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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리교육과 삶의 질: 21세기 지리교육의 과제
Geography Education and Quality of Life: The Agenda of Geography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35 no.2, 2000년, pp.341 - 349  

류재명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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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삶의 질의 문제가 지리교육 분야에서는 어떻게 제기될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지리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수행되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를 밝힌 것이다. 지리교육분야에서 제기되는 삶의 문제란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의 질과 밀접히 관련되는데, 지리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투입되고 활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질적 개선이 없이는 지리교육 분야에서의 삶의 질을 고양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교재와 학습 프로그램과 수업운영방법에 있어서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리교육의 목표 명료화, 지리교육과정의 계열적 조직방안 개발, 지리교육의 개념과 내용체계 표준화, 자료에 근거한 사고력 기르기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연구가 앞으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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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는 어떤 사람들이 지리교육과 관련되어 삶의 질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가를 검토하고자 한다. 누가 지리교육에 의해서 그 삶의 질이 영향을 받는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과 관련된 삶의 질이 문제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누가 지리교육에 의해서 그 삶의 질이 영향을 받는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과 관련된 삶의 질이 문제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는 지리교육과 관련되는 사람과 그들의 활동 과정에서 부각되는 삶의 질의 문제.
  • 둘째는 지리교육과 관련되는 사람과 그들의 활동 과정에서 부각되는 삶의 질의 문제. 그리고 지리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왜 어려운가를 살펴보고, 셋째는 21세기 지리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이 발표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인간의 삶의 질과 밀접히 관련되는 지리교육내용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런 지리교육내용의 학습효과로 나타날 학생들의 미래 삶의 질, 혹은 지리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생활공간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 잘못된 공간문화에 대한 비판과 바람직한 공간 이용문화 정립에의 적극적인 참여태도 등과 관련되는 논의는 본 발표자의 능력 부족으로 하지 못하여 안타깝다는 것을 미리 밝혀두고자 한다.
  • 그리고 지리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왜 어려운가를 살펴보고, 셋째는 21세기 지리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이 발표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인간의 삶의 질과 밀접히 관련되는 지리교육내용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런 지리교육내용의 학습효과로 나타날 학생들의 미래 삶의 질, 혹은 지리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생활공간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 잘못된 공간문화에 대한 비판과 바람직한 공간 이용문화 정립에의 적극적인 참여태도 등과 관련되는 논의는 본 발표자의 능력 부족으로 하지 못하여 안타깝다는 것을 미리 밝혀두고자 한다.
  • 본 발표의 본론에 들어가면서 먼저 "누구의 삶의 질이냐”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은 지리교육과 삶의 질에 대한 논의에서 대상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이다. 아무리 멋있는 어휘를 구사하면서 삶의 질에 대한 이야기를 해도, 목표와 대상이 불명확하여,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이냐에 대한 질문에 힘있게 답변할 수 없다면, 추상적인 논의에 그치고 말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 이쯤에서 초기의 질문인 "누구의 삶의 질이냐” 라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자. 그림 1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지리교육과 관련한 사람들의 삶의 질은 서로 밀접히 연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 지리학 계열 인더스트리(少에 근무하는 사람의 근무조건이 나빠지는 것을 체크하고, 전체적인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이러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며, 새로운 투자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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