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황아귀, Lophius litulon의 식성
Food Habits of the Yellow Goosefish, Lophius litulon 원문보기

한국수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Fisheries Society, v.30 no.1, 1997년, pp.95 - 104  

차병열 (국립수산진흥원 남해수산연구소) ,  홍병규 (국립수산진흥원 남해수산연구소) ,  조현수 (국립수산진흥원 남해수산연구소) ,  손호선 (국립수산진흥원 남해수산연구소) ,  박영철 (국립수산진흥원 서해수산연구소) ,  양원석 (국립수산진흥원 원양자원과) ,  최옥인 (남해수산연구소 목포분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남해에 서식하는 황아귀의 위내용물 조사를 위하여 1995년 1월부터 12월까지 어획된 어획물 518개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황아귀는 어류 44종, 갑각류 12종, 두족류 3종등 총 59종의 먹이생물을 섭이하였으며, 이중에서 어류가 상대중요도지수에서 $98.8\%$를 차지하여 가장 많이 섭이된 먹이분류군으로 나타났다. 우점하는 먹이생물로는 참조기, 눈강달이, 갈치, 멸치 등이었으며, 그 외 먹이생물은 소량으로 나타났다. 참조기는 거의 연중 출현하는 우점먹이종이며, 나머지 먹이생물들은 계절의 진행에 따라 간헐적으로 위내용물에 출현하였다. 황아귀는 성장하면서 섭이하는 먹이어종수 및 먹이개체수는 증가하였으며, 우점먹이종 중 눈강달이와 멸치는 황아귀의 체장이 증가하면서 섭이비율은 감소하나 상대적으로 체장이 큰 갈치는 오히려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mach contents of 518 specimens of the yellow goosefish, Lophius litulon caught by the off-shore stownet in the southern waters of Korea were examined by means of the calculation of the frequency of occurrence number and weight percentages, and index of relative importance (IRI) in each prey organ...

주제어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