang.go.kr/pohang/index.do, 2020.04.25.
http://www.uljin.go.kr/index.uljin, 2020.04.28.
https://vo.la/pQDuQ, 2020.04.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