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교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의복관여 및 의복만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x Role Identity, Clothing Involvement, and Clothing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4 no.1, 2000년, pp.55 - 66  

백선영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선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Sex Role Identity, Clothing Involvement, and Clothing Satisfac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difference of Sex Role Identity, Clothing Involvement, and Cloth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 The question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남녀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청 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최근 의 경향을 알아보고, 성역할 정체감에 따라 소비자 행동에 따른 의복 관여가 어떻게 연관되어지며, 구 매 제품에 대한 의복 관여의 태도가 형성됨으로써 의복 만족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 목적으로는 고교생의 성역할 정체감 및 의복 관여, 의복 만족의 유형을 파악하고,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및 의복 관 이, 의복 만족의 요인의 차이점을 규명하며, 또한 의 보관여와 의복 만족, 성역할 정체감과의 상관 관계를 밝힘으로써 의류학 연구 분야에 기초자료를 제 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남녀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청 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최근 의 경향을 알아보고, 성역할 정체감에 따라 소비자 행동에 따른 의복 관여가 어떻게 연관되어지며, 구 매 제품에 대한 의복 관여의 태도가 형성됨으로써 의복 만족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 목적으로는 고교생의 성역할 정체감 및 의복 관여, 의복 만족의 유형을 파악하고,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및 의복 관 이, 의복 만족의 요인의 차이점을 규명하며, 또한 의 보관여와 의복 만족, 성역할 정체감과의 상관 관계를 밝힘으로써 의류학 연구 분야에 기초자료를 제 공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등에서 제시한 의복 만족를 개별적인 속성으로 나누어 그동안 의류 학의 연구 분야에서 따로 분리하여 접근하였던 의상 사회 심리차원의 성역할 정체감과 소비자행동의 표 현인 의복 관여와 의복 만족을 연결시켜 각각의 요 인들 사이의 연관성과 차이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성역할 정 체감과 의복 관여의 차이점을 밝힌다.
  • 연구문제 3: 성역할 정체감과 의복 관여, 의복 만 족 속성의 상관관계를 밝힌다.
  • 본 연구는 고교생의 성역할 정체감, 및 의복 관여, 의복 만족의 유형을 파악하고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및 의복 관여의 차이점을 규명 하며, 또한 의복관여와 의복 만족, 성역할 정체감과 의 상관 관계를 밝힘으로써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 이상과 같이 남녀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성역할 정체감에 따라 소비자 행동에 따른 의복 관여가 어떻게 연관되어지며, 의복 관여의 태도가 형성됨으로 써 의복 만족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처음으로 사회 심리 측면의 성역할 정체감과 소비자 행동인 의복 관여와 의복 만족을 연관시켜 관련성을 연구하였으나, 그에 따른 구체적이면서 체계적인 이론적 전개와 여러 측면의 심층적인 접근이 미비한 점을 가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