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인구에서 향정신성 약물과 근위대퇴골 골절발생간의 관련성 규명을 위한 코호트 연구 : 중간 결과
Cohort Study on the Association between Psychotropics and Proximal Femur Fracture in the Elderly People in Korea : Interim Results

臨床藥理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inical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 v.6 no.1, 1998년, pp.44 - 53  

배종면 (제주의대 예방의학교실) ,  구혜원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  김대성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  권준수 (서울의대 정신과학교실) ,  진강 (의료보험관리공단) ,  박병주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배경 : 근위대퇴골 골절은 노인인구에서 사망과 불구의 주요한 선행원인이 되는 질환이지만 위험요인들을 제거함으로써 상당부분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며, 특히 향정신성 약물은 적절하게 처방되었을 경우 골절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교정 가능한 요인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전향적 코호트 연구를 통하여 향정신성 약물의 복용과 근위대퇴골 골절 발생간의 연관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방법 : 본 연구의 대상은 1993년 당시 의료보험관리공단의 피보험자 혹은 피부양자로서 부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었던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구성된 코호트이다. 연구 대상자들에 대한 향정신성 약물복용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1993년 1년간 코호트구성원 가운데 병원급이상 의료기관에 입원진료를 받았던 노인들의 진료비명세서 사본을 확보하여 전산화하였다. 골절 발생 여부에 관한 정보는 의보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수진자료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확보하였으며 추적 관찰 기간은 1993년부터 1996년까지 총 4년이었다. 결과 : 향정신성 약물복용자 777명에게 처방된 약물종류별 처방 횟수는 총 895건이었다. 연구 대상자 23,649명 중 추적기간 새로 근위부 대퇴골 골절로 입원한 사람은 180명이었다. 성과 연령을 보정한 후의 향정신성 약물복용력이 있는 노인에서 골절 발생의 상대위험도는 5.90배였으며(95% 신뢰구간 3.91-8.92), 총 표준용량일수에 따른 상대위험도는 5일 미만 복용군에서 (aRR=7.81, 95% 신뢰구간 : 4.66-13.08) 5일 이상 복용군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aRR=4.28, 95% 신뢰구간 : 2.29-7.98). 결론 : 중간분석 결과 한국 노인에 있어 향정신성 약물의 복용은 근위대퇴골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는 요인으로 판단되며, 향후 연구대상수를 확장하고 교란변수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여 정밀한 분석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The proximal femur fracture has been considered as a major cause of death and permanent disability in the elderly, but it can be efficiently preventable by eliminating some risk factors, including inadequate use of psychotropics. This cohort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risk f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