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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전기전공학과에서 고등학교 전기전공과 졸업생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기초자료 연구
A Basic Data Research on Effective Studying of Technical High School Department of Electricity Graduate Students in Junior College Department of Electricit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2 no.3, 2003년, pp.127 - 136  

이상석 (영남이공대학 전기자동화과) ,  김민회 (영남이공대학 전기자동화과) ,  박찬규 (영남이공대학 전기자동화과) ,  이재용 (영남이공대학 전기자동화과) ,  조세호 (경상공업고등학교) ,  송태범 (경상공업고등학교) ,  배병호 (경북공업고등학교) ,  이종우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 ,  정안식 (대구공업고등학교) ,  최성하 (대구 달서공업고등학교) ,  신동수 (대구 서부공업고등학교) ,  윤상길 (영남공업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oint of doing this research is to give basic data for Junior college having matriculation resources in department of electricity majoring to the graduate students from technical high school in department of electricity. We have examined the effect of the 6th and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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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업고등하교 전기전공 기초교과목의 내용분석을 근간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전기전공 응용 교과목의 참조와 대구지역 몇 개 공업고등학교 전기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을 참고로 하였다. 그리고 전문대학 전기전공학과의 전공기초 교과목과 공업고등학교 전기전공 기초교과목의 비교분석에 의한 교과내용의 연계문제 및 교과내용상의 수월성 확보문제를 검토하는 것으로 한다.
  • 따라서 공업고등학교 전기전공과를 졸업한 신입생들에게 학습능력을 고려한 교과과정 운용과 학습부분에서의 수월성문제를 확보해 주기 위해, 공업고등학교 전기전공과 기초 교과목을 분석함으로서 공업고등학교 전기전공과와 전문대학 전기전공학과의 연계교육 및 전문대학 교과내용을 개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관련 전공교과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전기기초교과목의 6차 교육과정 전, 6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그리고 전문대학 전기전공학과의 전기기 초교과목을 분석했고, 7차 교육과정이 공업고등학교의 전공 교육과 전공교육 학습을 위한 수학교육 그리고 이에 연계된 전문대학 전공교과에 미치는 영향도 검토하였다. 검토한 결과는 항별로 각론을 정리하였으나 전체적 총론은 다음과 같다.
  • 공업고등학교에서의 직업 교육은 7차 교육과정의 시행으로 그 성격이 7차 교육과정 전의 직업교육과는 크게 달라졌다. 본 절에서는 7차 교육과정 하에서의 공업고등학교의 성격과 목표,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된 전기전공학과들의 교과과정에 대해서 검토한다.
  • 상기에서 비교 분석된 내용과 7차 교육과정이 공업고등학교의 전공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여 공업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에서의 전기기초교과목과 전문대학 전기전공학과의 기초 교과목 연계에 대한 적절성 및 수월성 확보 문제를 검토한다.
  • 이중 7차 교육과정에서 실용수학의 개정된 내용은 기존의 실용수학 체계를 완전히 바꾼 것으로서 이를 분석하여 보면 7차 교육과정이 공업고등학교의 교육에 미칠 영향과 정부가 생각하는 향후 공업고등학교 교육의 방향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수학, 실용수학 그리고 6차 교육과정에서의 공통수학, 실용수학을 비교하고 전기기초교과목과의 연계성을 검토한다.
  • 여기에서는 공업고등학교 전기전공과를 졸업하고 전문대학 전기전공학과에 진학한 학생들에게 전문대학 전기관련 교과목 학습의 수월성을 확보해주는 문제만을 검토한다.
  • 우리 대학 전기자동화과 신입생의 절대 다수가 공업고등학교 전기전공과 졸업생임과 앞으로 연계교육 등에 의한 공업고등학교 졸업생의 수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점을 예측하여 입학자원의 안정적 확보와 확보 자원의 이탈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본 연구를 시도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고려될 수 있겠지만 우선 고려되어야 할 내용은 공업고등학교 졸업자의 학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점을 우선 고려하여 전공학습의 수월성을 확보해 주는 것이다.
  • 이러한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기전공학과가 타 학과들에 비해 갖는 우월성을 확보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월성의 문제는 학습부분, 취업, 장래 전망 등의 몇 가지 측면에서 검토 될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기전공학과를 지원한 공업고등학교 전기전공과 출신자들을 위한 학습부분에서의 수월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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