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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공학교육에 관한 설문분석 - 전기공학교육 원문보기

전기학회지= The Processing of the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37 no.11, 1988년, pp.17 - 32  

장수영

초록

미국의 공학교육협회(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에서는 매년 3월 "Engineering College Research '||'&'||' Graduate Study"라는 방대한 책자를 발간하고 있다. 이 책을 보면 미국과 카나다 각 대학의 공학계열 학과의 학생수, 교수수, 졸업생수, 연구과제 수행현황, 학위취득요건, 연구예산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필자는 우선 전기공학분야만이라도 이와 비슷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80개 대학에 설문서를 발송하였으나 26개 대학만이 응답을 하였으므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가 없었다. 그러나 이 설문지와 각 대학의 요람등을 참고로 하여 몇가지 의미있는 자료들을 발췌하여 보고자 한다. 교과 과정에 대하여서는 양해원교수가 별도의 원고를 통하여 논의하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생략하겠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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